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30 금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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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18

 

2) 신체적 조건

(1) 유연성 테스트
ⅰ.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테스트(trunk flexion in sitting position test)
① 피험자는 양쪽의 발끝을 5cm 가량 벌리고 그 사이에 측정대의 자가 위치하 도록 하여 발바닥을 측정대에 댄 상태로 무릎을 펴고 앉는다.
② 그리고, 윗몸을 가능한 정도까지 앞으로 굽혀 양손을 쭉 펴서 측정대의 활동 자를 손끝으로 밀어낸다.
③ 2회를 실시하여 좋은 성적을 cm 단위로 기록하되 cm 미만은 반올림한다.

ⅱ. 다리 앞뒤로 벌리기 테스트(flexibility of hip joint test)
① 피험자는 마루 위에서 양쪽 다리를 전후로 벌리고 한쪽 발뒤꿈치를 벽에 붙 인다.
② 이때 발끝은 세우고 발뒤꿈치는 마루에 댄다.
③ 양손은 상체가 쓰러지지 않도록 지면을 받치듯이 좌우, 아래쪽으로 뻗고 허리 와 몸통은 내디딘 발의 방향을 향한다.
④ 측정자는 피험자의 뒤쪽 발뒤꿈치에서 앞쪽 발뒤꿈치까지의 거리를 계측 한 다.
⑤ 2회 실시하여 좋은 성적을 기록하되 단위는 cm로 하고 cm 미만은 반올림 한 다.

ⅲ. 다리 옆으로 벌리기(flexibility of hip joint test)
① 피험자는 벽면에 대고 자연스럽게 선 자세에서 발을 좌우로 최대한 벌린다.
② 이때 양쪽 발끝을 안쪽으로 모아서 발뒤꿈치가 다소라도 더 벌어지게 한다.
③ 그리고, 상체를 세우기 위해 등과 엉덩이는 벽면에, 손은 앞에 준비되어 있는 의자를 짚는다.
④ 측정자는 피험자의 한쪽 발뒤꿈치에서 다른 쪽 발뒤꿈치까지의 거리를 계측 한다.
⑤ 2회 실시하여 좋은 성적을 기록하되 단위는 cm로 하고 cm 미만은 반올림 한 다.

ⅳ. 윗몸 뒤로 젖히기 테스트(trunk extension in arm extended position test)
① 피험자는 양쪽 손을 어깨 넓이로 벌려 손바닥을 마루에 몸통과 평행하게 짚 고 엎드려 팔을 편 자세를 취한다.
② 양쪽 발을 붙여서 발등이 마루에 닿도록 하고 몸통 및 다리를 곧게 편다.
③ 그리고 머리․ 등․ 허리를 최대한 뒤로 젖혀 2초 이상 유지한다.
④ 측정자는 피험자의 발뒤꿈치로부터 머리 뒷부분까지의 거리를 계측한다.
⑤ 2회 실시하여 좋은 성적을 기록하되 단위는 cm로 하고 cm 미만은 반올림 한 다.

(2) 평형성 테스트
ⅰ. 한발 끝으로 서기 테스트(foot and toe balance test)
① 피험자는 양손을 허리 위치에 대고 양쪽 발 중 편리한 발로 마루에 서서 준 비 자세를 취한다.
② 신호와 함께 선 다리의 뒤꿈치를 들고 다른 한 발의 앞꿈치를 선다리의 무릎 에 댄다.
③ 그리고 몸을 똑바로 세운 상태로 눈을 뜨고 오랫동안 안정된 자세를 유지시 킨다.
④ 측정자는 피험자가 딛고 선 발이 움직이거나 무릎이 굽혀졌을 때, 들어올린 다리가 땅에 닿았을 때, 허리에서 손을 때었을 때 초시계를 정지시킨다.
⑤ 측정자는 피험자가 완전한 동작을 시작하여 끝날 때까지의 시간을 계측한다. ⑥ 2회 실시하여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단위는 초(sec)로 하되 초 이하는 반올림 한다.

ⅱ. 눈감고 한 발로 서기 테스트(closed eyes foot balance)
① 피험자는 마루에 맨발로 서서 양손을 허리에 대고 양발 중 편리한 발의 무릎 을 굽혀 발이 마루에서 15cm 정도 떨어지게 들어올린 준비 자세를 취한다.
② 신호와 함께 뜨고 있던 양쪽 눈을 감고 몸의 밸런스(balance)를 오랫동안 유 지한다.
③ 측정자는 피험자가 눈을 떴을 때, 딛고 있는 발을 움직였을 때, 들고 있는 다 리가 땅에 닿았을 때, 허리에서 손을 떼었을 때에는 초시계를 정지시킨다.
④ 측정자는 피험자가 완전한 동작을 시작하여 끝날 때까지의 시간을 계측한다.
⑤ 2회 실시하여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단위는 초(sec)로 하되 초 이하는 반올림 한다.

ⅲ. 직선 보행 테스트(straight walking test)
① 마루에 10m의 직선을 그린다.
② 피험자는 출발선에 자연스럽게 서서 눈을 뜨고 직선의 방향을 확인한다.
③ 그리고 눈을 감고 직선을 따라 똑바로 걷는다.
④ 10m를 걸은 후 기준점과의 편차거리(S1)를 계측한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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