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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8

 

⑤ 무용 리듬

"모든 무용은 저마다의 리듬을 갖고 있다."이것은 안무가가 음악을 가지고 작업하고자 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차이코프스키까지의 발레 음악은 유행에 민감한 궁정과 그 후에는 사교댄스- 왈츠, 폴카, 갤럽, 미뉴에트, 가보트. 마주르카와 같은 박자, 기호, 템포, 악구에 기초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음악은 단지 시간을 측정하는 용도로만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박자 계산이나 음악 계산이라 불리는 것은 음악 리듬이 아님을 안무가들은 이해해야 한다. 무용 리듬은 다양한 길이의 음표가 한 악구 안에서 어떻게 함께 배열되는지를 의미한다. 즉 시의 문장이나 행(行)처럼, 작곡가가 중요한 순서대로 자기의 언어를 배열하는 방법이다.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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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발레 창작 핸드북(A Ballet- Maker's Hand Book)」, pp. 54~56.
32) Ibid. , pp. 5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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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멜로디의 상승과 하강

포킨(Michel Fokine)은 단순히 박자를 구분하는 것 이상으로 두드러지는 무용 리듬을 만들고자 했다. 포킨은 쇼팽이 만들고자 했던 이상적・낭만적 왈츠를 꿈의 세계의 양식과 악구를 자신의 디자인에서 보여주어야 했다. 무용가들은 포레의 엄숙한 장송곡에 맞추어 깊은 슬픔에 젖어 손을 흔드는 도입부의 슬픈 기도부터 어린 아이 같은 모습으로 춤추는 고요한 순간이 올 때까지 전체 리듬의 안무 형식은 흐름에 따라 그 크기와 강도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33)

⑦ 음악 해석의 실례

마신느(Leonid Massine)는'전조'를 만들 때 차이코프스키의 다섯 번째 교향곡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인간이 행동, 사랑, 경박함을 가지고 있다면 운명과의 대결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주제를 선택했다. 각 분위기와 감정은 처음 세 동작에서 표현되었다. 이와 유사하게 마신느는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에 대한 시놉시스(줄거리 개요)를 해석했다. 또한 브람스의 네 번째 교향곡('코레아르티움',1933)을 무용으로 해석한 작품을 보면 무용가에 의해 음악의 전체 리듬 및 짧은 악구 리듬을 일치시켰을 뿐만 아니라, 무용가 그룹과 관련된 오케스트라의 악기 편성을 일치시켰다. 음악 악구를 연기의 수단이자 리듬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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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발레 창작 핸드북(A Ballet- Maker's Hand Book)」, pp. 60~62.
34) Ibid. , pp. 6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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⑵ 현대 무용(Modern Dance)에서의 음악

모던 댄스를 가장 열렬히 탐색하고 대담하게 도전했던 초기 선구자들은 여성들이었다. 무용을 하는 신체에 대해 그들이 한 행동은 그것이 말하고자 하는 새로운 언어를 그냥 창조한 것만이 아니라 그에 대한 해방과 자아표현의 마당을 만들어 준 것이었다.35) 현대 무용은 쉽게 이해하기가 어렵다. 추상화와 같아서 그 안에 상징성을 함축한 세계를 온전히 이해하고 보기란 쉽지 않다. 여기서는 모던 댄스의 선두주자 3명의 예를 통해 그들의 사상과 그들의 예술적 시도를 살펴보기로 한다. 그래서 현대 무용에 대한 접근 방식을 보다 다양하게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①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

이사도라 던컨(1878~1927)은 모던 댄스의 개척자로 불리 운다. 1878년 샌프란시스코에서 4형제 중 막내로 태어나 15살 때에는 뉴욕에서 델리의 무대에 출연했다.
그 후 1~2년간 자신만의 무용을 했으며 관객을 사로잡아 유럽과 북미양 대륙에 이름을 떨쳤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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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쥬디스 맥크럴 (Judith Mackrell), 「무용 감상법」,(도서 출판 삼신각, 1998), p95.
36) 이사도라 던컨 (Isadora Duncan), 구희서 역, 「이사도라 던컨」,(경당,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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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컨의 동작들

던컨의 아름다움은 그녀가 자신의 신체를 하나의 표현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에 있다. 나무와 언덕, 바람과 파도는 그녀에게 크고 유연하며 단순한 움직임으로 휘 몰아 치는 춤의 아이디어를 주었다. 혼자서 또는 소녀 그룹(The Isadoras)을 대동하고 그녀는 유지된 자세나 마임 소절로 (꽃을 뿌리고, 공을 가지고 노는) 다듬어진 왈츠, 폴카 같은 간단한 무용스텝이나 또는 달리기, 껑충 뛰기, 걷기 같은 보통 동작을 했다. 이런 동작은 무아경에 잠긴 듯한 특징적인 거동, 제스처의 웅변, 이례적인 신체의 유연성, 그리고 순수한 육체적 카리스마 등으로 인해 비범하게 되었다. 던컨은 체계화된 무용언어는 개발하지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힘을 교정했다. 그녀의 장기는 상체의 굽힘과 달리기와 방향 바꾸기에 힘을 공급했다. 그것은 맨발로 아래를 향해 찌르기와 강하고 둥근 팔을 열망하듯 뻗어내는 동작을 시작케 했다. 그것은 전신에 중심이 되는 초점이었다.

ⓑ 던컨이 선택한 음악

그녀의 춤은 음악적이었다. 그녀의 동작은 단순해 보였지만 열정과 공명하며 그 열정을 가지고 동작을 음악에 맞추었다. 또한 던컨은 음악을 대담하게 사용하여 대곡의 레퍼터리(Repertory)로 들어갔다. 브람스의 존경받는 절정의 곡들과 널리 사랑받는 쇼팽의 멜로디를 가지고 그녀는 자연과 혁신을 말하는 무용을 만들었다.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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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무용 감상법」, p.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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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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