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3.8 월 18:23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동작을 통한 표현 심리-1

 

동작을 통한 표현 심리
Dance/ Movement Therapy


1. 서 언

우리 인간의 신체는 감정에 따라 표현 형태가 전환된다. 기쁘면 소리내어 웃고, 수치스러우면 얼굴이 빨개지고, 두려우면 근육이 경직되고, 흥분하면 말을 더듬고, 만족하면 느슨해지고, 결정하지 못한 것에 마음이 뒤숭숭해지고 끊임없이 정상적인 신체는 분명하게 그의 감정을 나타낸다. 그러나 우리 신체 존재에 대한 자연스러움은 어렸을 때부터 제지 당한다. “소리내지 마라.” “얌전히 앉아라.” “ 만지작 거리지 말아라.” “뛰지 말라.” “큰소리로 웃지 마라.” “당장 내려오지 못할까?” 등등, 감정을 조절하고 자제하여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행동들을 마침내 억제하기 시작한다.
공동체에 속하기 위한 사회적인 행위는 많은 비자연성을 요구하고 있다. 소리쳐서도 안되고, 화를 내서도 안되는 교양 이라는 이름은 감정의 표현을 절제시킨다. 그러나 우리의 신체에는 항상 충동성이 숨어있고, 어떤 사람은 한쪽 세계 안으로 도망쳐서 제한되고 일방적으로 억눌러버린다.
또한 모순된 어떤 강한 감정은 일생 동안 지속될 수 있고, 혼돈된 감정은 신체의 자유로운 운동 능력을 감소시키고 방해한다.
우리는 흔히 우리의 감정을 억제하고, 숨기고, 경시하고, 흐지부지 뭉게버린다. 그래서 인간의 신체 언어를 해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우리 사회는 법칙과 요구에 맞추고 다수와 같이 느끼고, 행동하면 ‘정상’이라고 부르고 그렇지 못하면 비정상이라고 말한다. 우리 사회가 말하는 비정상의 사람들의 세계를 이해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울지 모르지만, 그들을 지배하는 그들의 환상 속에서 빠져나오게 하고 그 환상을 그냥 가지도록 하는 방법을 춤의 표현으로 접근시켜 그들의 마음을 열게하고 결국은 자신도 인식하고 타인도 인식시켜, 현실로 돌아오게 하는 것을 무용치료에서는 중요하게 보고있다.

무용치료(Dance Therapy)는 정신과 신체 양면에 대한 관계인식에 기초를 두고 인격의 병적인 면을 변화시키는 매체로 인간의 움직임을 사용한다. 모든 표현은 내적 심리의 동기가 있어서 신체행동을 자극하여 나타난다고 보는데, 정신장애의 행동 특성과 동작을 분석하고, 표현적이고 창의적인 내적 움직임을 사용하여 정신과 신체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무용치료는 그 비언어적인 성격상, 환자로 하여금 언어에 의한 인지 양식의 한계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보다 기본적인 차원에서 자신의 무의식 상태를 탐구하게 하는 것이다.

II . 무용치료의 개념

1. 무용 치료란?
동작을 심리 치료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의 감정과 정신을 온전하게 하는(intergration) 것을 목적으로 하며, 신체와 정신, 감정과 신체성의 온전에 도달하기 위해 무용의 정해진 규칙이나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다만 무용의 일반적인 요소들을 사용하게 된다. 치료 대상자의 즉흥적인 동작 형태가 이 치료법의 출발점이 되며 기본을 이루는데 치료 대상자의 동작에 치료사가 개입하여, 그것을 받아들이고 동작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갖는다.
America Dance Therapy Association 에 의하면 ‘ Dance Therapy는 한 개인의 정신과 신체의 통합을 위한 과정으로써 움직임을 정신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움직임 자체에 언어가 있는 무용은 감정 이입과 표현이 단순히 신체에 의한 율동인 것은 아니며, 그 안에 사상, 감정, 상징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신체는 성격의 표현으로 무용치료에서 움직임의 사용은 한 개인에 대한 마음 상태, 기분, 활동성, 무기력, 경직성 등등을 말하며 움직임을 통한 상호작용은 새로운 경험이나 감각을 일으킬 수 있다.

2. Dance Therapy 의 역사적 배경
무용치료는 최초에 미국의 정신과에서 발전되었다. 1930 - 40 연대에 현대 무용가와 교육자들이 정신 장애자 치료에 다양한 무용치료 기법을 만들어 body 와 mind를 재통합하게 도와주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스위스 출신의 Trudi Schoop는 califonia 의 정신 병원에서 무용치료를 시작하였고, 개인 병원을 낸 Blanche Evan 은 신경질환에 대해 체계적인 기술로 무용치료에 대해 썼으며 독일에서는 1926년 steger 라는 정신과 의사가 신경질환에 동작치료를 이용한 기록이 있다.
또한 Jung 이론을 무용치료에 도입한 Mary Whitehous 등이 있으나, 이 분야의 개척자는 Marian Chace 이다. 그녀는 1942년 dance therapist로서 washington에 St. Elizabeths Hospital 의 staff 으로 참가하면서 dance therapy program을 실시하게 되었다.
그녀는 Freud 의 정신 분석학에 기초를 둔 , dance therapy 이론을 정립하였으며 그녀의 논문‘ The power of Movement with other '가 1964 년 미국 정신의학협회에서 발표되면서 dance therapy 이론확립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 후 America Dance Therapy Association을 1966년에 설립하여 전문적인 교육분야로 확립시키고 annual conference, seminars, workshops 등을 실시하고, 독일에서는 Deutsh gesellschaft fir Tanztherapie가 1984년 설립되어, 미국과는 조금 다른 표현치료를 위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