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2.25 목 13:00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10

 

4. 무용의 형식

음악인들이 무용제작 과정에서 무용수들의 안무에 담겨진 무용심상을 이해하지 못해 부조화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부조화는 안무에 대한 이해 부족이 이유가 될 수도 있지만 형식적인 면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무용음악을 제작하는 음악인들은 무용의 형식을 이해해야 한다.


1) 작품의 형식

시, 음악, 그 외의 예술과 마찬가지로 무용에 있어서도 소재가 짜여진 작품의 형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질서가 있는 패턴으로 배열되어야만 한다. 작품에서 이치에 적합한 구조라든가 윤곽을 만들어 질서 있는 배열로 하는 것을 작품의 형식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표현하고 싶어 하는 관념(Idea)에 적합한 어떤 주체의 동작이 질서 있게 만들어 지고, 그것에 기교가 수반될 때 동작의 요소에 형식이 갖추어 진다. 무용의 도입부는 표현하고 싶어 하는 관념에 따라서 명백성과 간결성으로서'시작'한다는 분위기를 주면된다. 발전부는 그 작품에 적합한 형식이라든가 플랜에 따라서 추진된다. 무용은 연극과 소설처럼 자연스러운 사고의 표명 과정을 통하여 발전하거나 시의 구조와 비슷한 형으로 발전磯�. 현대 무용 예술가의 1인자인 마리 위그먼(Mary Wigman)은 "형식 없는 무용은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44)

-----------------------------------------------------

44)「무용의 창작 과정」 (Modern dance : building and teaching lessons ), p.149.

-----------------------------------------------------


⑴ 반복 진행 형식(Sequentia Form)

반복 진행 형식이란 것은 각 부분이 일정한 순서를 따라 계속해 가는 것이다. 하나하나의 부분은 독립된 테마이지만, 그것이 특정 플랜에 따라서 결합되고 미리 정해져 있는 연결 방법으로 각각 진행되어 간다.
그 예로는 ABA형식, 론도 형식, 테마와 바리에이션 형식 등이 있다.

① 3부 형식(ABA)

3개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작품의 형식은 도입의 테마(A), 그것과 대조적인 테마(B), 처음 테마(A)의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무용의 경우는 B부분의 역할은 처음 동작의 아이디어의 반복과 다른 각도에서 A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있다. 무용에 있어서 3부 형식으로 이루어진 작품은 균형 잡힌 느낌과 통일성이 있는 느낌을 가져다준다.

② 론도 형식(ABACA)

론도 형식은 다른 부분이 도입되는 전후에 최초의 테마나 주요한 테마(A)가 하나 간격으로 반복된다. A는 그룹 전체의 군무로 연기되고 B, C, D 부분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솔로로 연기되는 등의 형식에서 응용된다.

③ 테마와 그 바리에이션(A A1 A2 A3 A4)

이 형식은 테마(A)와 그것에 정선된 수정을 가미해 가는 것이다. 테마 A는 제 1의 바리에이션 A1에 의해서 계속 되고 다음으로 조금 다른 A2에 계속 되어 차례대로 연속시켜 가는 것이다. 테마 A를 변화시키는 각도로서는 대조가 강한 스타일을 사용하거나 다른 질의 동작에 의해서 강조하거나 템포의 변화, 공간의 대조적인 사용법, 무드의 변화, 다이나믹스의 취급법을 바꾸거나 함으로서 표현할 수 있다.45)


⑵ 이야기 형식(Narrative Form)

이야기식의 무용은 연극과 같이 상황 또는 도입부, 전개부와 종지부로 구성된다. 17세기 발레 닥숑(Ballet d'action)46)의 시작과 더불어 수많은 이야기 무용이 만들어 졌고 관객을 즐겁게 해주었다. 이 형식의 무용 중에󰡐빈사의 백조(The Dying Swan)󰡑라는 작품이 있다. 안나 파블로바
(Anna Pavlova)의 작품으로도 유명한 이 작품은 아름다운 백조가 미끄
러지듯 춤을 추며 감정을 고양시킨다. 이러한 형식에서 성격 묘사, 갈등, 장면의 회상, 결론의 필연성 등은 연극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요소이다.47)

⑶ 비정형 형식(Broken Form)

이 형식은 서로 연관성이 없는 아이디어들이 비논리적으로 펼쳐지는 것이다. 아무리 자유로운 형식이라도 무용의 목적에 맞기만 한다면 정당성을 갖는다. 명료성을 드러내기 위한 무용에서는 쓰이지 않는다.48)

-----------------------------------------------------------

45)「무용의 창작 과정」(Modern dance: building and teaching lessons ), pp. 149~159.
46) 발레 닥숑(Ballet d'action): 일종의 무언극, 이 때부터 오페라와 발레가 분리되었다. (아이린 록허트 외,「무용의 창작 과정」,1992, p149.)
47) 도리스 험프리(Doris Humphrey),송린 역,「현대무용안무론」(현대미학사,1999),
pp. 204~208.
48) Ibid. , pp. 209~211.

-----------------------------------------------------------



-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