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2.25 목 13:00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박지아논문3] 연구변인 및 가설

 

3. 연구변인 및 가설

1) 연구변인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였다. 독립변인인 하위요인은 민주형, 전제형, 자유방임형이며, 종속변인인 하위요인은 만족도, 흥미도, 집중도로 설정하였다.

2) 연구가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변인을 중심으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남․여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년별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전공별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 용어정의
이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용어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유형
교사의 수업행동을 총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행사하는 영향력 있는 지도행동을 의미.

(1) 민주형
교사가 의사결정에 있어서 독단적인 행동을 삼가고, 의사결정과 집단 목표 설정에 있어서 학생의 창의성과 협동심을 유발시켜 개인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유형.

(2) 전제형
교사는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전제 군주적 지도자를 의미하며, 권위와 권력을 지향하면서 학생들의 일시적인 오류와 실수를 나약함으로 간주할 뿐만 아니라, 창의력과 의견을 무시하고, 행동과 사고에 있어서 자기중심적인 유형.

(3) 자유방임형
교사는 모든 의사결정 권한을 학생에게 위임하여 부분적으로 지도자로서의 권한을 보유하면서 학생의 요구에 따라 물리적인 환경이나 자원을 제공하는 등 최소한의 지도자적 임무를 수행하는 유형.

2) 학습태도
학습이라는 특정 상황에 대하여 개인이 가지는 반응 성향을 의미하며,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인지적․정서적․행동적 반응 경향성을 지칭하는 것.

(1) 만족도
교사의 행동이나 수업운영에 대해 학생들 자신들이 바라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반응성향.

(2) 흥미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대해 갖는 관심과 흥미.

(3) 집중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있어서 학습과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몰입하거나 또는 집중하는 태도.

5. 연구의 제한점
1) 연구대상의 심리적인 개인차는 고려하지 않았다.
2) 본 연구의 표집은 현재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4개의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3) 무용교사의 수업유형 구분은 학생들의 평가에 의해 이루어졌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5
-박지아(경희대학교 대학원)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