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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 - 15
5. 무용동작의 이해

이 부분에서는 동작의 질과 기본적인 발레 동작들을 살펴봄으로써 무용의 기본이 되는 동작을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음악인이 무용의 동작의 질을 알고 음악을 만드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안무를 이해할 때 무용심상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동작에 대한 이해가 깔려 있어야 보다 무용인들과 상호간에 만족할 수 있는 음악을 제작할 수 있다.

1) 무용의 기본 동작들

⑴ 현대 무용에서의 동작의 질

음악에 있어서는 연주할 때 힘의 양 및 세기가 미묘한 색깔을 만들어 내고 터치의 부드러움이나 음의 다이나믹스(Dynamics)이 아주 약한 것에서 아주 강한 것까지 나타나게 된다. 완만함(legato), 스타카토(Staccato)등은 에너지의 조절에 의해 생기는 것이다. 동작의 역성(力性)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그 질은 에너지의 양과 질에 의해 좌우된다. 다이나믹스를 바꾸면 동작의 정서적 색채가 변화된다. 동작 하나하나가 갖는 정서적인 성격에 주의하여 에너지의 흐름, 시간, 악센트 등을 바꿈으로써 끝없는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동작의 질은 에너지나 힘이 어떻게 사용되고, 동작에 사용 되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모든 동작은 활동과 비 활동, 긴장과 해방, 수축과 이완 등의 두 가지 요소 사이에 존재하는 것이다. 동작은 약에서 강으로, 등 간격에서 불균등으로, 천천히 에서 빠른 것으로 변화해 간다. 또한 속도, 리듬이 변화함에 따라서 동작도 변화해 가고, 역동성의 변화는 무한하다. 왜냐하면 에너지의 사소한 변화조차도 동작의 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동작과 정서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주목해야겠다.65) 몸통의 지나친 굴곡과 불충분한 굴곡은 현대 무용의 특징 중 하나이다. 현대 무용가들은 인체의 3차원적이고 조각적인 면을 강조한다.

① 스윙(Swinging)

스윙은 걸을 때나 일할 때 양팔과 양 다리에서 나오는 자연스런 동작이다. 현대 무용에서도 빈번히 사용되는 동작이다. 즉, 에너지는 스윙의 시작 시에 공급되고 중력과 탄성의 힘에 실려 해체된다. 시계추처럼 일정한 축을 중심으로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는 것이다. 스윙은 희미한 충동이 중력의 도움을 빌려 원을 그리고 지나가며, 다음에 반복하기 전에 순간적으로 정지하는 운동이다. 스윙운동은 자유, 넓음, 자연스러움, 가벼움 등의 느낌을 실시하는 사람과 보는 사람에게 느끼게 한다.66)

② 지속적 계열(Sustained)

지속적 계열의 동작은 완만하고 평탄하며, 지각되는 듯한 악센트나 돌연적인 시작이나 정지도 없고 에너지가 서서히 한결같이 풀어져 가는 동작이다. 동작의 예로서는 연기가 나면서 상승하거나 요트가 파도 사이를 헤치며 나간다든가, 실패에서 리본을 풀어가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이 동작에 따른 느낌으로서는 평온성, 평정성, 자제심, 聘�, 정지 등이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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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무용의 창작 과정」(Modern dance : building and teaching lessons ), p.129.
66) Ibid. , p.130. 67) Ibid. , p.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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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충격 계열(Percussive)

충격 계열의 동작은 베트로 치고, 차고, 두드리고, 던지고, 재빠르게 몸을 비킬 때의 예리함과 공격성을 갖는 동작이다. 에너지는 급격하게 사용되어 억제된다. 동작은 힘찬 느낌이 넘쳐흐르고 있으며, 짧은 간격으로 두절되어 때때로 희미한 반동이 있다. 충격적인 동작의 예로서는 못을 박거나 복싱 펀치 등이나, 활발하고 폭발적이므로 솔직성, 공격적인 내용을 표현할 경우에 드라마틱하게 사용된다.68)

④ 정지 계열(Suspended)

정지 계열의 동작은 두 가지의 대립적으로 작용하는 힘이 상등할 때에 정지 현상이 나타난다. 가장 높은 상태일 때 신체의 밀어 올리는 힘과 중력의 힘이 비슷해진다. 정지적인 동작의 준비로서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만 정지 순간은 신체가 중력에 속하기 직전의 상태여서 에너지는 완전히 방출되는 것이다. 이 느낌 속에는 기대와 열광의 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69)

⑤ 진동 계열(Vibratory)

진동 계열의 동작은 미세한 충격적인 동작이 재빨리 지속적으로 이어질 때 진동성의 동작이 생겨난다. 에너지는 조금씩 간헐적으로 샘솟듯이 공급되며 동작의 범위는 좁다. 때로는 두려움과 분노의 표현에 사용된다.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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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무용의 창작 과정」(Modern dance : building and teaching lessons), p.131.
69) Ibid. , p.131. 70) Ibid. , p.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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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붕괴 계열(Collapse)

붕괴 계열의 동작은 신체의 모든 부분의 긴장을 풀어 주면 신체는 무너져 내려 중력에 양도된다. 붕괴의 방향은 아래쪽으로 가라앉게 된다. 이 동작은 리커버리(Recovery), 회복과 일어섬에 의해 계속된다. 71)

⑵ 기본적인 이동 운동

① 댄스 워크(Dance walk)

댄스 워크는 한쪽 발에서 다른 쪽 발로 체중을 번갈아 가는 동작으로 균등한 리듬패턴을 가진다. 이것은 이동의 가장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형이다. 동작의 질은 매끄럽고, 균등하고, 지속적으로 행함에 있다. 댄스 워크는 후방, 전방으로 행할 수 있다. 다이나믹스(力姓)를 바꿈에 따라 그 질은 변하게 된다.72)

② 달리기(Run)

달리기는 균등한 리듬 패턴으로 한쪽 발에서 다른 한쪽 발로 번갈아 옮겨가는 스텝이다. 이것은 걸음보다 빠른 동작으로 에너지 소비량도 크다. 가볍고 규칙적으로 커다란 스텝으로 이동해 간다. 달리기는 많은 변화가 가능하다. 모든 박자, 스피드, 리듬에 맞추어 변화할 수 있는 스텝이다.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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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무용의 창작 과정」(Modern dance : building and teaching lessons ), p.133.
72) Ibid. , p.83. 73) Ibid. . p.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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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홉(Hop)

홉은 같은 발에 체중을 둔 채, 그 발로 도약과 착지를 행한다. 리듬은 균등한 패턴이다. 홉을 장시간 계속하는 것이 곤란하므로 짧은 시간에 다른 동작과 조합하게 된다. 역시 다양한 변화가 가능하다.74)

④ 립(Leap)

립은 공중에 활모양을 그리듯이 뛰어가는 동작으로, 체중은 한 쪽 발에서 다른 쪽으로 옮겨진다. 도약과 착지 사이에는 신체는 바닥을 떠나 공중으로 떠오른다. 자주 러닝 스텝과 조합되어 행해지며 민첩한 전환이 매우 중요한 동작이다.75)

⑤ 점프(Jump)

점프는 립과 함께 공중에 신체를 부상시키는 테크닉이다. 도약은 한 쪽 발이나 양발로 행해지며, 착지는 양발로 동시에 행해진다. 변화를 가하기 위해서는 공중에서 가슴으로 무릎을 끌어당기기도 한다.76)

⑥ 플랑세(Plance)

플랑세는 현대 무용의 연습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달리기의 변형이며 균등한 리듬 속에서 체중을 좌우의 발을 교대로 옮기는 스텝이다.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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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무용의 창작과정」, p85. 75) Ibid. , p86.
76) Ibid. , p87. 77) Ibid. , p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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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트리플릿(Triplet)

트리플릿은 3/4박자의 댄스워크를 변형한 것으로 동작의 질은 매끄럽고 지속적이며 스텝의 1박째에 가벼운 악센트가 있다. 리듬은 균등하다.78)

⑧ 스킵(Skip)

스킵은 발을 교대로 사용하고 경묘함이 특색으로 리듬은 단-장, 단-장 이다. 템포가 늦어지면 높게 뛰어 오르거나 폭을 넓게 뛰는 것이 된다. 79)

⑨ 갤럽(Gallop)

갭럽은 불균등한 리듬으로 행해지며 2종의 스텝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쪽 발이 항상 리드를 하고 리듬은 장-단, 장-단이다.80)

⑩ 슬라이드(Slide)

슬라이드의 동작의 질은 매끄럽고 장-단, 장-단의 불균등 리듬으로 한쪽 발이 리드하고 다른 발로 그 발에 컷트(Cut) 스텝을 행하는 형이다.81)

⑪ 스텝 홉(Step hop)

스텝 홉은 악센트와 리듬 면에서는 등간격인 동작 패턴이다. 스텝과 홉은 같은 발로 행해지며 1패턴마다 발이 바뀐다.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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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Ibid. , p.89. 79) Ibid. , p.89. 80) Ibid. , p.90. 81) Ibid. , p.90. 82) Ibid. p.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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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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