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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창작무용 음악제작-4

 

Eric Franklin 「테크닉과 공연을 위한 무용심상(Dance Imagery for Technique and Performance)」
< 그림 1> 자연(파도)에서 얻은 이미지



2. 안무에 대한 이해

앞서 무용가들은 수많은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이것을 능동적 이미지로 반영하는 훈련을 한다고 언급하였었다. 미국 UCLA 무용부 감독을 맡았던 알마 호킨스(Alma Hawkins)는 기술하고 있다. 󰡒이미지, 기억의 이미지와 무의식적 비전은 창작 과정의 기본 요소이다. 그들은 창작 소재를 제공하고 조각조각의 감각 자료들을 혁신적으로 연결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나오는 종합성 (Synthesis)이 안무를 위한초기의 재료(Geminal Material)를 제공한다.󰡓(1991) 리차드 버클 (Richard Burkle; 1971)은 스트라빈스키(Igor Fedorovich Stravinsky)의 Le Scare du Printemps(봄의 제전)를 위한 니진스키(Vaslav Nijinsky)의 1913년 안무에 대해서 썼다. 그는 새로운 종류의 포즈, 동작 ,배치(Grouping)를 상상해야만 한다. 그는 심원한 배경음악의 비결을 발견해야만 했다. 프랑스의 비평가 쟈크 리비에르(Jacques Riviere)는 '봄의 제전'의 니진스키의 안무에 대해 이렇게 기술하였다. 󰡒이것은 생물학적 발레이다. 원시인의 무용일 뿐만 아니라 인류 이전 시대의 무용이다. 그러나 이것은 시인들이 노래하는 미풍이 불고 새들이 노래하고 하늘이 푸르고 신록이 짙어가는 보통의 봄이 아니다. 여기에는 다만 성장을 지나 호된 투쟁, 수
액의 상승에서 나오는 두려움, 세포들의 무서운 재조직이 있을 뿐이다. 내부로부터 보여지는 격렬하고 발작적이 고 분열하는 봄, 우리는 현미경을 통해 드라마를 지켜보고 있는 것 같다. 14)
그러면 무용가들이 어떻게 이미지들을 안무에 반영하는지 무용 음악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지나칠 수 없는 부분이기에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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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ric Franklin, 「테크닉과 공연을 위한 무용심상(Dance Imagery for Technique and Performance)」」(도서 출판 금광, 2000), p.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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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상과 즉흥

안무가들은 항상󰡐새로운󰡑동작을 찾고 있기 때문에 심상과 즉흥(心像卽興)15)은 그들의 안무도구이다. 가능한 한 밀접하게 이미지와 일체감을 가지기 때문에 즉흥무용에서 이미지 반영을 많이 볼 수 있다. 즉흥 무용에서는 형상을 마음속으로 그리고 여기에 감각적 요소를 더한다. 여기서는 무용가들의 각각의 독창적 안무에 반영된 몇 가지 무용 심상을 평론가들의 평과 무용계의 대가로 알려진 무용가들의 말을 인용을 통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⑴ 공간심상을 이용한 이미지

표현 무용가인 도레 호이어 (Dore Hoyer)에 대한 평론을 썼던 독일의 한 평론가는 이렇게 말했다. "그녀가 영화나 사진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을 표현할 수 있다. 서예 붓의 한 획과 같이 마치 그녀는 무용의 마술사처럼 공간을 그녀 자신의 것으로 바꿀 수 있었다."
뉴욕 타임즈의 평론가인 잭 앤더슨은 데이톤 컴템포러리 무용단(DCDC)의 1992년도 Ulysses Dove's Vespers 공연을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도약에는 날카로움이 있고 모든 팔의 밀어올리기 동작은 공간을 찌른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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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심상과 즉흥: 현대 무용가들은 즉흥적으로 무용을 하는 과정을 통해 심상을 훈련한다. 즉흥을 하는 것은 구체적인 형상과 동작 연결의 실제 공연으로 옮겨질 수 있는 감각 작용들을 명백히 하고 늘릴 수 있는 기회이다. (Eric Franklin, 「테크닉과 공연을 위한 무용심상」,도서 출판 금광, 2000, p.53)
16) Eric Franklin, 앞의 책, p.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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⑵ 자연심상을 이용한 이미지

미국 평원 인디언들의 초지 무용(Grass Dance)에서 무용수들은 원을 만들기 위해서 스텀프(Stomp)곡에 맞추어 춤출 때 물결치는 키가 큰 풀의 동작을 한다. 그들의 깃털 같이 화려하게 채색된 의상과 함께 아메리카 인디언 무용단 (America Indian Dance Theater)의 공연을 지켜보며 캐시 워드는 이렇게 말했다. "무지개가 춤추는 것을 보았다." 또 가주오 오느의 춤에 대한 평론은 다음과 같다. "그는 자신이 꽃가루와 같이 지구를 떠다니고 있는 공주라고 상상한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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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ric Franklin, Ibid. , p.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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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승리(상명여자대학교 음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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