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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9

 

1) 아동기 인지적 발달의 특성
유아기를 지나 더 넓은 사회적 관계로 나가게 되는 아동기는 문화속의 사상과 감정을 수용하고 그 과정 속에서 중요한 자기의 역할을 감당하며 다음 세대로의 연속적인 발달을 가지는 시기로 인지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6세〉
- 주위가 산만하다.
- 음악에 맞추어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 연장자를 모방하는 단계이다.
- 파괴성향이 가끔 나타난다.
-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만 종종 극단적인 형태로 표현한다.
- 사랑받고 있음에 대한 확인을 번번히 받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 유머 감각은 수수께끼, 농담, 엉뚱한 말 등으로 표현된다.
- 리듬감의 발달이 커지면서 율동을 즐긴다.
- 상상력과 창의력이 풍부해진다.
- 의사를 소통할 만큼 언어능력이 발달한다.
- 호기심이 강해지면서 “어떻게”라는 질문도 자주 하게 된다.
- 사실적인 것보다 상상적인 것을 좋아한다.
- 상상과 현실이 명백하게 분화된다.

〈7세〉
- 의무감과 수행감을 갖는다.
- 양심발달이 명백해진다. 따라서 행동이 엄격해지기도 하고 모든 것이 옳거나 그릇된 것으로 극단적인 표현이 되기도 한다.
- 노래 부르며 뒹굴거나 흔들기를 좋아한다.
- 표현이 비교적 행동적인 경향이다.
-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짧다.
- 규칙에 따르기 시작하지만, 규칙 뒤의 원칙을 이해하지는 못한다.
- 사물의 특징이나 구조를 잘 파악하여 미숙하지만 제법 구성적인 표현을 하기도 한다.
- 현실적인 사고 판단이 가능하다.
- 지도에 따라서는 제법 묘사를 확실히 한다.
- 짧은 시간에 두 가지 이상의 기억을 할 수 있다.
- 판단과 결정에 있어 보다 깊이 생각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상상과 현실이 구분되며 상상력이 발달되고 호기심이 많은 시기이므로 사물에 관한 관찰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창의적인 움직임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아동이 스스로 관찰한 것과 상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아동기는 일종의 충실기이며 안정기로 정서면에 있어서는 혼란이나 흥분이 비교적 안정적이다. 이는 활동범위의 확대에 의해 많은 사람이나 사물과의 접촉경험의 풍부화가 안정화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정서를 단순하게 표출하면 주변 친구들이 어린애 같다고 친구로 인정해 주지 않을까 염려되어 감정을 억제하고 통제하는 세련된 감정경향을 나타내는 수가 많다. 이 같은 정서적 행동은 사회적 행동과 특히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공포, 분노, 질투, 애정, 동정 등이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다. 여기서 아동기의 정서특징인 공포감, 분노, 불안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경희, 1986, p.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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