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30 금 21: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3

 

3. 창작무용활동과 운동능력의 발달

신체적 운동능력의 측면에서 볼 때, 창작무용활동은 유연성, 평형성, 그리고 협응성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연성의 경우에는 창작무용활동에 의해 향상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연성은 기초운동능력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 관절의 가동성, 근육의 신전, 그리고 인대의 탄력성에 따라 결정되며(오재국, 2003, p. 5), 운동성취에 관여하는 기초적 요소 중의 하나로 간주된다(이정우, 1997 , p. 255). 8주간의 간격을 두고 측정된 유연성은 모든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상의 정도는 교사안내형 집단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선행연구결과와 달리 성별 사이의 유연성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선행연구들은 일반적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유연성이 우수하다고 보고하고 있다(김지수 외, 1999; 박길준, 박태섭, 박형섭, 1997; DiNucci, 1976). 따라서 유연성에 대한 분석결과는 창작무용활동이 아동의 신체적 유연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러한 영향은 성별과 무관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유연성과 달리, 창작무용활동이 평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측정항목에 따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평형성은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근력뿐만 아니라 시력, 전정기관, 신경계 등의 복합적 작용에 의해 결정되며(김영심, 이종희, 2002, p. 151), 성공적인 운동수행을 위한 필수적 능력이다(Singer, 1968; 홀려고, 1993). 직선보행 테스트에 의해 측정된 동적평형성의 경우에는 세 집단 모두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 수행이 더 우수하였으나, 향상의 정도는 창작무용에 참여한 교사완성형 및 교사안내형 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작무용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이내믹한 율동이 아동의 동적 평형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허진영, 신나리, 2000). 하지만 한발 끝으로 서기 및 눈감고 외발서기에 의해 측정된 정적 평형성에서는 창작무용활동의 효과가 명백히 관찰되지 않았다. 눈감고 한발서기에서 교사완성형 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나, 교사안내형 집단에서는 그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창작무용활동이 동적 평형성의 발달에는 기여하지만, 정적 평형성의 발달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협응성의 경우에는 창작무용활동의 발달촉진효과가 관찰되지 않았다. 유아들의 신체발달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체력 요소인 협응성은 신체동작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민첩성과 순발력, 그리고 평형성 등의 조화를 통하여 결정된다(김진원, 1982).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놀이 활동은 유아의 기초운동기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러한 영향은 다른 체력요소에 비해 협응성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다(김선응, 1996, p. 54). 하지만 본 실험에서 이용된 협응성 검사에서는 창작무용활동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좌우뛰기의 경우 교사완성형 집단과 교사안내형 집단 모두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그와 같은 측정시점 사이의 변화는 통제집단에서도 관찰되었다. 통제집단 역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으므로, 창작무용활동에 참여한 집단의 향상이 무용활동에 의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뒤로 걷기나 옆으로 이동하기와 같은 검사항목에서도 창작무용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창작무용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아동의 협응성 발달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신체적 요인에 대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창작무용활동은 아동의 유연성과 동적 평형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적 평형성이나 협응성의 경우에는 창작무용활동의 발달촉진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 아울러, 유연성과 동적 평형성에서 관찰된 창작무용활동의 발달촉진효과는 지도방식에 따른 차이를 보였으며, 교사완성형 조건에 비해 교사안내형 조건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방식에 따른 이러한 차이는 수업진행방식의 특성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교사안내형 조건에서 교사는 주제어만 제시하였으며, 아동들은 제시된 주제어에 대한 상상력과 사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표현활동에 참여하였으므로, 그 과정에서 유연성 및 동적 평형성이 발달이 촉진되었을 수 있다. 반면, 교사완성형 조건에서는 교사가 주제어에 대한 완성된 동작을 보여주고 아동들은 단지 그러한 동작을 모방하였으므로 소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했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유연성이나 동적 평형성의 발달효과가 저하되었을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신체적 운동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시범을 단순히 모방하게 하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신체적 표현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창작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