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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아논문5] 수업유형 의미와 분류

 

2. 수업유형 의미와 분류

1) 수업유형의 의미
수업유형은 수업효과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설계에서 투입되는 변인으로 취급하는 개념이다. 이것은 수업의 결과를 산출되는 변화 즉, 학생의 행동성과 내지 성적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수업 성과의 연구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고려된다. 어떤 요인을 주된 변수로 정하고 이것을 개념화 하는 것은 수업과정을 어떤 모형으로 범주화하고 분석하는가에 달려있다(한경아, 2000).

2) 수업유형의 분류

(1) K. Lewin의 분류
1939년 미국 아이오와대학의 Lewin과 Lippit 등은 그들의 지도성 유형에 관한 연구에서 지도성을「전제형, 민주형 및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로 분류」설명하였다. 일반적으로 많이 받아들이고 있는 이 Lewin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1. Lewin의 세 가지 지도성 유형
*전제형 지도성
결정- 모든 방침은 지도자에 의해 결정되고, 학생들은 강요당할 뿐이다.
목표- 지도자에 의해 성원의 활동이 바로 지시되고, 앞 일에 대하여 잘 모른다.
지도자의 참여- 지도자가 해야 할 일이나 같이 일할 者 등을 정하고, 불평하지 못하게 한다.
지도자의 위치- 지도자는 개인적 혹은 감정적으로 칭찬이나 비판을 한다. 그 외는 집단에서 분리되어 있다.

*민주형 지도성
결정- 방침은 필요시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이 집단 토의를 해서 결정한다.
목표- 목표는 제시된 여러 가지 중에서 집단이 선택 된다.
지도자의 참여- 일의 분담을 지도자가 암시만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성원들이 정한다.
지도자의 위치- 실제적인 일은 안하나 객관적으로 비평하고, 지도자는 한 성원으로 활동한다.

*자유방임형 지도성
결정- 집단이나 학생들이 좋은 대로 결정하고, 지도자는 통제하지 않는다.
목표- 활동이 있을 때만 알려주고 일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는다.
지도자의 참여- 지도자는 전혀 참가하지 않는다.
지도자의 위치- 어떤 종류의 비판도 하지 않고, 일에 대해 강요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Lewin은 교사의 지도성 유형을 위와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제형 지도성 아래서 성원들은 상호간에 적개심이 높아지고, 모든 잘못을 타인에게 책임전(scapegoating)하려 하며, 잠재적인 불만이 생기고, 매사에 스스로 처리하려는 자주성이 결여되어 교사에게 의존하게 된다. 일의 성과는 민주형 지도성보다는 전제형 지도성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형 지도성 아래서는 성원 상호간에 협동적이고, 서로 이해하여 집단의식이 강하며, 의존적인 분위기가 생겨난다. 자유방임형 지도성은 모든 작업의 질과 양적인 면에서 제일 비능률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민주형 지도성 즉, 집단의 목표를 집단에 의해서 결정하고, 그 일을 해결하는 방법, 각 구성원의 임무도 집단에 의해 결정되며, 일의 결과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도 사실에 입각하여 객관적으로 칭찬하는 민주형 지도유형이어야말로 집단의 생산성이나 능률, 그리고 구성원의 만족도나 단결도에 있어서도 가장 바람직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5
-박지아(경희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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