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3.5 금 14: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박지아논문13] 학생들의 호의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아래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있어서 남학생은 30.7%(R²=.307)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여학생은 54.9%(R²=.549)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남학생들의 경우 민주형(β=.588), 자유방임형(β=.528)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민주형(β=.546)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여 학생들 모두 학습태도 호의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용교사가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또 무엇을 할 수 없는가에 대하여 세밀히 판단하고, 다양하게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해줌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에 있어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조홍식(1998)의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학습태도의 차이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만족도, 호의도, 집중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만족도, 호의도 및 집중도가 훨씬 높다고 주장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아래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있어서 남학생은 43.0%(R²=.430)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여학생은 11%(R²=.110)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남학생들의 경우 전제형(β=619), 민주형(β=.467), 자유방임형(β=.345)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전제형(β=.356)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여 학생들 모두 학습태도 집중도에 있어서 전제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이유는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의지가 약하기 때문에 교사의 강요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조홍식(1998)은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학습태도의 차이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만족도, 호의도, 집중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灌鳴� 하였으나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만족도, 호의도 및 집중도가 훨씬 높다고 주장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아래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있어서 1학년은 40.7%(R²=.407)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2학년은 38.2%(R²=.382), 3학년은 51.1%(R²=.511)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1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569), 전제형(β=.108)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431)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학년 학생들은 민주형(β=.783), 자유방임형(β=.066)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2, 3학년 학생들 모두 학습태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교사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학습능력 향상에 대한 인정이 학습자의 의욕을 고취시켜 교사의 시범과 언어적 단서 제공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므로 학습태도 참여에 상승을 가져오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이 이병조(1994)가 민주형의 수업스타일에서 학습태도는 더 효과적이라고 한 것은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13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