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2.25 목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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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을 통한 표현 심리-4

 

(3) 근육운동지각
외부세계 및 상황에 동작을 적응시키고 조화시키려면, 공간, 리듬속도에 대한 적응훈련에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로 조절되어져야 한다. 표현운동이 불안정하거나 병리적인 요인으로 불안정하여 과잉행동을 하는 사람이나 위축된 사람에게 그것은 주의력 결핍과 운동통제능력의 부족, 즉 신경과 움직임의 부조화라고 말할 수 있다.
움직임의 질은 기초근육긴장도의 신경학적인 요소와 연관되어 있어서 자신의 행동을 잘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보여지는 여러 가지는, 표현운동을 억제하는 능력의 부족 및 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모든 자세의 기초가 되는 신경과 움직임의 협응은 근육이완능력 및 의도적 억제능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충동과 억제는 같은 기능으로서 하위 신경계통에 대한 상위 신경계통의 조절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심리·생리학적 현상은 같은 기계(mechanism)으로 일어나나 신체적으로 표현되는 양상만이 서로 다를 뿐이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긴장도가 손상을 입어 발달이 지연되었다 하더라도 자기 의지로 서서히 근육의 긴장과 이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신체조절을 위한 근육의 조절과 과잉행동의 조절등 발전적인 능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 공간
보통 공간은 자기공간과 일반공간으로 나누며 공간개념, 공간과의 관계 및 방향개념은 신경성숙과 함께 발전되며 실제 경험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간의 개념은 대부분 개인의 신체지각,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지만 일상생활의 경험만으로는 정상적인 공간감각을 발달시키기가 부족하다. 그것은 공간관계가 서로 다른 이중구조로 이루어짐으로써 발생되는 현상으로 “지각 및 감각운동적 구조”와 “지적인 구조”로서 이 두 구조의 공통적인 것은 바로 움직임이며 가장 기본적인 공간에 대한 지각 능력구축에 직접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다.

▶ 리듬
리듬에는 여러 가지의 개념과 활동들이 다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운동이 시간적으로 연속될 때 거기에는 반드시 리듬이 생긴다. 그래서 시간성과 구조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같은 동작이라도 리듬있는 동작을 계속하는 것이 리듬없는 동작을 계속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고 덜 피로한 것이다. 리듬 있는 활동은 강약과 수축, 이완이 그대로 오기 때문에 흥미롭고 경제적이다. 리듬은 잘 조절되지 않는 비조직 활동 때문에 생긴 근육수축 상태를 없애도록 도와주고 신체를 유연하게 하며 긴장의 완화를 신체 각 부위의 독립을 가능케 한다. 그러므로 리듬훈련은 모든 신체부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신체의 협응력 훈련을 도와줄 수 있다.

▶ 시간
시간이라는 개념은 정신활동의 결과의 일부로 직접 인지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이루고 있는 속도, 길이, 연속성 등의 여러 개념의 인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속도의 개념, 시간의 개념으로 무엇이 바르고 느린지 얼마나 빨리 온몸을 혹은 양팔을 움직일 수 있는지 얼마나 천천히 움직일 수 있는 지와 시간 안에서 관계 의식하기 방법으로 참을성 있게 기다리게 하는 구성도 할 수 있다. 기다린다는 것은 여러 다른 행동을 준비하는 것일 수도 있고, 현재를 책임지는 것일 수도 있으며, 다른 시간의 순간들을 이해하게 하는 것도 된다.

(4) 표현운동
움직임의 표현은 언어이전의 것으로서 자신의 내적 감정과 사고를 동작으로 표현한다. 즉,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의식이나 무의식을 상징하는 동작언어를 사용하여 욕구, 감정 등을 더욱 쉽게 표현할 수 있게끔 만들어 주고 회상하고 재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매개체를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표현은 모두 같은 신경근육 경로로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자는 적당한 무용 이미지를 선택하여 이러한 연결고리를 활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분노를 끌어안고 있는 사람을 돕기 위해 치료자는 나무를 도끼로 찍어 쓰러뜨리는 이미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의 강하고도 직접적인 움직임을 분노와 적의 같은 표면적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며 달리거나, 구르거나, 점프로 연결시킨 동작들은 어린 시절의 잊고 있었던 사건들을 갑자기 떠올려서 기억하게 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자신의 의식과 행동을 자각하고 점차 긍정적으로 통합하여 현재의 환경에 자신을 적용시켜 나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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