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2.25 목 13:00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박지아논문10] 학생들의 학습의 만족도, 호의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
Ⅳ. 결과 및 논의

본 연구는 무용교사의 수업유형과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수업유형이 성별, 학년별, 전공별에 따라 학습태도의 변인인 만족도, 호의도, 집중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무용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와 결과를 기초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표 10>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45.1%(R²=.451)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을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민주형(β=.646)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수업을 진행할 때 열의와 성의를 다하여 개개인의 능째� 수준을 파악하여 보다 명확한 설명과 시범을 보일 때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습태도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직결되는 효율적인 학습태도를 위해서는 민주형 수업유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Lewin, Lippitt, White(1993)의 연구에서 밝힌 민주형 교사의 리더십유형이 아동의 태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도 그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표 11>에 나타난 결과와 같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에 있어서 45.8%(R²=.458)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 만족도를 p<.05 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민주형(β=.633)이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태도 만족도에 있어서 민주형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교사가 의사결정과 집단 목표설정에 있어서 학생의 창의성과 협동심을 유발시켜 개인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수업유형을 실시함으로써 무용수업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사료된다.
집단의 목표를 집단에 의해서 결정하고, 그 일을 해결하는 방법과 각 구성원의 임무도 집단에 의해 결정되며, 일의 결과 평가에 있어서도 사실에 입각하여 객관적으로 칭찬하는 것으로써 학생들에게 무용수업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권순석(2001)은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체육수업 만족도에서는 교사들이 민주적인 행동지도와 사회적인 지지유형의 지도유형을 보일 때 학생들의 교수행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결과도 이와 관련해서는 유사하게 나타났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10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