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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아논문1] 연구의 필요성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생활은 경제적 풍요로움으로 인하여 생활이 안정되고,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욕구가 강하게 표출되고 있으며, 그 문화적 욕구는 무용과 같은 예술 활동을 중시하고, 또한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이귀선, 1994). 오늘날 모든 분야의 발전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반면 무용은 체육이나, 예술에서 정립하지 못하고, 교과로서도 독립하지 못한 상태로 학문적인 체계나 기능적인 연마에만 치중해 왔다.
그러나 무용은 단순한 몸짓이 아니라 예술성을 창출해야 하는 전문적 영역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춤의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의 영역을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할 당위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이귀선, 1994).
무용교육은 무용을 통하여 예술에 대한 감각과 인격 형성을 도모하여 이상적인 인간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적 수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이희선, 1993). 그러므로 무용은 학교교육으로서 여러 가지 목적과 학습자, 교사에 따른 주관적인 여러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학교교육에서 교육활동의 3요소는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제는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달려 있으퓐�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박승택, 1994).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학생들 또한 중요한 역할을 기대하고 있으며, 교육환경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이며, 학생의 교육환경 가운데서 교사를 빼놓고 시설이나 기구만을 보고 좋은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는 없으므로 좋은 교육은 교사가 있을 때에 가능하다(김종서 외, 1984).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며, 수업시간에는 교사와 학생들의 많은 상호작용 속에서 교수-학습 활동이 진행되고, 그 속에서 다양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수업이 진행될 때 교사의 지도행동들은 아직 미숙한 학생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학생들에게 관심의 초점이 되기 때문에 교사의 지도행동은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이승훈, 2004).
무용은 실기위주의 기능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체육과 같은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용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용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무용교사에 대한 연구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무용교사와 체육교사의 리더십유형, 수업스타일, 지도유형, 학습태도 등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송대일(2002)의 연구에서는 체육교사의 리더십유형 중 남․여 학생 모두 가장 많은 집단은 전제형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3학년 학생들이 체육교사를 전제형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태도는 체육교사를 민주형으로 지각하는 남중의 2학년 남학생 집단이 가장 높은 학습태도를 보였으며, 방임형으로 지각하는 여중의 3학년 여학생 집단이 가장 낮은 학습태도를 보였다. 따라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태도 형성과 높은 학업성취를 위해서는 체육교사가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며,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에 적합하게 체육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민주적인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1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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