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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문화포럼 2007 서울 - 4

 

“디지털 문화혁명시대 국가전략을 말한다”
“한국은 이야기가 중시되는 감성사회로 가고 있다.”- 글로벌 문화 포럼 2007 서울

지난 3월 28일부터 29일까지 2일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해『글로벌 문화포럼 2007 서울』이 열렸다. ‘글로벌 컨버전스 시대의 문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국제포럼은 롤프 옌센, 티모시 맥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와, 데이비드 트로스비, 올리버 베네트 등 저명한 문화정책 전문가 및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 각국 정부의 문화정책 정부 고위 책임자들이 참석해 새로운 시대의 화두인 글로벌 컨버전스와 이로 인한 미래의 문화환경 변화에 대해 논의 하고 이에 부합하는 문화정책 방향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이날 포럼에서 국내외 석학들은 글로벌 컨버전스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변화는 문화정책환경을 근본적으로 변경시키는 동인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와 같은 환경변화 속에 문화정책의 초점을 문화의 다양성 확보와 세계화 속에 폐쇄적인 자국중심의 문화정체성이 아닌 새로운 의미의 열린 문화정체성확보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으며, 문화가 새로운 시대 경제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본 포럼을 통해 21세기 국가발전의 핵심동력인 문화에 대한 국제적 담론 형성을 주도하고 국제적 협력 및 교류를 증진하며 나아가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문화정책비전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본 신문사는 이 포럼에서 화두에 오른 토론에 대해 연재하고자 한다. 그 두 번째로 롤프옌센의 기조강연을 살펴보겠다. 그는 3월 28일 ‘미래는 문화다: 경험경제로의 길’라는 기조강연에서 “현 정보사회는 단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넘어서 이야기(stories)와 문화 콘텐츠에 가치를 두는 사회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롤프 옌센 대표는 이어 “한국도 이제는 물질주의시대에서 탈 물질주의 시대로, 즉 경험경제, 꿈의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경험경제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다양성(diversity), 원형(roots), 진실성(Authenticity)이라고 보았다. 또한 “한국기업도 이제는 저가의 노동력이나 낮은 생산비용으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에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탈물질주의 시대에는 이제 GDP와 같은 물질척도가 아닌 일반행복지수(General Happiness Index: GHI)로 국가의 질을 측정해야 한다면서 한국정부는 공식적으로 GHI를 도입하여야 할 것”이라 조언하였다.

△ 원문

<기조 강연 - 미래는 문화다 : 경험경제로의 길 - 3>

21세기에 경험 경제로 이행하기 위한 전략

국가적 지역적인 차원에서의 전략

한국은 점차 경험 경제로 들어서고 있다. 한국인들의 삶은 물질주의적인 방식을 벗어나 탈 물질적인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는 지금 바로 일어나고 있다. 이런 변혁이 일어나게 되면, 그 진전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지금까지 한 국가의 국민의 부의 수준이 얼마나 높아졌는지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국가가 국내 총생산, 즉 GDP를 이용해 왔다. 지난 20여 년간 한국은 크나큰 발전을 이루었다. 탈 물질주의적인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면 삶에 있어 행복의 수준이나 만족도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계 가치 조사기구가 바로 이러한 일을 종종 하고는 있지만, 현재 어떤 나라도 이러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는 않다. 아마 히말라야의 작은 부탄 도시를 빼놓고, 한국이 아마 이런 조사를 한 최초의 국가일 것이다. 영국의 보수당의 당수인 캐머론은 만약 자신이 다음번에도 선출이 되고 지지도가 반대당보다 10% 앞선다면, 행복지수를 도입할 것이라 말했다. 정부기관의 행복지수 측정 질문지는 이럴 것이다. “자신의 삶에 전체적으로 봤을 때 만족하십니까? 1`~10점으로 표시하세요.” 또는 “자신을 행복한 사람으로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행복의 정도를 1~10점으로 표시해 주세요.”

이론은 이렇다. 우리는 더 부자가 되기 위해 또는 행복해 지기 위해 일한다. 더 많은 것을 사지만 우리의 이웃은 우리보다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는 여유가 있다. 부(富)라는 것은 상대인 개념의 것이기에 다른 이들과 비교할 수밖에 없다. 단순히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다는 사실로 행복해 질 수는 없다. 사실, 더 많이 일하면, 스트레스를 더 받고 결국 몸이 아플 수도 있다. 이는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는 제로 썸(zero-sum) 게임이다. 부와 행복의 관계는 복잡하다. 미국과 영국에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년 동안 GDP는 50% 상승한 반면에 행복은 제자리걸음 수준이라고 한다.

행복에 관한 연구가 보여주는 것은 일반적으로 부유한 사람이 극빈층을 제외하고는 가난한 사람보다 더 행복하지 않다는 점이다. 젊은 사람들이 노인들보다 행복하지 않다는 점에서 나이도 그리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중요한 요소는 가족, 친구, 그리고 좋은 사회적 관계이다.

행복지수로 한국인들이 더 행복해 졌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삶에 있어 행복과 만족에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조차 가능할 것이다. 한국의 행복지수 측정 방식은 세계 도처의 관심을 끌어 모을 것이다.

국가적 지역적인 문화 관광 전략
경험 경제란 우리의 지성이 아닌 마음과 감정에 호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뇌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본능을 관장하는 파충류의 뇌(reptilian brain)
●감정을 관장하는 변연계(limbic brain)
●이성을 관장하는 신피질(Neo Cortex)

변연계는 경험 경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변연계는 어떻게 작동되는가? 이야기, 책, 영화, 음악, 문화 행사, 종교, 가치 등으로 인해 움직인다. 이미 앞서 언급했듯이, 많은 국가의 건축 트랜드는 획일화된 도시의 고층 빌딩의 모습에서 벗어나고 있다. 새로운 빌딩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내재된 가치와 빌딩의 목적을 나타내는 상징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자연히 오래되거나 역사적인 건물들, 즉 이야기와 상징이 담긴 건물들이 더욱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이는 과거를 돌아봐야 한다는 의미일까? 옛 한국을 돌아 봐야 한다는 이야기 인가? 정확히 그렇다. 과거는 일반적으로 현대 건물보다 더 많은 가치를 지닌다. 뿌리를 찾고, 원래의 모습으로 건물을 복원하는 이러한 일이 지금 유럽의 일부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다. 여기서 다시 다양성이 강조된다. 풍요로워진 도시 환경, 우리는 부유해 졌고, 기능이상의 것을 누릴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되었다. 박물관 밖에서 한국의 실제 가치를 체험하는 것이 가능해져야만 한다.

너무나 피상적인 메시지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 현 트랜드는 진실성에 덩구 다가가는 것이다. 실제적인 것, 열정을 가지고 만들어진 것들이 추구되고 있다. 공장과 같은 농장이 지역적으로만 상품을 파는 소규모 농장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어떻게 밭에서 식탁까지 상품이 생산되는지 공급되는지 그 과정을 알기를 원한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경험 경제는 예술에서, 행사에서, 그리고 삶의 방식에서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획일화에서 다양성으로의 변화이다. 이는 이렇게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권유가 아니다. 실제로 가치 패턴(value patterns)에서 발생하고 있는 세계적인 트랜드이다.


[자료 : 문화관광부]
편집부 / 김유리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5월 16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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