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3.2 화 19:17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박지아논문11]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위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에 있어서 53.4%(R²=.534)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호의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민주형(β=.569)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태도 호의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성원 상호간에 협동적이고, 서로 이해하여 집단의식이 강하며, 의존적인 분위기에서 무용에 대한 향상된 성공의 기쁨을 느끼게 됨으로써 무용수업을 좋아하게 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민주형의 무용교사는 일의 목표, 해결방법, 분담, 처리방법, 결과에 대한 평가들을 구성원이 결정하며, 지도자도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에 대하여 보다 쉬운 이해와 적극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게 하여 호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무용수업 시간에 교사는 학생 자신이 학습태도에 긍정적으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그들에게 끊임없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동�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위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에 있어서 11.7%(R²=.117)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집중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전제형(β=.382), 민주형(β=.084)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태도 집중도에 있어서 전제형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전제형의 수업유형 교사는 교사의 결정권으로 자기중심적인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방해 활동을 통제하여 주위가 흐트러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몰입하게 되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병조(1994)는 전제형의 수업스타일에서 학업성취는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수업시간에 집중도가 형성됨으로써 학업성취에 성공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11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