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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2

 

-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이 논문은 크게 두 가지 면을 다루었다. 그것은 무용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컴퓨터 음악을 이용한 무용음악 제작과정이다. 그 첫 번째 부분에서는 무용에 대한 간략한 개론으로 음악인이 안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먼저 무용미학과 다양한 무용심상을 다루었다. 무용심상 부분에서는 현대 무용(Modern Dance)의 흐름에 따라서 무용가들이 그들의 철학을 어떻게 담아내고 어떻게 이미지 반영을 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음악이 무용의 역사에 어떤 영향을 끼쳐왔는지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실제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무용의 형식들과 기본적인 동작들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둘째 부분인 무용 음악의 제작 과정에서는 본인이 실제로 무용인과 제작하고 공연한 현대 창작 무용 작품 󰡐Dilemma󰡑의 제작 과정을 다루었다. 이러한 음악 제작 과정에서 음악인으로서 어떻게 작품에 녹아있는 상징성과 함축성을 이해하고 음악으로 설명하고 표현해 낼지를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연구해 보았다. 그 방법으로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한 전자음악 제작방법을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였다. 매번 실제 연주자를 동원해서 고가의 레코딩 장비를 사용하여 음악을 제작하기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컴퓨터 음악은 빠른 시간 내에 음악 작업자 한 사람의 노력으로 실제 연주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좋은 방안이다. 컴퓨터를 이용한 하드 디스크 레코딩(Hard Disk Recording)의 장점은 첫째 다양한 음악적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둘째 시간과 물질적인 면
에서 경제적인 면을 들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무용인과 함께 작품을 제작하고 발표를 가지면서 그 제작 과정을 단계별로 상세히 설명하였다. 무용 음악 작업은 컴퓨터를 이용한 하드 레코딩 방식으로 제작하면서 그 과정에서의 시퀀싱(Sequencing), 레코딩(Recording), 믹싱(Mixing), 마스터링(Mastering), 에디팅(Editing)을 설명하였다. 작업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표와 사진, 악보를 첨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직접 그 현장에 들어가 체험하면서 얻게 된 교훈들과 대안들을 모색해 보았다.



Ⅱ. 무용의 이해

1. 무용심상의 이해

1) 무용미학

'미학'이란 한마디로 아름다움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일반인이 갖는 미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 사물이나 대상 또는 상황 속에서 아름다움을 특별히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느끼는 정도에 불과한 것이다. 하지만 예술가는 그 아름다움에 대해서 '아름다움'이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갖고 적극적 자세로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아무리 아름다운 대상이 존재한다 해도, 그 아름다움을 적극적으로 보고 찾아 내지 않는다면 그 아름다움은 사장되어 버리고 만다. 상황과 환경의 제약 없이 대상의 미를 순수한 의식으로 파악하고자 할 때 비로소 미적 활동이 시작된다.
모든 예술가중에서도 보다 능동적으로'미'를 몸으로 표현해내는 무용가들은 모든 분야에서 이󰡐미󰡑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10) 이 논문에서는 소재선정의 중요성과 맥신 그린(Maxine Green)의 미적 형식의 원리를 다루며 안무가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가들이 고려하는 미학적 측면에 대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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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바야시 신지, 「무용미학」, (현대미학사, 1983), p.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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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소재의 요소

무용에 있어서 소재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이 소재로 말미암아 창작의욕의 불이 지펴지게 된다. 무용가는 어떤 대상소재에서 생명적인 약동을 느끼면 그 대상 소재의 내용적인 것을 어떠한 형체로 표현하려는 의욕을 갖게 된다. 대상소재 안에 생명감정을 일깨울 만한 의욕적인 요소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감을 가질 수 없는 대상소재나 매력이 없는 대상소재를 작품내용으로 선택해서는 안 된다. 예술적인 작품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미적 목표를 가질 수 있는 발전적 가능성의 요소가 작품내용에 존재해야 한다. 즉 예술 무용의 소재는 춤추고 싶어지는 생명적 공감요소와 미 형성을 위한 발전 가능성의 요소를 가진 소재가 선택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용에서 소재의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 사상, 감정, 생활, 자연 등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무용으로 발전되어 간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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