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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20

 

4. 실험절차

본 연구의 절차는 크게 문헌고찰, 전문가 회의, 창작무용 프로그램 및 검사지의 분석, 피험자 선정, 사전검사, 창작무용 프로그램 교육, 사후검사, 자료분석으로 구분하였다.

1) 사전검사
피험자들에게 사전검사에서 실시할 과제의 내용을 알려주고, 인지적 측면의 감성지수와 창의성에 대한 검사를 하고 아동의 체력요인인 유연성, 평형성, 그리고 협응성의 운동수준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자를 비롯한 무용 강사 3인과 10인의 보조원이 원생과 교사의 승인을 얻어 측정을 실시하였다.

2) 창작무용 활동 프로그램 교육
집단별 창작무용 프로그램 교육은 8주간 주당 3회씩 40분간 이루어졌으며, 수업진행시 교사가 주제어와 관련된 동작을 완성하여 보여주고 학생들에게 동작을 일방적으로 모방하돈� 요구하는 교사 완성형 집단 37명과 수업진행시 교사가 주제어 제시 및 그와 관련된 동작을 표현한 후 학생들에게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교사 안내형 집단 37명에게 창작무용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 40명은 아무런 과제를 실시하지 않았다.

3) 사후검사
동일한 검사지를 사용하여 인지적 측면의 감성지수와 창의성에 대한 검사를 하고 아동의 체력요인인 유연성, 평형성, 그리고 협응성의 운동수준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자를 비롯한 무용 강사 3인과 10인의 보조원이 원생과 교사의 승인을 얻어 측정을 실시하였다.

5. 자료 분석

본 실험에서 측정될 변수는 다음과 같다.

1) 인지적 변수
(1) 감성지능 및 감성지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 정서인 지, 정서조절, 그리고 정서표현의 평균과 표준편차 계산.
(2) 창의성 및 창의성을 구성하는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 교성, 그리고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의 평균과 표준편차 계산.

2) 신체적 변수
(1) 유연성 :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다리 앞뒤로 벌리기, 다리 옆으로 벌리 기, 윗몸 뒤로 젖히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계산.
(2) 평형성: 한발 끝으로 서기, 눈감고 한 발로 서기, 직선 보행의 평균과 표준편차 계산.
(3) 협응성: 뒤로 걷기, 좌우 뛰기, 옆으로 이동하기의 평균과 표준편차 계산.

각각의 변수로부터 계산된 변수들에 대해 두 번째 변수가 반복측정된 집단(3) x 측정시점(2) x 성별(2)의 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자료분석의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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