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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아논문15] SPSS WIN ver. 11.0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론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본 연구는 학생들이 지각한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효율적인 무용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교수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 및 학습태도 증진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총 49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24부를 제외한 468부의 유효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WIN ver. 11.0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민주형(β=.646)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민주형(β=.633)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민주형(β=.569)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전제형(β=.382), 민주형(β=.084)의 순으로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남학생들의 경우 민주형(β=.695), 자유방임형(β=.634)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민주형(β=.613)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남학생들의 경우 민주형(β=.670), 자유방임형(β=.658)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민주형(β=.607)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남학생들의 경우 민주형(β=.588), 자유방임형(β=.528)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민주형(β=.546)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남학생들의 경우 전제형(β=619), 민주형(β=.467), 자유방임형(β=.345)이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전제형(β=.356)이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1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69), 전제형(β=.108)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431)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783), 자유방임형(β=.066)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1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52), 전제형(β=.090)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420)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749), 자유방임형(β=.052)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1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03)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457)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65)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1학년 학생들은 전제형(β=.544), 민주형(β=.243)이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자유방임형(β=.038), 전제형(β=-.003), 민주형(β=-.285)은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전제형(β=.412), 민주형(β=.070)이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전공별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한국무용 학생들은 민주형(β=.611)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발레 학생들은 민주형(β=.539)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무용 학생들은 민주형(β=.742), 전제형(β=.296)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한국무용 학생들은 민주형(β=.594)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발레 학생들은 민주형(β=.564)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무용 학생들은 민주형(β=.410), 전제형(β=.155)이 만족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한국무용 학생들은 민주형(β=.578)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발레 학생들은 민주형(β=.464)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무용 학생들은 민주형(β=.203)이 호의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중 한국무용 학생들은 전제형(β=.373)이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발레 학생들은 전제형(β=.331), 민주형(β=.173)이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무용 학생들은 전제형(β=.274)이 집중도에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태도 형성을 위해서는 무용교사가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며,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에 적합하게 무용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민주형 수업유형이 요구된다.
또한 높은 학업성취를 위한 집중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전제형 수업유형이 요구된다. 따라서 상황 요인과 성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유형을 어떻게 조합해서 사용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은 무용교사가 안고 있는 큰 임무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 제언
학생이 지각한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향후 효율적인 무용수업을 운영하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단지 수업운영의 형태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학습태도 향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2) 학생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수업유형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행동 특성 등 학교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한 심층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3) 무용교사들의 올바른 수업행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인 무용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무용교육의 가치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 중심의 흥미롭고, 효율적인 무용수업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개인의 무용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요구된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15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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