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3.5 금 14: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3

 

-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⑵ 맥신 그린(Maxine Green)의 미적 형식 원리

미적 원리들은 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창작물을 이루어내는 데 있어 조형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무용뿐만 아니라 미술, 건축, 문학, 음악에서 동일한 미적 원리들이 상호 호환성을 지니며 사용되고 있다.12)

--------------------------------------------------

11) 고바야시 신지, 「무용미학」, (현대미학사, 1983), p.53.
12) 맥신 그린(Maxine Green)의 미적 형식 원리: 미학자 맥신 그린은 이렇게 말했다.“미학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아름다움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일상 생활과 자연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체험한다. ”
(이현숙, http://user.chollian.net/~lsh32)

--------------------------------------------------


① 통일

미적 형태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원리는 통일이다. 작품의 형식과 내용은 별개가 아니라 통합된 하나의 것이다. 내용과 형식은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하나의 융합이 되어 단일한 예술적 효과를 생성해 낸다.

② 변화

이러한 통일 속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변화이다. 창작품의 고유한 본질을 변질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래의 내용과 형식을 조금씩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나 의미가 생겨나고 새로운 통찰이 가능해진다. 변화가 없으면 작품은 흥미와 내용상에서 풍부함이 결여되고 지루해지기 쉽다.

③ 반복

예술가들은 대체로 단조로움을 피하려 하지만, 때때로 강조를 위해 주제나 주제의 일부분을 여러 번 반복하기도 한다. 반복은 미적 경험을 명확히 하고, 강화시키며, 풍부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반복은 의미 있는 동작이나 주제를 강조하는 데 유용하다.

④ 대비

대개의 경우 무용이 전개됨에 따라 대비의 필요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변화의 원리와 비슷해 보이지만, 대조는 변화의 원리와는 구별된다. 대비란, 최초의 것과는 성격이 다른 주제나 형태의 도입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비를 통해 원래의 주제나 형태에 강한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⑤ 변이

성공적인 예술 작품의 필수 요건이 통일성을 이루기 위해 대조되는 여러 부분들은 변이라는 하부적 연결부에 의해 상호 연결되어야 한다. 여러 부분들이 함께 어우러져 조화롭게 하나의 큰 작품이 되려면, 각 부분이 구조적으로 적절하게 연결되어야 하는 것이다. 예술에서 변이란 구조적 연결 뿐 아니라, 예술적 발전이 계속되는 상태임을 의미한다.

⑥ 연속

변이와 구별되는 예술 원리로서 연속이 있다. 변이는 주로 한 부분과 다른 부분간의 기능적 연결에 관심을 두는데 반해. 연속은 이러한 부분들이 의미 있는 순서로 배열되도록 하며, 안무적으로 논리적인 배치를 하려는 노력과 관계된다.

⑦ 절정

무용에서 절정부는 빠르기의 가속, 동작 범위의 확장, 공연자 수의 증가, 역학적 힘의 강화 등을 통해 이룰 수 있으며, 순간적으로 동시에 동작을 정지시킴으로써 정지 행위가 유발하는 긴장 고조력을 이용해 성취할 수도 있을 것이다.

⑧ 비례

비례란 크기, 양 혹은 강도 면에서 어떤 한 부분이 다른 부분에 대하여 갖는 상대적 관계를 의미한다. 무용에서 비례 원리란 무용수의 수, 규모, 시간적 기준, 역학적 강조 등의 점에서 본 구성 부분의 수량적 선택에 관계된 것이다. 또한, 비례의 사용은 무용의 의미 있는 부분을 강하게 강조한다.

⑨ 균형

비례의 원리가 구성 부분간의 상대적인 수량적 선택에 관계된 것인 반면에, 균형의 원리는 그러한 비례 부분이 최적 상태를 이루도록 배열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비례의 원리는 동작 제어라는 본래적 의미에서 뿐 아니라. 마루 형태의 문제, 그리고 무용수들이나 무용수 집단들의 상호 관계 조정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⑩ 조화

조화란, 창작물의 여러 부분 간 상호 작용이 협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구성 부분들 간에 조화나 어울림이 달성되면, 사람들은 잘 혼합된 하나의 합일체가 만들어 졌다는 생각뿐 아니라, 각 구성 부분 모두가 상호 다른 부분을 향상시키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13)

--------------------------------------------------

13) Ibid. , 맥신 그린(Maxine Green)의 미적 형식의 원리.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