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2.4 금 13:12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11

 

2) 아동기 신체적 발달의 특성
인간의 발달은 신체의 양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성장(growth)과 질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성숙(maturation)의 뜻이 내포되어 있으며, 후천적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변화를 가져오는 학습도 포함이 된다(원영신, 1998, p. 20).
아동기의 신체 성장 발달은 신체 기관의 크기가 증대되고 구조가 정밀해지며, 기능에 있어 능률적으로 되어가는 시기이다. 아동의 신체적 성장은 이 전보다 많은 새로운 활동에 참여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신체적 성장이 보편적인 수준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아동들은 자아상에 심리적인 문제를 갖기도 한다. 아동들에게도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신체의 크기와 모습에 대한 고정화된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키가 또래 아동들에 비해 유난히 크거나 작은 아동들, 비만이나 왜소한 아동들은 또래 그룹과 쉽게 어울리지 못하거나 놀림의 대상이 되는 경향이 있다. 즉, 신체적 성장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에 지장을 받게 되며 더욱이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기초적인 형성기로 이 시기에 있어 주위로부터 적절한 도움이나 학습의 여부는 후에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바람직한 성격을 지닌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정정옥. 이경희. 임은숙, 2003, p. 306-307).
아동기의 뼈는 5세에서부터 8세까지 꾸준히 성장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의 뼈 조직은 약하고 유연하지만 9세가 되면서 뼈의 성장은 좀 더 빠르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뼈의 성장을 위한 운동은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이 시기 아동의 평균 신장은 1년에 5cm정도, 체중은 2kg정도 성장을 한다. 특히 체중의 비례적인 증가로 뼈나 근육조직의 성장과 지방조직의 증가는 아동기의 1차적 속성으로 나타난다. 아동기에 심장과 폐는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고, 맥박과 호흡의 비는 점차적으로 감소된다. 9세가 되면서 맥박 율은 1분에 90정도이고, 호흡률은 대략 20정도이며, 쉽게 피로하고 빨리 회복되는 것이 이 시기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눈과 손의 협응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고 정확한 초점의 결핍과 공간 판단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다. 하지만 아동기를 거치면서 이러한 능력은 지속적으로 향상(정옥분, 2002, p. 449-459) 되고 신체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6세〉
- 자기 앞으로 튀어 오는 커다란 공을 잡을 수 있다.
- 수직, 평면, 측면선을 구분한다.
- 복종적이며 협동적이다.
- 신경작용의 영향이 큰 협응력, 민첩성의 기초를 형성하기에 이상적인 시기이다.
- 평행성이 크게 발달하게 되고 눈감고 한발 서기도 무리가 없다.
- 소근육 조절 능력이 현저히 발달하여 손끝 감각의 분화가 눈에 띄며 작은 물건 다루기도 잘한다.

〈7세〉
- 블록을 자기 어깨높이 이상으로 쌓기를 즐겨한다.
- 많이 뛰어다니며 노는 놀이를 좋아한다.
- 내리막길에서 새발 자전거를 탈 수 있다.
- 기구 등을 밀고 청소하는 일이 많다.
- 대단히 활동적이어서 끊임없이 움직이고 원기왕성하다.
이 시기는 활동적이고 근육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신체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동적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협응력, 민첩성, 신체적인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 무용의 특성

무용은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신체동작으로 표현하는 예술형태로서 궁극적으로 정서의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신체활동이다. 무용의 본질은 신체운동을 통해서 미를 형성하는데 있으며, 개인의 성장 발달측면에서 지적, 정신적, 신체적 기능과 자율신경 기능을 발달시키며, 무용창작의 과정에서 상상력, 창조력, 잠재력을 개발시키고, 사회적인 동질성과 유대감을 갖게 하는 사회화의 수단으로서의 가치와 그 시대의 문화를 반영해 주는 문화적 가치를 갖고 있다(김화숙, 1989). 현재 시행되는 교육제도의 추세는 문화를 발전시켜서 소수 정예집단으로부터 전인류가 문화적 민주주의를 달성시키도록 하는 쪽으로 전향되고 있다.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상당한 수준까지 상승하면서 이러한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으로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그 사회적 의의는 높아져 가고 있다.
교육의 목적을 기초로 예술교육의 가치에 그 틀을 맞추어 스키에덴(Skjφrten, 1982)은 어린이에게 있어 무용의 교육적 효과를 네 가지 기능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 네 가지 교육적 기능은 그 대상이 어린이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대상별로 지적, 정서적 수준에 따른 내용의 차이를 감안한다면 무용교육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