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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6

 

2) 창의성의 가치

(1) 창의성의 개념
미래사회는 정보화시대이다. 계속적으로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기에게 적합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판단하고,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미래사회의 생존의 열쇠가 될 수 있다(Wing, 1992, p. 79). Berg(1996)는 창의성이란 보통 새롭고 독창적이며 개인과 사회에 유용한 일을 해내는 개개인의 능력을 의미하며 어떤 목적을 위해 각기 독립된 아이디어를 하나로 모으는가 하면 특정한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해내려는 노력을 통하여 발전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과거에는 창의성을 선천적이고 측정이 곤란하며 교육적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특정한 몇 사람의 인성적 특질로 보았지만, 현대에 가까워질수록 이러한 관점에서 벗어나 창의성이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이며 측정 가능하고 교육 및 환경에 의해 증진될 수 있는 것이라는 관점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Razik, 1967, p. 44). Torrance(1990)는 인간의 창의성은 만 4세 경에 절정을 이루다가 만 5세 경부터 쇠퇴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이를 적절히 북돋아주는 환경적, 교육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으며 창의성이 바탕이 되는 호기심, 관찰력, 상상력은 7세까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다가 그 이후부터는 발달의 폭이 미비하다는 여러 연구의 결과들 또한 아동기가 창의성의 결정적 시기임을 입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삼선(2001)은 신체표현활동지도가 입문기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에서 신체표현활동을 아동에게 적용한 결과 실험에 참여한 대다수의 아동들에게서 신체표현활동 능력과 더불어 자신감과 바른 감상태도의 변화가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창의성은 개인에게 적절한 훈련 기회만 주어진다면 얼마든지 풍부한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토인비(A. Toynbee)는 창의성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 보고하였고, 브라멜드(T. Brameld)는 창의성이 없는 사람은 죽은 사람과 같다고 한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무용교육 현장에서는 창의적 활동을 잘 할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길러주어야 하며, 그러한 과정이 학교교육의 업무이다. 하지만 현실적 사회 환경의 조건에 의해 학교교육의 학습과정은 아직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와 형식에 도달하지 못하고 파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즉, 전달이나 주입에만 힘을 기울이고, 대사회적 행동에만 맞추고 있다. 그들 자신들이 탐구하고 발견할 수 있는 장면을 제공하기보다는 주지 과목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이나 교사가 알고 있는 것을 기억시키고 암기시키는 일에 주력함으로써 움직이는 사전을 만드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예술교육에서는 교사의 기술을 모방하게 하고 모방이나 답습의 기능으로 학생의 학습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교육현장을 주로 지식의 보관창고로 전략시켰으며, 아동들의 주체성과 세계관은 오히려 소멸되어가는 경향을 띄게 되었다. 학생으로서 자신의 연령에 맞게 지닐 수 있는 고유한 자유로운 사고와 행동의 원동이 되는 자아성찰의 영역은 철저히 말살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자신의 세계와 사유능력이 파괴되어진다는 사실은 전인교육의 장으로서의 학교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며, 그 속에서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자칫, 창의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기성사회에 대한 적응능력을 상실할 수 도 있다. 따라서 무용교육현장은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제도적 수정의 필요성을 가진다.
이에, 한명희(1996)는 창의성의 교육적 가치를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가) 철학적 가치 : 창의성은 현대 지식관의 문제와 관련해서 필수적인 요소로 인간존재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을 지니며, 가치문제의 대결에 요청되는 능력이란 점에서 그 중요성을 지적할 수 있다.
나) 사회적 가치 : 현대사회와 같이 지식, 인구, 상태, 자원, 문화전반을 포함한 사회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교육이 단순히 지식이나 신념만을 전달해서는 적응력과 생존력을 잃게 된다. 미래사회는 창의성이 없으면 개인이나 국가 모두가 발전할 수 없으며 그 자체도 보장받을 수 없게 된다.
다) 심리적 가치 : 모든 인간은 저마다 독특한 능력과 개성을 지니고 있으며 스스로의 결정에 따라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그러나 개인이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자기에게 합당한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방법을 결정하며 추진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창의성이란 건설적인 형태로 일을 처리하는 에너지로서 창조적 인간 행동은 건설적 에너지를 보존하려는 인간 동기를 강하게 해준다. 이것이 창의성 교육의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교육은 지식 전달만의 활동에서 해방되어 무한한 잠재력과 선천적인 능력을 충분히 발휘시켜야 하며 그들의 새로운 활동과 창조에의 방법이 학교교육에서 계획되고 실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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