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30 금 21:2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2

 

Ⅴ. 논 의

본 연구는 창작무용 활동이 아동의 감성지능, 창의성, 유연성, 평형성, 그리고 협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창의적인 신체적 표현을 요구하는 창작무용에 참여하는 것이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을 촉진시킬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다양한 운동능력과 감성지능 및 창의성에서 밝혀진 결과는 설정된 가설을 부분적으로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창작무용활동과 감성지능의 발달

감성지능은 기쁨, 슬픔, 분노, 공포, 사랑 등과 같은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조절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이태희, 1998, p. 7-8). 본 실험에서는 창작무용활동 참여가 감성지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8주간의 창작무용활동에 참여한 교사완성형 집단과 교사안내형 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의 감성지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통제집단에서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감성과 사유능력을 신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신체를 통하여 자신을 발견하게 하는 창작무용이 아동의 감성지능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창작무용은 자신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이나 생각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의사표현력의 향상을 유도함과 동시에 타인을 리더하는 능력의 배양을 유도한다(박현, 2001, p. 26). 이와 같은 창작무용의 특성은 참여자의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정서의 인식과 효과적인 표현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자신감,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적극적 자세를 갖게 유도할 수 있다. 실제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감성지수를 분석한 소현님(2001)의 연구에서 무용을 전공한 학생들은 비전공 학생들에 비해 감성지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창작무용이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하지만 감성지능의 발달과 관련된 창작무용의 효과라는 측면에서 볼 때, 교사완성형 집단보다 교사안내형 집단이 감성지능의 보다 높은 향상을 보였으며, 이는 창작무용의 효과가 지도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창작무용의 효과는 교사의 시범이나 지시를 따라하게 하기보다는 아동 스스로가 창의적인 활동을 구성하고 표현하도록 유도할 때 더 커질 수 있다(한선숙, 1996). 본 실험에서 교사완성형 집단에게는 주제어와 관련된 동작을 교사가 완성하여 보여주고 일방적으로 모방하도록 유도한 반면, 교사안내형 집단에게는 주제어와 관련된 동작을 스스로 능동적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하였다. 따라서 두 집단 모두 제시되는 주제어를 신체적으로 표현하기는 했으나 그 과정에서의 창작성에서는 차이가 있었으며, 실험결과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표현활동이 모방된 표현활동보다 효율적으로 감성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들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감성지능의 하위요인들 중 정서인지능력,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은 모든 집단이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향상되었으나, 향상의 정도는 교사안내형 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정서조절과 정서표현능력에서는 교사안내형 집단에서만 향상이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성향에서는 창작무용에 참여한 두 집단 모두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는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감성지능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그 효과는 아동의 능동적인 표현을 유도했을 때 더 커질 수 있다는 위의 가정을 지지한다.

2. 창작무용활동과 창의성의 발달

창의성은 남이 생각 못한 아이디어나 산물을 만들어내는 상대 평가적 능력의 개념이 아니라, 각자의 수준에서 이전에 하지 못했던 새로운 생각과 산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한다(문미옥, 이용주, 2000, p. 223). 아동의 창의성을 반영하는 창의지수는 창작무용활동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8주간의 간격을 두고 측정된 창의지수는 모든 집단에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의 점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상의 정도는 교사안내형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신체를 통한 창의적 사고의 표현을 요구하는 창작무용활동이 감성지능뿐만 아니라 창의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창작무용은 신체적 기능뿐만 아니라 상상력과 사고력의 발휘를 요구하기 때문에 참여자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지닐 수 있다(김은심, 1995). 창작무용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아동은 새롭고 참신한 움직임을 생성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풍부한 상상력을 개발시킴과 동시에 신체를 이용한 표현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줄 수 있다(김혜은, 2003, p. 75). 실제로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창작무용 프로그램을 적용한 선행연구들(이숙재, 1992; 김화숙, 1989; 송수남, 1991; 김은심, 1995; Feldhusen & Treffinger, 1972; Parnes, 1975; Stasino, 1984)은 창작무용 참여가 창의성의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본 실험의 결과를 지지한다.
한편 교사완성형 집단에 비해 교사안내형 집단의 창의성 향상 정도가 더 높았다는 사실은 유사한 주제를 이용하는 창작무용프로그램을 적용하더라도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지도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교사안내형 집단의 경우에는 아동에게 탐색과정과 즉흥과정을 통해 생각하고 느낀 것을 창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신감을 갖고 즉흥적으로 동작문제를 독특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아동의 창의성 발달이 촉진되었을 수 있다(변혜령, 2002, p. 14). 다시 말해, 전형적인 교사 주도 방식의 구조적인 프로그램 유형보다는 아동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활동 및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창작무용 프로그램이 보다 효율적으로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이혜주, 1993; 양현주, 1999). 따라서, 창의지수에 대한 분석결과는 감성지능과 마찬가지로 창의성 역시 창작무용활동 방식의 영향을 받으며, 교사의 주도하에서 이루어지는 신체적 표현활동보다 아동의 능동적인 표현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창의성을 개발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창의지수와 달리 창의성을 구성하는 하위요인들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양하게 나타났다. 추상성, 정교성, 그리고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서는 교사안내형 집단의 향상 정도가 다른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창작무용활동이 그림에 포함된 정보의 본질을 포착하고 무엇이 중요한지를 아는 능력, 산출된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창출해내고 생각을 구체화하는 능력, 그리고 성급하게 반응을 폐쇄하거나 종결시키는 것을 지연시키는 능력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박현, 2001, p. 47). 반면 유창성과 독창성에서는 능동적인 창작무용활동의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으므로 창작무용의 창의성 개발효과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하지만 창의성은 하위요인들의 조합에 의해 결정되는 창의지수에 의해 반영된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창작무용의 창의성 개발효과를 부정하기 보다는 창작무용활동이 창의성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이 각 요인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