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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1

 

Ⅳ. 결 과

1. 신체적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1) 유연성 분석결과

(1)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집단[F(1,101)=4.99]과 측정시점[F(1,101)=110.87]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는 교사 완성형 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1)=10.46]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p<.05).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모든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2) 다리 앞으로 벌리기

다리 앞으로 벌리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집단[F(2,104)=6.34]과 측정시점[F(1,104)=83.71]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다리 앞으로 벌리기는 교사 안내형 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4)=6.72]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p<.05).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모든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3) 다리 옆으로 벌리기

다리 옆으로 벌리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집단[F(2,104)=5.09]과 측정시점[F(1,104)=93.56]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그림. 3). 다리 옆으로 벌리기는 교사 안내형 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4) 윗몸 뒤로 젖히기

윗몸 뒤로 젖히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집단[F(2,108)=3.47]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윗몸 뒤로 젖히기는 교사 안내형 집단이 교사 완성형 및 통제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8)=7.94]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p<.05).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 안내형 집단에서는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교사 완성형 집단과 통제집단에서는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p<.05).

2) 평형성 분석 결과

(1) 한발 끝으로 서기

한발 끝으로 서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집단[F(2,96)=14.56]과 성별[F(1,96)=5.50]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한발 끝으로 서기는 통제집단이 교사 완성형 집단과 교사 안내형 집단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5).
하지만, 성별과 집단[F(2,96)=5.94], 집단과 측정시점[F(2,96)=7.78], 그리고 성별, 집단 및 측정시점의 상호작용[F(2,96)=4.18]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지며, 그와 같은 관계는 성별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성별, 집단 및 측정시점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을 위해 성별로 집단과 측정시점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남자의 경우에는 여자와 달리 교사 완성형 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한발 끝으로 서기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p<.05), 나머지 두 집단은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그림 5). 여자의 경우 통제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한발 끝으로 서기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p<.05), 나머지 두 집단은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2) 눈감고 한발서기

눈감고 한발서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집단[F(2,94)=5.87]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눈감고 한발서기는 교사 안내형 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94)=5.71]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 완성형 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p<.05), 교사 안내형 집단과 통제집단에서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직선 보행 테스트

직선 보행 테스트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92)=65.58]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직선 보행 테스트는 사전검사가 사후거사 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92)=5.70]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p<.05).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 완성형 집단, 교사 안내형 집단, 통제집단 모두에서 사전검사가 사후검사 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p<.05).

3) 협응성 분석 결과

(1) 뒤로 걷기

뒤로 걷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99)=9.88]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뒤로 걷기는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성별의 상호작용[F(1,99)=7.56]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다(p<.05).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여자는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남자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5).

2) 좌우 뛰기

좌우 뛰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4)=125.00]과 성별[F(1,104)=8.76]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좌우뛰기는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4)=4.024]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모든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3) 옆으로 이동하기

옆으로 이동하기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4)=5.90]과 집단[F(2,104)=9.76]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옆으로 이동하기는 사전검사가 사후검사 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통제집단이 교사 완성형 집단과 교사 안내형 집단 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F(2,104)=39.75], 성별, 집단, 측정시점의 상호작용[F(2,104)=5.15]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지며, 그와 같은 관계는 성별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성별, 집단 및 측정시점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을 위해 성별로 집단과 측정시점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남자의 경우 교사 완성형 집단과 교사 안내형 집단은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옆으로 이동하기의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p<.05), 통제집단은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여자의 경우에는 교사 완성형 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p<.05), 통제집단은 반대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교사 안내형 집단은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2. 인지적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1) 정서인지 능력
정서인지 능력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8)=173.33]과 집단[F(2,108)=19.80]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정서인지 능력은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교사 완성형 집단이 교사 안내형 집단과 통제집단 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8)=20.26]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완성형 집단, 교사안내형 집단, 통제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2)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8)=103.80]과 집단[F(2,108)=23.14]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은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교사 완성형 집단이 교사안내형 집단과 통제집단 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8)=33.71]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완성형 집단과 교사안내형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3) 정서조절
정서조절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8)=35.66]과 집단[F(2,108)=3.88]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정서조절은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통제집단이 교사완성형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8)=31.25]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안내형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4) 정서표현
정서표현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8)=4.32]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정서표현은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8)=16.53]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 안내형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5) 긍정적인 대답 성향
긍정적인 대답 성향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8)=52.96]과 집단[F(2,108)=56.61]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긍정적인 성향은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교사완성형집단이 교사안내형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8)=15.50]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 완성형 집단과 교사 안내형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6) 총감성지능

총감성에 대한 분석에서는 측정시점[F(1,108)=214.16]과 집단[F(2,108)=36.47]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총감성은 사전이 사후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교사완성형집단이 교사안내형 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낮았다(p<.05). 하지만 측정시점과 집단의 상호작용[F(2,108)=5.451] 역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측정시점 사이의 차이가 집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교사 완성형 집단과 교사 안내형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5).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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