• UPDATE : 2021.2.25 목 13:00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박지아논문14] 학생들의 만족도, 호의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있어서 1학년은 48.0%(R²=.480)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2학년은 40.2%(R²=.402)를 설명해주고, 3학년은 51.9%(R²=.519)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1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52), 전제형(β=.090)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420)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749), 자유방임형(β=.052)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2, 3학년 학생들 모두 학습태도 만족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신뢰형성과 인간관계 정립에 도움을 주고 동료들과 함께 학습해 나가는 즐거운 수업 분위기를 형성해주며, 학습과정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성과에 대한 만족감과 자신감을 심어주어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권순석(2001)이 학년에 따라 체육교사의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한 것은 본 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반면 송대일(2002)은 민주형에서 학년별 유의한 차가 없다고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그와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있어서 1학년은 42.3%(R²=.423)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2학년은 51.7%(R²=.517), 3학년은 59.3%(R²=.593)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1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03)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457)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65)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2, 3학년 모두 학습태도 호의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이유는 무용수업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에게 항상 관심을 갖고, 수업에 열심히 임할 수 있도록 무용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수업을 학생들에게 강제로 이끌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업에 있어 흥미를 가진 것으로 사료된다.
송대일(2002)의 학년별에 따라 체육수업에 대한 흥미와 성취동기의 학습태도가 체육교사를 비방임형, 비전제형으로 지각하는 교사유형에 학습태도가 더 높은 점수로 나타난 것은 본 연구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있어서 1학년은 14.7%(R²=.147)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2학년은 9.7%(R²=.097), 3학년은 12.4%(R²=.124)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1학년 학생들은 전제형(β=.544), 민주형(β=.243)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자유방임형(β=.038), 전제형(β=-.003), 민주형(β=-.285)은 유의한 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전제형(β=.412), 민주형(β=.070)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3학년 학생들은 학습태도 집중도에 있어서 전제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1학년은 입학한 초기의 시기로 교사의 행동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수업유형의 전제형이 수업시간에 긴장감을 형성하게 하여 집중하게 되는 것으로 사료되며, 3학년은 입시로 인한 학급분위기나 복잡한 심리 상태에 영향을 받아 권위와 권력을 지향하는 강압적인 지시에 집중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2학년의 경우 수업유형 중 가장 높게 나타난 자유방임형으로 볼 때 어느 정도 학교생활에 적응을 한 시기로서 모든 의사결정 권한을 학생에게 위임하여 부분적으로 지도자로서의 권한을 보유하면서 학생의 요구에 따라 물리적인 환경이나 자원을 제공하는 등 최소한의 지도자적 임무를 수행하는 자유방임형의 수업유형이 집중도에 높여주는 것으로 사료된다. 즉, 교사가 모든 일에 참여를 하지 않아도 2학년의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는 것으로 여겨진다.
송대일(2002)은 1학년 학생집단이 전제형에서 가장 높은 학업 성취가 나타난다고 주장했으며, 3학년의 학생집단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여 매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주장하였는데 그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14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