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30 금 21: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4

 

4. 창작무용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촉진효과

종합해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창작무용활동이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제의한다. 창작무용은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참여자의 내적 욕구를 표현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감성과 창조력의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다(김숙자 등, 2003; 이옥은, 1999). 특히 신체적, 지적 및 정서적 발달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아동기의 창작무용활동 참여는 다양한 신체적 움직임과 신체를 이용한 표현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평형성, 유연성, 협응력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운동능력과 함께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결과적으로 창작무용은 아동기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가치로운 중재수단이 될 수 있으며, 본 실험의 결과는 그와 같은 창작무용의 효과를 입증해 준다.
하지만 창작무용의 인지적 발달효과는 프로그램의 운영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실험에서 창작무용에 참여한 집단은 동일한 주제어에 대한 신체적 표현활동을 경험하였지만, 교사완성형 조건보다 교사안내형 조건이 감성지능과 창의성의 발달에 더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주도하는 활동프로그램에 비해 교사는 단지 안내자로서의 역할만 수행하며 학습자 스스로가 주도하는 활동프로그램이 보다 풍부한 창작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인지적 발달에 대한 기여도가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다양한 신체적 움직임과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창작무용활동이 아동기의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키기는 하지만, 그와 같은 촉진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Ⅵ. 결론 및 제언

1.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창작무용이 아동의 감성지능, 창의성, 그리고 신체적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8주간의 창작무용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창작무용활동은 아동의 감성지능과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그러한 효과는 완성된 동작의 모방활동보다 능동적인 표현활동에 참여할 때 더 높다.

2) 창작무용활동은 아동의 창의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그러한 효과는 완성된 동작의 모방활동보다 능동적인 표현활동에 참여할 때 더 높다. 하지만 창작무용이 창의성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하위요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 창작무용활동은 아동의 유연성과 동적 평형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그러한 효과는 완성된 동작의 모방활동보다 능동적인 표현활동에 참여할 때 더 높다.

4) 창작무용활동은 아동기의 인지적ㆍ신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으며, 그러한 효과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신체적 표현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이 적용될 때 가장 크다.

2. 제 언

창작무용 참여와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의 관계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개발한 창작무용프로그램이 아동의 감성지능, 창의성, 그리고 신체적 운동능력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만 분석하였다. 본 실험에서 이용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추가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이용되고 있는 일반 무용프로그램과의 효과 비교가 요구된다.

2) 본 연구에서는 8주간에 걸쳐 창작무용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적용전과 후의인지적, 신체적 변화만 분석하였다. 창작무용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적용기간의 연장과 인지적, 신체적 변화에 대한 다양한 시점에서의 분석이 요구된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