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4.10 토 16:08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공연관람객 실태조사 28] 2008년 연극·뮤지컬 관람객조사 보고서-뮤지컬관람객조사(16)

 

[본 조사는 연극/뮤지컬관람객을 대상으로 관람횟수, 관람동반자 등 관람실태를 파악하고 관람동기 및 선호도, 공연 선택 시 중요도 등 관람요인을 분석하여 관람객개발 방안 전략을 위한 마케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방법은 크게 현장조사, 온라인조사로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관람객현장조사, 동호회온라인조사, 관람객온라인조사로 구분하여 실사를 진행했다. ]

- 제4장 공연관람객 세분화 및 마케팅 시사점

<제2절 공연관람객 세분시장 특성>

(5) 공연관람 형태

□ 주 이용 교통수단


∙ 주 이용 교통수단을 알아본 결과, 지하철 이용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자가용과 버스 이용이 많았다.
∙ 세분시장별로 보면 지하철을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은 공연매니아형(74.7%)과 연극선호형(67.8%)이 높았다. 자가용을 이용한다는 응답은 여가소비형과 뮤지컬선호형이 각각 20.5%, 20.0%로 높았고, 공연매니아형이 8.6%로 가장 낮았다.
∙ 뮤지컬은 주차시설이 좋은 대형공연장에서 열리는 경우가 많아 뮤지컬 선호형의 자가용 이용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가소비형은 공연자체보다는 공연장의 접근성이나 인지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앞의 결과에서 보여주었듯이 자가용 이용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 관람 전·후 활동


∙ 공연관람 전 ․후 활동을 알아본 결과, 여가소비형은 그냥 귀가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식사를 한다고 응답하였다. 연극선호형과 뮤지컬선호형은 문화공간 이용이 높은 편이었고, 특히 뮤지컬선호형은 사진촬영 및 사인을 받는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 공연매니아형은 공연상품구입이 다른 집단보다 2배 정도 높았다. 다음으로 사진촬영 및 사인활동에 참여하였다.

□ 공연상품 구입경험


∙ 세분시장별 공연장에서 판매하는 상품 구매 경험에 대해 비교해보았다. 구매한 경험이 없다는 응답은 여가소비형이 가장 높았으며 공연매니아형은 거의 모든 응답자가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뮤지컬선호형과 연극선호형 중에서는 뮤지컬 선호형이 더 구입 경험이 많았다.
∙ 구입품목 중에서는 OST CD가 가장 많았다. 공연 매니아 관람객과 뮤지컬 선호형 관람객들의 구매 비율이 각각 22.4%, 17.6%로 높았다.
∙ 연극 선호형 관람객은 생활용소품을 구매한다는 응답이 각각 20.4%로 가장 높았고, 공연 매니아 관람객도 생활용품 구매율이 18.3%로 높았다.

□ 관람활동 총 비용


∙ 관람비용에 대해 보기들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세분시장 간에 비교해 보았다.
∙ 세분시장 간 관람활동으로 지출한 총 비용을 비교한 결과, 뮤지컬 선호형이 72,440원으로 가장 높았고, 여가소비형이 62,504원, 공연매니아형이 61,210원, 연극선호형이 52,226원 순으로 나타났다.
∙ 뮤지컬선호형이 연극선호형보다 더 높은 비용을 쓰는 것은 뮤지컬 티겟값이 비싸고 대형공연장에서 공연하는 경우도 많아 부대비용이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 여가소비형 관람객들도 공연관람 횟수는 적지만 한번 관람할 때 비용은 높은 편이다.


[자료출처: 예술경영지원센터 ]
편집부 newstage@hanmail.net
[공연문화의 부드러운 외침 ⓒ 뉴스테이지 www.newstage.co.kr]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