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30 금 21: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14

 

4. 창의적 무용 활동을 통한 인지적 신체적 발달의 극대화

창작무용은 자신이 느낀 감정과 사유능력을 자유로이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신체를 통하여 자기 자신을 알게 하는 방법이며, 자아표현을 위해 문제해결능력, 자아인식, 집중력, 타인에 대한 수용과 존경심 그리고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따라서 창작무용을 통한 교육의 결과는 학생들의 성장발달에 매우 유익한 방법이 된다. 창작무용의 표현은 학생들의 내적 욕구를 신체적 움직임에 의해서 나타내는 것으로 자신의 욕구에 따라 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추구하는 동기를 가져다준다. 또한 실제 경험을 통하여 사물에 대한 관찰력, 탐구력, 사고력, 잠재력 등을 자기의 사상과 감정의 표현 기능에 맞게 계속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으로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교육적 효과의 범위는 추측할 수가 없다.
무용은 신체적 특성을 다루는 가장 인간적인 예술 갈래로, 예술로서 지닌 미적 가치에 국한시키지 않고 교육적 방법으로 활용한 무용교육은 몸과 마음의 관계에서 행해지는 교육으로 전인교육을 위한 이상적 교육방법이다. 또한 무용교육은 단순한 오락이나 위안을 목표로 하지 않는 창조활동으로서 인간형성을 지향하고 있다.
플로어(J. Foweler)는 창작무용의 교육적 가치를 세 가지 면으� 보았다. 사람들은 창작무용을 통하여 자기 내부의 활력을 자각하고 탐구하며, 사회적인 면으로 무용을 아는 사람은 그 경험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관계를 연결시키며, 문화적인 예술로서 인류의 큰 기쁨과 슬픔을 상징화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창작무용은 모방이 아닌 자신의 창의적 표현으로서, 전인교육의 일환으로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존재를 깨달을 수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를 세우고 삶에 방향까지도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창작무용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으며, 그 결과에 관해서는〈표 1〉과 같이 나타내었다.
--------------------------------------------------
표 1 . 창작무용의 결과
[신체적 결과]
․동작과 운동을 통해 건강해진다.
․신체자각, 조정 그리고 협응을 배운다
․체력과 힘, 유연성, 스테미나 그리고 민첩성을 배운다.
․신체가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배운다.
․자신의 생활이나 체력을 통제할 수 있으며 동작의 지각력을 조절할 수 있다.
․근육발달, 좋은 자세 등과 같은 생리적인 혜택을 갖는다.

[정서적 결과]
․자신의 내적 감정을 동작을 통해 표현함으로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자신감을 가진다.
․내적욕구와 신체를 조화시킴으로써 집중력과 의식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몸짓언어로 자신의 생각이나 사상을 정리 할 수 있으므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무용을 창조하고 기술을 습득하면서 자기 훈련을 배운다.
․긴장, 근심, 우울증에 대한 효과적인 관계를 통해 스트레스를 푼다.
․다른 문화에 대한 감상을 배운다.

[인지적 결과]
․무용의 요소와 원리들의 이해를 위해 지식과 어휘력을 증진시킨다.
․간단하고 복잡한 동작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향상 시킨다.
․관찰력을 키우고 무용공연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안무와 즉흥을 통해 창작 기술을 발달시킨다.

[사회적 결과]
․파트너와 그룹을 통해 협동을 배운다.
․파트너와 그룹을 통해 리더쉽을 배운다.
․육체적 접촉과 같은 공간에서 공존으로 서로 가까워진다.
․창조적 탐색, 문제해결력, 타 문화와 다른 무용형태를 학습함으로써 개인의 상위점의 가치를 발견한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분별력을 향상시킨다.
--------------------------------------------------

위의 창작무용을 통한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창작무용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신체를 통해 자유자재로 표현하도록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시키며 모든 사물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이를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창작무용의 가치는 창작무용의 본질적 개념이 지니고 있는 범주 속에서 다양한 교육 방법 중 실천적이고 현장적응력이 강한 방법이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