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3.2 화 19:17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박지아논문2] 연구의 목적

 

이병조(1994)는 전제형의 수업스타일에서 학업성취는 더 효과적이라고 제시했다. 또한 전제형과 민주형의 수업스타일은 학업성취에 의의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다. 민주형의 수업스타일에서 학습태도는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제형과 민주형의 수업스타일은 학습태도의 형성에 의의 있는 차이를 보여주었다. 즉, 전제형 수업스타일과 민주형 수업스타일들 간에는 학업성취에 있어서 전제형 수업스타일이 더 높은 성취를 보였지만, 학습태도면에서 봤을 때는 이와는 반대로 민주형 수업스타일이 전제형 수업스타일보다 더 좋은 학습태도를 형성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권순석(2001)은 성별에 따라 체육교사의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제시했다.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에서 남자 학생들은 교수행동 만족요인과 체육성적 만족요인, 운동능력 만족요인에서 여자 학생보다 더욱 더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지도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체육수업 만족도에서는 교사들이 민주적인 행동지도와 사회적인 지지유형의 지도유형을 보일 때 학생들의 교수행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에 따라 체육교사의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만족도에서 교수행동 만족요인과 체육환경 만족요인, 체육성적 만족요인, 운동능력 만족요인들 모든 요인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형 지도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교수행동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운동능력 만족도 요인에서도 사회적 지지형 지도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아(2002)의 연구에 따르면 무용교수스타일의 하위요인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참여 진지형에서 학생주도식과 연습식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기학습식과 명령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참여 기피형에서 학생주도식은 영향을 미치며, 명령식, 자기학습식, 연습식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피형의 학습참여 형태는 진지형과는 반대의 학습참여 형태이며, 무용수업 시간에 적극적이기보다 매우 소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무용실기 능력도 높지 않은 참여 형태로 보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참여 의무형에서 학생주도식은 영향을 미치며, 명령식, 자기학습식, 연습식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무형 참여 형태는 무용교사에 의해 강요된 수업에 참여하는 형태로 기피형보다 더욱 더 참여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여러 분야에 걸쳐 활발히 진행․발전되어 가고 있으나 무용발달 및 전수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지도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한명주, 1998).
또한 무용 지도자에 대한 연구로만 그칠 뿐 교사와 상호작용이 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관계되는 연구는 더더욱 부족하다. 따라서 수업 중에 나타나는 무용교사의 여러 가지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고, 무용수업에서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무용수업을 운영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무용에 대한 여러 연구에서 무용교사의 자질과 교수행동 등에 대해 많이 다루었으나, 정작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수업 시간에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즉, 무용교사의 민주형, 전제형, 자유방임형에 따라 무용수업에 대한 만족도, 흥미도, 집중도로 나타난 학습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 관계를 규명해 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무용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만족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무용교사의 수업유형이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을 중심으로 2
- 박지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