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2.25 목 13:00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9

 

② 마사 그레이엄 (Martha Graham)


그레이엄(1894~1991)은 모던 댄스를 확립한 어머니 격으로서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있는 인물이다. 모던 댄스를 살펴보던 중 '마사 그레이엄'이 란 단어를 뺄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그의 원칙을 아는 지식이 현대무용을 이해하는 핵심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 제작에 있어서도󰡐마사 그레이엄󰡑에 대한 지식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 그레이엄의 동작들


그의 안무는 수축과 이완의 원칙을 기초로 했는데, 호흡의 밀물과 따라 안쪽으로 굽힌 상체를 굽힌 상체를 척추 쪽으로 빨아들였다가 앞쪽으로 팽창시키는 것이었다. 이 동작은 한숨처럼 느리고 공명할 수도, 흐느낌처럼 급작스럽고 괴로울 수도 또는 헐떡임처럼 빠르고 격발적인 것이 될 수도 있었다. 이런 동작의 극적 효과를 과장시킨 것은 그들이 확연하게 중력과 전투를 벌인 점이었다. 점프를 했을 때는 날아가는 인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중력의 부정이었기 때문에 계속 쿵쿵거리며 갑자기 비틀어 올리는 도약은 지구의 인력에 의해 무게가 실려 있었다. 특히 맨발은 항상 바닥과 접촉해 있었다. 그 발은 예민한, 충격의 힘으로 움직이는 도구가 되었으며, 발로 바닥을 탁탁 차고 뒤꿈치로 쿵쿵대는 것은 무용에 새로운 리듬과 역동성을 주었다. 그레이엄의 수업은 바에서 시작하지 않고 발레로 시작됐지만, 무용수들과 함께 바닥에 앉아서 몸과 사지를 중력과 반대 방향으로 스트레칭(Stretching)한 다음 함몰시켜 주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각각의 움직임은 의미가 있었다. 수업에서 하는 그레이엄의 연습조차도 감정 표현으로 들어가 있었으며󰡐애원󰡑,󰡐웃음󰡑,󰡐절규󰡑와 같은 이름이 붙어 있었다. 무용수가 상체를 나선형으로 하면 신체의 자가 모순적인 노력을 통해 자기가 맡은 인물의 혼란을 극적으로 만드는 것이었고, 바닥으로 쓰러지면 절망이나 관능적 기쁨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38)


ⓑ 그레이엄이 선택한 음악


그녀의 무용은 재즈 댄스의 분절된 리듬과 각진 모를 실었고 간소하고 평범한 선은 주변 환경에서 커지고 있던 기능적인 디자인과 건축을 반영했다. 그녀는 북미 인디언 춤의 리듬과 남미 무용 의식의 리듬에서 영향을 받았다. 무용이 보여주는 검소하고 부 조화로운 효과는 간결한 당대 음악의 선택에서 반영됐다. 그녀는 자신이 무용처럼 타악기 연주자 나름의 제스처가 담긴 그런 충격에 의한 소리를 좋아했다. 39)

--------------------------------------------------
38)「무용 감상법」, p.97.
39) Ibid. , p.98.
--------------------------------------------------


③ 머스 커닝햄(Merce Cunningham)


커닝햄(1919~현재)은 일반적인 현대무용에서 중요시 하는 인간의 내면세계나 심리적 묘사에 관심을 두지 않고 동작의 탐구와 움직임의 가능성을 개발하며 무용의 형식 <사진 3> Merce Cunningham적, 형태적 미에 관심을 두었다.
전통을 거부하고 혁신적 사상에 의거한 실험적인 그의 무용은 포스트 모던 무용의 기초를 놓았다. 그가 시도한 우연성 기법이나 이벤트(event)를 통한 실험적 정신은 포스트 모던 무용의 근본사상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40)


ⓐ 여러 예술가와의 공조 관계


그의 사상과 철학은 미국뿐만이 아니라 유럽 등 전세계의 무용계에 대단히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혼합적, 다매체적인 현대문화의 수용은 무용의 한계적 상황을 극복시켰다. 커닝햄은 조화에 대한 전통 법칙을 내팽개친 존 케이지와 예술적 동지 관계에 있었으며 미술가 재스퍼 존스(Jasper Johns)와도 가까웠다. 이 예술가들은 같은 것에 스스로 영향 받은 공조 관계였다. 커닝햄은 안무를 했고, 다른 예술가들이 만든 창작한 소리, 세트, 의상 등이 추가됐다. 그래서 그들 사이에 나타난 어떤 연관은 상당히 자연 발생적이었다.

----------------------------------------------------
40) 장정윤,「무용수 그리고 그 무용 머스 커닝햄 」,(교학 연구사 1998), p.240.
----------------------------------------------------

이것은 무용이 독립성을 선언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커닝햄은 동작이 음악 소절에 의해서 라기 보다 스스로의 타이밍에 좌우되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스톱워치를 가지고 리허설을 했고, 자주 첫 공연 때까지 음악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는 또한 이벤트를 안무의 한 방법으로 도입했다. 재창조된 순서로 작품을 배치시켜서 그 사이의 연결을 보는 것을 재미로 삼았다. 41)


ⓑ 우연성 음악과 함께 한 커닝햄


커닝햄의 다양한 예술가들과의 그 중에서도 작곡가 존 케이지(John Cage)와의 공조 관계를 빼놓을 수 없다. 커닝햄이 동양철학에 빠져 우연성 음악을 추구하던 존 케이지(John Cage)을 만나자 이 두 사람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예술세계에서 크고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게 되었다.42) 무용에 케이지는 프리페어드 피아노(Prepared Piano) 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프리페어드 피아노란 보통 피아노에다 다른 장치들을 더해서 음질을 변화시키고 미 분음까지도 나타내게 하는 것이다. 커닝햄 스타일의 우연성의 일부는 실제 안무 과정에서 생기는 우연한 순간을 이용함으로써 발생됐다. 우연이라는 자연의 필연성를 수용하는 태도를 케이지는 갖고 있었다. 머스 커닝햄(Merce Cunningham)의 무용에 있어서 케이지의 음악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였다. 커닝햄의 무용은 이렇다하고 예측할 성질의 것도 없었으며, 부정할 만한 것도 없는 지금 현재의 생성을 수용하는 것이 케이지의 음악이었다. 43)


--------------------------------------------------
41)「무용 감상법」, p.99.
42) 포스트 모더니즘과 부토(이현숙, http://user.chollian.net/~lsh32/frame8.html )
43) Ibid. , p.111.
-------------------------------------------------



-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