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2.4 금 13:12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12

 

▶ 신체적 기능
아이들의 신체적 묘사와 그 한계 그리고 근육운동 감각 및 다른 감각이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운동신경의 서로 다른 발달 단계를 경험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 물론 이것이 모든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어린이는 자라나면서 일정한 과정을 밟게 된다. 어린이에게는 그들 신체의 중심을 알고 그들 몸과 중력의 관계를 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평형과 땅을 의지하는 것과의 관계는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힘 즉, 강점과 약점에 친숙해지고 그것을 터득하여 그들의 신체적 사회적 환경에 따라 그들의 신체를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하다. 다양한 신체적 움직임과 힘의 활용은 어린이 행동의 활기와 소통에 도움을 준다. 신체를 조절할 줄 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 정서적 기능
움직임의 질, 움직임의 범위 그리고 신체의 방향과 위치 등은 모두 정서의 표현이다. 무용을 통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의 순수한 감정을 의식할 수가 있다. 즉 감정이입이 전개될 수 있는 것이다. 몸의 움직임이나 긴장을 통해서 우리 이외의 세상을 그대로 유지시킨 채 그것이 주는 영향력과 세상에 대한 생각 그리고 소통을 차단시킬 수 있다. 또 다른 면으로는 무용으로 표현하는 것을 통해서 자유로워진 감정을 구체화하고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 수도 있다. 즉,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용기를 얻게 되고, 타인에게 감정을 보여 줄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된다.

▶ 사회적 기능
무용의 다양한 형태는 사회적 기능에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민속무용이나 사교무용, 특수한 발동작만으로 연결된 무용이라 할지라도 모든 형태의 무용 혹은 움직임은 지배력을 경험하게 한다. 이 경험은 개인의 성장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자신감을 갖게 된다. 그리고 그들을 지배하고 있는 사회의 요구를 위해 일하게 하는 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무용의 사회적 기능에 관계하는 요소로 들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자신감/ 상호작용/ 다른 사람에 의해 던져진 전제에 의한 행동/ 자신의 전제에 의한 행위나 단체와 조화를 이루는 행동/ 상호간의 고려된 배려/ 리더십의 교환/ 소속감/ 친밀감/ 의사소통
어린이에게는 개인적 생활과 신체적,정서적 간격(차이)이 존중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결코 아이들의 영역을 침범해서는 안 된다.

▶ 지적기능
아이들은 관찰을 통해서 모방, 승리 그리고 잘못된 방식과 놀이를 배운다. 그들은 기억하고, 보편화하고, 차별화하고, 추리하고 결론을 내린다. 어떤 아이들은 그런 행동을 하지 않거나 비교적 적게 하거나, 상대적으로 행동량이 아주 적을 수도 있다.
무용에서의 움직임은 신체라는 가장 자연스러운 도구를 이용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소극적 행동을 만회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완벽한 방법이다.
교육이라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무용교육은 그들에게 보이는 무용의 움직임이 어떻게 조작되고 분석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무용교육에서는 그 움직임의 과정을 중요시 하는 것이지 완결된 움직임이나 그 원리에 대한 이해가 과정보다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움직임을 만들거나 숙련하는 과정에서 예술이 요구하는 신체적․정신적 그리고 표현의 절제를 배우고 상상력에 따른 상징화와 타인과의 믿음을 토대로 한 관계 형성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은 완전한 인간이 갖추어야 할 소양을 갖추어 나가고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무용의 교육적 기능이다(한혜리, 2003, p. 18-22).
상상력이 풍부한 창의적인 인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교육에서 예술 교육의 도구로 가장 종합적으로 인간 능력의 유기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무용이 채택되고 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도 증명되고 있다(한혜리, 1996, p. 47). 이러한 점에서 전인적 인간 형성이라는 일반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무용이 지닌 교육적 가치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육에 있어서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기보다는 조화로운 인간 형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되며 창의적 신체활동을 통해 우리는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을 가져온다.
교육적인 면에서 볼 때, 무용은 즐기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의미 있는 경험에 심미적 형식을 부여하려는 노력을 통해 학생들의 창조성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그들의 인간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교육 매체로서의 무용의 특질은 첫째 무용의 창조성과 표현성을 들었고, 둘째 신체를 매체로 하여 주로 표현하는 것, 셋째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능력을 각성시키는 일에 최상의 수단인 표현을 가지고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 넷째 무용의 창조성은 미적 감동을 전제로 하고 그것을 결과로 한다는 것, 다섯째 무용의 창작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미의 세계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힘을 기르고 개성적인 인간을 육성한다는 것, 여섯째 무용의 창작을 인간의 신체와 마음이 일체가 되어 이룩되는 전인적인 행위라는 점이다(조은미, 1981, p. 30).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던 무용의 교육적 가치 및 목표는 크게 신체적, 지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감상적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