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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아논문7] 신동로의 분류

 

(4) 신동로의 분류

① 소크라테스형
교사 자신이 고대의 유명한 교사와 같아 논의와 논쟁을 좋아하며, 심사숙고하는 도전적인 진술을 곧잘 구사한다는 평판을 받고 있다고 믿는다. 그는 험담가 역할을 하므로 중요하지 않는 문제를 논박하며, 매사 반문을 즐겨하나 결론이 없는 헛수고를 한다. 또한 쓸데없이 교실을 배회하며, 질문하는 일에만 몰두하고, 고도로 개인주의적이며 조직력이 결여되어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② 중개형
민주사회의 건설을 강조하는 이 유형의 교사는 항상 학급 학생들 간의 합의와 협동을 찾고자 노력한다. 그들은 학급을 하나의 조그마한 민주사회로 간주하여 학급을 상호의존적이며, 평등한 인간으로 구성된 지역사회로 보며, 교사는 지도자라기보다 중개자로서 학급 학생들이 그 집단에 참여하고 기여하도록 부추긴다. 또한 교사는 교육목표보다는 민주적 방식에 의하여 합의에 도달하는 과정을 더 중요시한다.

③ 주인과 도제형
이런 유형의 교사는 자기를 학생의 이상적 모델이며, 오랜 전통을 지닌 교훈자와 같다고 생각한다. 또 학생의 학업성적, 학생들이 살아가는 방법에 지대한 관심을 갖기 때문에 보통 교사의 역할을 넘어 부모, 친구, 동료, 왕초와 같은 잡다한 역할을 수행하여 학생들이 성장하며, 자신과 똑같은 능력을 가진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④ 장군형
이 유형의 교사는 자신은 백만대군을 일사불란하게 지휘하는 호방한 장군이고, 학생은 자기 명령에 무조건 복종하는 부하로 착각한다. 어떤 종류의 애매모호함이 있어도 안 되며, 용납하지도 않고, 자기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상과 벌을 행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 교사는 학생이 의존적이고, 복종적이며, 그렇지 못할 경우 엄한 벌을 자주 사용한다. 또한 교사는 모든 면에서 잘 알고 있어야 하며, 학생은 육군 병사와 같이 그가 말한 대로 어김없이 이행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장군형의 교사는 다른 유형의 교사보다 더 영향력이 있다.

⑤ 경영주형
이 유형의 교사는 자기를 사업경영주로 학급을 회사로, 학생을 피고용자처럼 지각한다. 학생들은 계약기간(학기 또는 학년) 동안 수행해야 할 과업을 세분화하여 교사와 계약을 맺기 때문에 효율성과 생산성에만 집착한 즉, 성적향상에만 관심이 있다.

⑥ 코치형
이 유형은 한 운동선수가 자기의 인기 및 위상관리에 힘써서는 안 되고, 자기 팀의 승리만을 생각해야 하듯이 모든 면에서 학급 전체의 성적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이 교사의 지시에 민첩하고, 정확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학급의 위약점이 어디인가를 발견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가장 유일한 효과적인 측정방법은 최종적인 점수이기 때문에 모든 시험에서 다른 학습보다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 최대의 목표이다.

⑦ 여행안내자형
이 유형은 수업운영이 직업적인 여행안내자가 수십 번의 여행안내를 해서 녹음기처럼 되어 있는 것과 흡사하다. 따라서 이런 교사는 살아있는 백과사전과 같으며, 겸손하고 객관적이며, 자상한 면이 있으나 여러 해 동안 들어온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도 종합적이고 일정하다. 다만 진정한 의미의 인간미를 발견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3. 학습태도
체육학습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학습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그 욕구에 따라 학습태도가 결정되고, 이것은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학습은 학습자의 행동변화인데, 이것은 경험의 결과 또는 환경과 접촉한 결과에서 오는 변화보다 낫게 생활 장면에 적용하는 새로운 변화, 성숙, 피로, 약물의 효과로 일어나는 일반적인 것을 제외한 변화이다(대한교직과 교재편찬위원회, 1990).
태도란 듣는 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광진․박정웅, 1984). 학교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특성 중 대표적인 요인인 태도는 경험에 의해 조직된 마음의 준비상태이다(임한영, 1984).
또한 학습태도란 학습된 학습방법의 태도, 광의의 학습정비에 포함된다(남억우 외 7인, 1997). 학습태도가 충분히 갖추어져야 재미있고, 효과적인 공부를 위한 성공적인 학습수행이 될 수 있다(김영채, 1990).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이나 조건은 학습자의 내면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그들이 존경하는 사람을 모방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다른 교과보다 특히 학생들과 접촉이 많은 체육교사의 내적 요인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의욕을 자극할 수 있으며, 학습성취에 관계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체육교사의 외적 요인은 학생으로 하여금 교사에 대한 호기심과 친근감을 갖게 하여 학습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인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최대 관심은 학생의 학습성취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체육교사는 학습에 임하는 학생들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지도하여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김선희.장현순, 1995).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7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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