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4.10 토 16:08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공연관람객 실태조사 30] 2008년 연극·뮤지컬 관람객조사 보고서-뮤지컬관람객조사(18)

 

[본 조사는 연극/뮤지컬관람객을 대상으로 관람횟수, 관람동반자 등 관람실태를 파악하고 관람동기 및 선호도, 공연 선택 시 중요도 등 관람요인을 분석하여 관람객개발 방안 전략을 위한 마케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방법은 크게 현장조사, 온라인조사로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관람객현장조사, 동호회온라인조사, 관람객온라인조사로 구분하여 실사를 진행했다. ]

- 제4장 공연관람객 세분화 및 마케팅 시사점

<제2절 공연관람객 세분시장 특성>

(7) 인구통계특성

□ 공연관람횟수와 인구통계특성 관계
∙ 연극과 뮤지컬 관람횟수에 대한 인구통계 특성을 살펴보았다.

∙ 남성보다는 여성의 관람정도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연령별로 보면 30대의 관람량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20대, 40대, 10대 순이었다.

∙ 마지막으로 학력이 높을수록 연극과 뮤지컬의 관람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 공연관람횟수와 문화소비지출액 관계

∙ 한 달간 문화소비 지출액을 보면 41~50만원이라고 응답한 집단이 연극관람정도와 뮤지컬관람정도가 가장 높았고 5만원 이하라고 응답한 응답자들의 관람정도가 가장 낮았다.

∙ 대체로 관람정도가 높을수록 문화생활에 지출하는 비용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특성


∙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성별로 보면 여가소비형에는 남성의 비율이 높�, 공연매니아형에는 상대적으로 여성 비율이 높았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공연을 많이 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연령대로 보면 10대와 40대가 여가소비형이 많고, 공연매니아형 관람객 중에는 20-30대의 비중이 높았다.

∙ 학력별로 보면 중졸이하와 고졸이 여가소비형에 많았고, 공연매니아형은 대학원재학과 대학원졸업이상의 비중이 높았다.

∙ 문화소비 지출액을 보면 한 달 평균 문화소비 지출액이 5만원 이하가 여가소비형이 많았고, 뮤지컬선호형은 21만원~30만원이, 공연매니아형은 41만원~50만원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연극선호형은 5만원 이하와 51만원 이상의 비중이 비슷하게 높게 나왔다.


[자료출처: 예술경영지원센터 ]
편집부 newstage@hanmail.net
[공연문화의 부드러운 외침 ⓒ 뉴스테이지 www.newstage.co.kr]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