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2.25 목 13:00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박지아논문8] 학습태도의 구성요인
1) 학습태도의 구성요인

(1) 만족도
‘만족’이란 어떤 것이며, 어떤 때에 만족을 느끼게 되는 지를 간단명료하게 밝히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일반적으로 만족이라는 용어는 개인에 따라 다르며, 만족감은 개인적인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만족감은 개인의 과거와 현재의 경험 그리고 개인의 기대에 의해서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조홍식, 1998).
만족에 관한 정의는 두 가지 견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만족이 한 개인이 가지는 기대와 그 사람이 실제로 받는 보상 사이의 일치 정도로 보는 견해이다. 이 기대 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과거 경험에 의해 내면화된 내적 기준과 실제의 보상수준과의 비교를 그 일치정도에 따라 만족도가 다르다고 하였다. 즉, 항상 받던 만큼의 성질보다는 기대일치 정도에 따라 만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만약 기대한 수준을 받아야 한다고 볼 때 본성과 수준에 비해서 실제로 얻은 성과의 수준이 낮다면 불만족이 일어나며, 이는 차이의 방향과 크기에 따라서 만족이나 불만족의 크기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견해는 만족을 주관적으로 경험되어진 만족과 불만족 혹은 행복과 불행, 즐거움과 즐겁지 않음의 현상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기대, 보상 및 일치도는 정의하는 특성이라기보다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 중의 하나로 보인다. 예를 들면 그 사람의 생활이 다른 면에 만족하거나 불만족한 습관적 경향, 그의 경험과 주변의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의 비교, 그와 여러 가지 우선적 요소들이 그가 만족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므로 만족을 주관적으로 경험한 반응을 정의하는 것이 좀 더 포괄적인 것이다. 따라서 요구체계는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만족감은 매우 개인적인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박정희, 1997).

(2) 흥미도

흥미는 피교육자의 내적 조건으로서 학습활동의 근원이고 원동력이다. 학습자가 학습의 목적과 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있을 때 학습은 가장 용이하게 효과를 보인다.
흥미는 동일한 학습내용이라 할지라도 연령, 성별, 소질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학습 시의 분위기, 성적 관계 또는 교사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흥미도는 학습내용과 마찬가지로 개인차가 있으며, 변화와 지속성에서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자는 항상 활동하는 기회를 구하고 있으며, 경험을 확대하여 새로운 흥미를 획득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즉, 흥미를 추구하다 보면 노력하게 되고, 노력은 또 새로운 흥미를 불러 일으키게 된다(김지성, 1998).

(3) 집중도

집중도는 학생들이 수업시간 중에 학습과제에 적극적으로 몰입하거나 또는 열중화 하면서 보낸 시간으로서 학생들의 학습몰입 정도를 나타내는 질적인 개념이다. 즉, 수업시간에도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이나 학습과제에 집중한 시간의 양으로 학습자가 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가 하는 학습시간의 질을 뜻하는 것이다(조홍식, 1998).
20세기 초 미국에서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은 학생 참여(집중도)에 주관심을 두었으며, 1920년대에 과학적 경영이론이 도입되면서 학생의 참여와 효율성, 효과성, 생산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 결과 주의집중에 관한 연구방법에 많은 발전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학생간의 주의집중 정도가 수업 효율성의 지표로 사용되었다. 즉, 교사의 능력에 대한 교장의 평가와 학생들의 주의집중 점수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학생들의 시선의 움직임이나 신체적 동작을 통해서 주의집중 정도를 측정하기도 하였다(김영봉, 1994).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8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