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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7

 

3. 음악과 무용의 조화

음악은 무용으로부터 어떤 이미지를 제공하여 능동적 상상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무용가의 몸속에 스며들어 근육을 움직이게 한다. 캐나다의 그랑 발레단의 예술 감독인 레리 로데스(Larry Rhodes)는 "근육 속에 리듬을 더해 넣으라, 음악에 맞추어 근육을 움직인다면 근육은 율동 상의 협력자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26) 이처럼 음악은 무용에 있어 강렬한 이미지를 창출해 내고 그 영향력도 크다. 여기서는 초기 무용음악이 시작된 발레로부터 현대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력 있었던 무용음악의 예와 일반적인 무용음악의 형식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1) 무용에 영감을 준 음악들

⑴ 발레에서의 음악

무용과 음악 간의 동등한 협력 관계가 형성되었던 것은 포킨과 스트라빈스키가 힘을 모아'불새'와'페트루쉬카(Petruschka)'를 만들었을 때였다. 디아길레프와 러시안들이 발레 계에 남긴 가장 중요한 유산의 하나가 바로 이 둘의 관계였다. 그 후 음악을 해석한 발레는 크게 증가해왔다. 안무가들은 그들의 무용과 음악의 리듬, 구절법과 구조를 비교하는 방법을 발견해 내었다. 또한 많은 이들이 음악의 전체적인 환경, 분위기와 감정적 내용을 포착하려고 시도했다.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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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테크닉과 공연을 위한 무용심상」, p.38.
27) Joan Lawson,「발레 창작 핸드북(A Ballet- Maker's Hand Book)」, p.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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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특별 의뢰 음악

초기 궁정 발레 시대로부터 20세기 초반까지 발레 음악은 언제나 특별
히 의뢰했다. 각각의 무용은 발레 마스터들이 기초한 특정 규칙을 따르는
데 이런 생각은 글룩(Gluck)이 보다 연속성을 지닌 오페라와 발레를 작곡
하기 시작한 이 후에도 널리 퍼졌다. 글룩의 교향악은 베토벤의'프로메테우스', 아당의'지젤', 델리브의'코펠리아', 차이코프스키에 의해 그 전통이 이어졌다. 차이코프스키는 발레음악이 음악적 동기(Leitmotif)를 이용함으로써 어떻게'교향악적'으로 전개될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28)

② 특별 편곡 음악

ꡐ특별 편곡 음악ꡑ이란 안무가와 공동으로 일하는 음악가가 여러 작품 중 특정 작곡가의 것을 선택해서 발레 음악으로 다시 만들어내는 것이다. 1933년 이후. 녹음 기술이 발달하면서 매우 다양한 유・무명의 음악들이 모든 종류의 발레에 쓰일 수 있었다.29) 예리한 편곡 솜씨가 있는 작곡가가 무용의 이해 가운데 편곡할 때 제작한 것 이상의 효과를 낼 수도 있다.

③ 특별 선정 음악

'특별 선정 음악'이란 안무가에게 영감을 주어 작곡가의 의도와 연속성이 변질되지 않은 채로 안무가들에 의해 해석되는 특정 음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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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Joan Lawson,「발레 창작 핸드북(A Ballet- Maker's Hand Book)」, p.35.
29) Ibid. , p.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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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1년 고르스키(Gorsky)는 글린카의'환상 왈츠(Valse Fantasie)'에서 영감을 얻어 최초의 추상발레를 만들었다. 주요 작곡가들은 지속적으로 안무가들에게 풍부한 영감의 원천을 제공했다. 안무가들은 관객들을 위해 대중음악을 사용하기도 했으며 대중의 기호를 반영해야 한다고 깨닫게 되었다. 크랑코(John Cranko) 안무의'빗나간 딸'(1789)의 음악은 프랑스에 널리 퍼진 새로운 혁명 사상을 반영했고 몇몇 민속적이고 대중적인 선율을 사용했다. 오늘날의 관객은 안무가들이 현재의 요구를 만족시켜 주기를 기대한다. 재즈와 라틴 아메리카 리듬의 영향은 레 씨스, 윌튼, 랑베르의 관심을 끌었고 이어 애쉬톤과 같은 안무가를 고취시켰다. 30)

④ 음악에서 영감을 받은 발레

음악을 해석하는 무용을 만들고자 하는 안무가들은 여러 면에서 제약이
있는데 그는 무용 스타일이나 동작구를 결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음악 속의 다른 구성요소들까지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신느(Leonid Ma
ssine)는 교향악의 많은 음악적 특징들을 훌륭하게 안무적으로 바꾸었다. 그의 발레는 주제, 반복, 균형, 이야기의 표현법에 있어서 음악의 디자인을 가장 정밀한 방법으로 재생하면서 하나의 연속성 있는 디자인으로서 지속적으로 구성된다. 최종적으로 우리가 음악적으로 브람스에 대해 보다 더 잘 알 수 있도록 그의'코레아르티움'으로부터 더 많은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ꡓ어니스트 뉴먼(Earnest Newman)은 자신이 선택한 음악으로 무용을 만들려고 하는 안무가들은 작곡가가 어떻게 자신의 음악을 구성했으며 그 음악이 연주되든 노래로 불려지든 그가 관객들이 듣고 느끼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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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Joan Lawson,「발레 창작 핸드북(A Ballet- Maker's Hand Book)」, 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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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랬던 것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무가들은 음악에 대한 자신들의 반응이 드러나는 무용 동작을 만들어야 하고 그럼으로써 무용가들은 그 음악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애쉬톤(Frederick Ashton)의'교향악 변주곡'을 처음 본 8살 소년의 말은 기억할 만한 것이다. "멋있어요, 이제 음악에 대해서 모두 알아요. 무용가들이 내게 말해 줬기 때문 이예요."애쉬톤은 음악이 어떻게 무용으로 표현될 수 있는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기 때문에 이런 말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모든 무용이 음악으로 해석될 때 고려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사용된 양식이 선택된 음악의 특성과 시기를 반영해야 한다. 두 번째, 무용은 기술적 구성이 드러나야 한다. 세 번째, 동작은 다양한 이야기와 악기 편성에 있어서의 작곡가의 방법 및 전개와 상응해야 한다. 31)



-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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