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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아논문9] 연구방법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현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모집단을 설정하였으며, 표집은 집락 추출법을 이용하여 4개의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 중 총 492명의 설문지에서 복수 기입하였거나 응답하지 않은 설문지 24부를 제외한 468부의 유효표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구분은 <표 4>와 같다.


2. 연구기간
본 연구가 진행된 일정은 다음과 같다.
1) 참고문헌 찾기 : 2003년 9월 4일 ~ 2004년 11월 26일
2) 연구설계 : 2003년 11월 20일 ~ 2004년 9월 9일
3) 자료수집 : 2005년 3월 25일 ~ 4월 19일
4) 자료분석 : 2005년 4월 20일 ~ 5월 2일
5) 논문작성 : 2005년 5월 2일 ~ 6월 17일

3. 조사도구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국내외의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적절한 설문지를 설계한 후 예비검사를 통하여 설문내용의 적합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 다음 수정 보완하여 본 연구의 최종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예비검사는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1) 설문지 구성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설문지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은 교사의 행동 양식을 학생들의 지각에 의해 체크하는 것으로 Lewin, Lippitt, White(1939)의 연구에서 밝힌 민주형, 전제형, 자유방임형의 수업유형 기술 설문지를 정무영(1999)이 재구성하고, 송대일(2002)이 인용한 것을 무용교사의 특수성에 맞도록 일부 용어와 문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2) 학생들의 학습태도 설문지
학생들의 학습태도는 조홍식(1998), 김지성(1998)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도록 일부 용어와 문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되는 설문지는 무용교사의 수업유형과 학생들의 학습태도로 두 가지의 설문지로서 모두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은 <표 5>과 같다.

2) 설문지의 내용 타당도 검사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설문지의 타당도 검사
작성된 기초 설문지는 내용 타당도 검사를 위해 사전에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 30명을 표본으로 하는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하여 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의 베리맥스(Varimax)방법을 이용하여, 요인을 선정하고 추출하였다. 또한 각 질문에 대한 대답은 7단계 척도를 사용하였고, 부정적인 문항일 경우 역산처리하였다.
그 결과 <표 6>은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의 항목을 요인분석한 것으로 3개의 요인을 얻었다. <요인 1>은 1, 4, 7, 10, 13, 16, 19, 22, 25, 28번으로 타당하게 묶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요인 2>는 2, 5, 8, 11, 14, 17, 20, 23, 26, 29번이며, <요인 3>은 3, 6, 9, 12, 15, 18, 21, 24, 27, 30坪막� 변수가 적절하게 요인화 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학생들의 학습태도 설문지의 타당도 검사
그 결과 <표 7>은 학생들의 학습태도 항목을 요인 분석한 것으로 3개의 요인을 얻었다. <요인 1>은 1, 4, 7, 10번으로 타당하게 묶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요인 2>는 2, 5, 8, 11번이며, <요인 3>은 3, 6, 9, 12번으로 변수가 적절하게 요인화 되었음을 알 수 있다.

3) 설문지의 신뢰도 검사
본 연구에서 내용타당도 검사를 마친 설문지를 실제로 표본 조사하여 회수된 설문지는 내적 일관성에 대한 신뢰도 검사를 하기 위하여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설문의 신뢰도를 예측하기 위한 30명을 표본으로 하는 예비조사 결과는 <표 8>, <표 9>와 같다.
이 변인의 문항간 신뢰계수 ⍺값이 0.7671에서 0.8981 사이에 있으므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자료처리
각 무용교사의 수업유형과 학생들의 학습태도 설문지를 학생들에게 배포하여 자기기입법(self-administration)으로 작성하도록 한 후 수집된 자료 중 응답내용이 복수 기입하였거나 응답하지 않은 자료를 제외하고, 분석한 자료를 SPSS WIN ver. 1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으며, 유의도 수준은 p<.05로 하였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의 하위변인간의 차이가 학생의 성별, 학년별, 전공별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 9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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