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30 금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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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19

 

(3) 협응성 테스트
아동들의 협응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아동 및 아동들을 대상으로 운동기능(motor function)을 측정하는 KTK(Koroerkoordinatiostest fur Kinder: 어린이 신체 협응력 테스트)를 이용한다. 이 테스트는 독일의 Kiphard와 Schilling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신체의 협응력과 신체 조절력(body control)을 파악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ⅰ. 뒤로 걷기(Balancing Backwards)
① 테스트 준비
3.0cm, 4.5cm, 6.0cm 폭의 평균대를 나란히 설치한다.
각 평균대 끝에는 옆으로 이동하기에서 사용하는 판자를 갖다 놓는다.
② 테스트 방법
과제는 각각의 평균대 위에서 균형을 잡으러 후진을 3회 실시하는 것이다. 각 평균대마다 1회 전진 및 1회의 후진 연습을 실시한 후 기록을 재기 위해 3회의 후진 균형 잡기를 실시한다. 그럼으로써 총 9회의 유효한 시도를 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③ 평가
평균대 위에서 후진하는 발걸음 수를 센다. 어린이가 판자 위에 가만히 서 있다 가 첫 발을 내디딜 때는 아직 점수로 넣지 않고 있다가 두 번째 발이 판자를 떠 나 평균대를 밟았을 때부터 측정자는 점수(발걸음 수)를 센다. 발이 바닥을 딛거 나 점수가 8점에 이를 때까지의 발걸음 수를 센다. 만약 평균대를 8걸음만으로 건넜다면 8점으로 인정한다.

ⅱ. 좌우 뛰기(Jumping Sideways)
① 테스트 준비
가운데가 나누어진 합판과 스톱워치를 준비한다.
② 테스트 방법
과제는 15초 동안에 최대한 빨리 양발로 동시에 합판 위의 막대를 좌우로 뛰어 넘는 것이다. 측정자는 합판 위의 막대를 중심으로 한 쪽 면에 서서 양발을 동시 에 좌우로 뛰는 시범을 보인다. 연습으로는 5회 점프를 할 수 있다. 이때 과제를 이행하는 도중 갑작스런 소음 등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았다면 이 시도는 평가되 지 않고 재시도를 하게 한다. 2회의 유효한 시도만이 종합적으로 실시된다.
③ 평가
15초씩 2회를 실시하며 유효한 시도에서 이룩한 점프의 횟수를 기록한 후에 합 산을 하여 점수로 계산한다.

ⅲ. 옆으로 이동하기(Shifting Platforms Sidewise)
① 테스트 준비
가로 25cm, 세로 25cm의 판 2개를 준비하여 판 길이의 1/2 간격으로 떼서 바 닥에 배치해 놓는다. 이 판을 옆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이동방향으로 3~4m의 공 간을 필요로 한다. 스톱워치를 준비한다.
② 테스트 방법
과제는 주어진 20초 이내에 두 개의 판을 옆으로 최대한 신속히 이동시키는 것 으로, 2회 실시한다. 먼저 앞에 나란히 놓여져 있는 두개의 판 중 오른쪽 판 위 에 올라선 양손으로 왼쪽 판을 집어서 오른쪽으로 옮긴 후 � 판위로 이동한다. 각각 20초를 시행하는 2회의 시도는 중간에 적어도 10초의 휴식 간격을 두고 연 속해서 실시한다.
③ 평가
20초 동안에 이루어진 판과 몸의 이동횟수를 측정한다. 먼저 아동이 왼쪽의 판 을 옮겨서 오른쪽 바닥에 놓았을 때 1점을, 아동이 옮겨진 판으로 옮겨가서 양발 로 섰을 때 2점, 다시 왼쪽 판을 오른쪽 바닥으로 옮겼을 때 3점 등의 방법으로 점수를 센다. 2회에 걸친 유효한 시도의 점수를 기록한 후 합산을 한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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