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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 - 17
Ⅲ. 무용음악의 제작 과정

1.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무용 음악 제작
(A music production for modern dance with computer)

무용음악제작에 있어 컴퓨터를 이용한 음악 제작방식은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작 방식은 다양한 시도와 연출을 손쉽게 할 수 있다. 그것은 시간, 물질, 공간적인 부분에서 아날로그 음악 보다 경제적이라는 큰 장점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의 작곡가들에게는 컴퓨터 음악 제작이 필수로 여겨진다. 특히 무용 음악과 같이 다양한 재료를 음악적 요소로 사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악 제작이 더욱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무용음악은 작품 발표로 이어지기까지 많은 편집과 수정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가령 음색과 템포를 수정해야 한다면 컴퓨터 프로그램의 음원 지정기능과 템포설정기능을 이용하여 수정 작업을 할 수 있다. 편집 작업의 예를 들자면 두 Scene의 무용의 각각 시작과 끝에서 오버랩(Overlap)으로 처리해야 할 때 오디오 편집기능을 이용하면 자연스럽고 알맞은 구성의 음악을 제작할 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컴퓨터를 이용한 하드 디스크 레코딩(Hard Disk Recording) 방식으로 음악을 제작할 경우 매우 편리하다. 연극적인 형식의 무용작품의 경우에도 상황설정에 필요한 효과음들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도 있다. 즉, 작품발표 때까지 무용인과 함께 음악을 만드는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본문에서의 컴퓨터 음악제작방식에 대해서는 첨부된 무용작품 제작에 사용된 프로그램들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첨부된 작품은 처음부터 끝까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도 독일 Steinberg사의 󰡐큐베이스(Cubase) SX󰡑라는 프로그
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시퀀싱(Sequencing) 기능에 레코딩(Recording), 믹싱(Mixing), 마스터링(Mastering), 에디팅(Editing) 기능까지 겸비한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제작 과정 설명을 위하여 첨부된 작품은 처음부터 끝까지 컴퓨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1)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무용 음악 제작

시퀀싱 프로그램은 미디 신호를 기록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
다. 작곡과 편곡의 과정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그리고 음악 제작의 재료로 쓰이는 소리를󰡐음원󰡑이라고 한다. 이 작품에서 사용된 음원은 외장의 악기의 음원이 아닌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처럼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샘플러(Software Sampler)에서 사용하였다. 여기서 샘
플링 작업을 통하여 샘플 파일들을 음원으로 사용하였다. 󰡐샘플링(Sampling)󰡑이란 아날로그 신호(소리세기의 전기적 신호변화)
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작업을 의미한다.89) 샘플러(Sampler)는 만들어
진 디지털 신호를 그 안에 넣고 음원으로 컴퓨터에서 뽑아낼 수 있게 해
준다. 소프트웨어 샘플러는 이를 프로그램화 한 것이다. 사용된 샘플러는
󰡐Kontakt󰡑라는 프로그램으로 큐베이스 안에서 악기처럼 연동해서 쓸 수 있다. 제작 과정의 설명에서 첨부된 작품에서는 이 샘플러를 통한 많
은 샘플파일들과 각종 VSTi 악기들을 음원으로 사용하였다.


⑴ 큐베이스(Cubase) SX를 이용한 무용 음악 제작

제작 과정의 설명에서 첨부된 작품에서는 독일 Steinberg사의󰡐큐베이
스(Cubase) SX󰡑라는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시퀀싱 (Sequencing)기능에 레코딩(Recording), 믹싱(Mixing), 마스
터링(Mastering), 에디팅(Editing) 기능까지 겸비한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⑵ Kontakt와 VSTi를 이용한 시퀀싱(Sequencing) 작업

① Kontakt에서의 작업

콘탁트는 Native Instruments사에서 만든 소프트웨어 샘플러로써 여기서 수많은 소리들을 저장해 놓고 뽑아서 사용할 수 있다. 각각 표시되어있는 샘플 파일들은 전부 이 샘플러를 통하여 쓴다. 샘플 파일들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쓰기 때문에 컴퓨터 하드에 저장되어 있다. 즉, 샘플 파일들은 샘플러에서 쓰는 음원이다. 이 음원들을 쓸 때 음악에 따라 맞게 콘탁트라는 소프트웨어 샘플러를 통해 선택해서 쓰는 것이다. 콘탁트는 1+2, 3+4, 5+6, 7+8, 9, 10, 11, 12의 총 8개의 자체 Output을 갖고 있다. 각 샘플 파일들은 각기 다른 내부의 Output으로 소리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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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최영준, 「컴퓨터 음악」(영진 닷 컴, 2003), p.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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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리(상명대학교 음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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