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3.5 금 14: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동작을 통한 표현 심리-3

 

무용치료 이론에 관계된 주요한 영역으로는
(1) 신체상( Body Image )
(2) 근육의 긴장과 이완 ( Muscular tensionand relaxation )
(3) 근육 운동 지각 ( Kinesthesis )
(4) 표현 운동 ( Expressive Movement ) 등인데, 이 이론들은 정신과 신체, 그리고 마음사이의 연관관계에 대한 연구로서 Mind - body 의 통합개념에 중요한 의미를 준다.

(1) 신체상
신체상이란 자신의 신체와 외부세계와의 관계에서 오는 감각의 조화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은 자신과 외부세계와의 관계협상에 기본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즉, 자신의 몸짓을 통한 공간개념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 및 부분에 대한 특수성의 인식을 말한다. 이러한 감각의 조화는
∙효율적인 자세의 균형유지
∙신체의 지각 및 조절, 신체 각부위와 몸전체가 움직이면서 느껴지는 내적 감각
∙충동과 억제의 조절 및 호흡조절 등으로 이런 모든 요소가 신체상을 형성한다고 본다.
이러한 신체상은 근육 움직임의 내적 감각이나 시각을 통해 형성되고 이러한 감각과의 교신을 통해 자기공간과 일반공간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신체상은 움직이는 신체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고 공간개념, 방향개념, 에너지, 각 개인의 경험 등과 관계를 갖게 된다. 이러한 치료는 지나친 욕심없이 인내심을 가지고 진행되어야 하며 다양하고도 구체적인 방법으로 서서히 경험시켜야 한다.

(2) 근육의 긴장과 이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신체 여러 부분에 긴장을 시키고도 스스로 못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그대로 시간이 지나 굳어져 자신의 신체형태가 변해버리는 경우를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다. 모든 움직임은 근육의 긴장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굴절근과 신전근의 적절한 조화에 의해 효율적인 움직임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전체와 부분의 움직임이 서로 구분되어 자유롭게 움직일 때, 근육의 긴장과 이완의 조절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긴장과 이완의 훈련은 신체의 전체와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요한 치료방법이다. 여기에는 호흡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가슴과 배의 움직임 인식 및 신체 각 부위의 수축과 이완의 움직임은 호흡에 대한 자각과 호흡조절로 신체를 인식시킬 수 있다. 또한, 호흡중추와 뇌파 및 뇌의 하부구조 사이에도 기능상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호흡과 정신현상의 관계는 긴장 (불안, 분노, 공포)의 호흡과 이완 (안도, 편안함, 기쁨) 의 호흡이 다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긴장과 이완의 조절이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장시간에 아주 천천히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그리하여 몸을 이완하고 편다는 개념, 자신의 무게이동과 접촉의 개념을 알 수 있게 되며 신체적 공간적 조절을 할 수 있고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신체를 의식하고 수축과 이완을 느낀다는 것은 자신의 각 신체 부위가 어디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뜻이다. 예를들면 팔을 어깨와 몸통으로부터 독립시켜 자유롭게 이완할 수 있게 돕는 다든지, 목을 어깨와 분리시키는 등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은 우선 바닥에 편안히 누운 자연스러운 자세에서 먼저 각 신체부위를 하나씩 떼어서 호흡과 함께 수축과 이완을 천천히 시키는 것으로 시작함이 좋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