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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아논문12]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위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있어서 남학생은 28.8%(R²=.288)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여학생은 47.1%(R²=.471)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남학생들의 경우 민주형(β=.695), 자유방임형(β=.634)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민주형(β=.613)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여 학생들 모두 학습태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교사가 수업을 진행할 때 남․여 구분 없이 열의와 성의를 다하여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을 파악하여 보다 명확한 설명과 시범을 보일 때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습태도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직결되는 효율적인 학습태도를 위해서는 민주형의 수업유형이 가장 적합하다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송대일(2002)의 연구에서는 학생이 지각하는 민주형 체육교사는 방임형과 전제형으로 지각하는 체육교사보다 학습태도에 더 높은 점수를 보인다는 결과와 같은 맥락으로 여겨진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위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있어서 남학생은 28.9%(R²=.289)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여학생은 47.3%(R²=.473)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남학생들의 경우 민주형(β=.670), 자유방임형(β=.658)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들의 경우는 민주형(β=.607)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여 학생들 모두 학습태도 만족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이유는 교사가 수업시간에 학습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을 인정해 주고, 수행한 과제에 대하여 칭찬과 격려 등을 인정해줌으로써 학습자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권순석(2001)의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라 체육교사의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이 사회적 지지행동 유형과 민주적 행동유형을 보일 때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이승훈(2004)은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이 남․여 학습태도 만족도의 관계에서 여학생의 경우 교사의 민주적 행동유형이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조홍식(1998)은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학습태도의 차이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만족도, 호의도, 집중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으나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만족도, 호의도 및 집중도가 훨씬 높다고 하였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13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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