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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17

 

3. 측정도구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과제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과제 검사에서는 인지적 측면에서의 감성지수와 창의성에 대한 검사를 하였으며, 두 번째 과제 검사에서는 신체적 조건에서의 체력요인인 유연성, 평형성, 그리고 협응성을 측정하였다.

1) 인지적 측면

(1) 감성지수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감성지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Bar-On과 Parker(2000)가 개발한 Emotional Quotient Inventory(EQI)의 문항을 우리나라 아동에게 맞게 번역․수정하여 개발(이영석, 이정화, 김미경, 2001)한 것으로 총 검사 실시 문항 수� 30문항으로 그 중 아동의 감성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일반문항 23문항과 아동이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대답하는 성향(Positive Impression)이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한 문항(예, 나는 거짓말을 한 적이 한번도 없다, 나는 슬프거나 불행했던 적이 한번도 없다,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을 다 좋아한다)이다. 즉 나이가 어릴수록 평가자나 성인에게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자신의 실제 생각이나 행동과 다르게 대답하는 경향성을 알아내기 위한 문항이다. 이 7문항은 검사의 해석 시에 사용 될 수 있다. 아동이 항상 그렇게 할 수 있으면 활짝 웃는 얼굴, 가끔 그렇게 할 수 있으면 조금 웃는 얼굴, 거의 그렇게 할 수 없으면 조금 찡그린 얼굴, 전혀 그렇게 할 수 없으면 아주 찡그린 얼굴을 고르게 하는 표정카드를 이용한 4점 평점방식으로,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8문항), 정서인지(8문항), 정서조절(4문항), 정서표현(3문항)의 4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검사소요 시간은 20~25분가량이며 각 문항 당 1점~4점으로 채점한다. 유아용 감성지능 전체검사의 내적 합치도는(Cronbach α)는 .78로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요인별로는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 정서인지, 정서조절, 정서표현이 각각 내적합치도(Cronbach α).72, .76, .63, .58로 나타났다. 30문항을 채점한 결과, 실험대상 아동들이 획득한 감성지능 검사의 점수 범위는 41~95점으로 나타났고, 평균은 70.03, 표준편차는 9.72였다. 요인별 문항번호는 아래와 같다.
감성지능 검사는 본 연구자와 보조자들이 직접 유치원을 방문하여 아동들에게 실시하였다.

(2) 창의성 검사
창의성 검사는 Torrance(1990)가 개발한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TTCT)’를 우리나라 아동에게 맞게 편역한(김영채, 1998)것으로, 총 30분이 소요되는 이 검사는 그림 구성하기, 그림 완성하기, 선 더하기의 3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70~90%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활동은 그림 구성하기로 곡선 모양의 형태를 하나 제시하고 이것이 일부가 되는 어떤 그림이나 물건을 생각해보게 한다. 거기에다 아이디어들을 계속 더하기하여 재미있는 이야기의 내용이 되게 한다. 그림을 완성하면 그럴듯한 제목을 부치게 하였다.
두 번째 활동은 그림 완성하기로 10개의 불완전한 도형들을 제시하고 될 수 있는 대로 이야기가 완전하고 재미있는 물건이나 그림을 그리게 한다. 그리고 빈칸에다 제목을 적어 넣게 하였다.
마지막은 선 더하기로 쌍을 이루고 있는 두 개의 직선을 세트로 30개를 제시하고 원하는 대로 선들을 더 그려 넣어 어떤 물건이나 그림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생각해 보게 한다. 각각은 될 수 있는 대로 완전하고 재미있는 이야기의 내용이 되게 한다. 또한 각각에 대하여 이름이나 제목을 적어 놓도록 한다. 그림의 제목을 직접 쓸 수 없는 아동의 경우 자신이 그림 제목을 말하면 평가자들이 옆에서 그 제목을 쓰도록 하였다.

(3) 창의력 검사의 하위영역

① 유창성(Fluency)
문제 상황에서 유창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양적인 사고 능력으로, 유창성 점수는 주어진 자극을 유의미하게 사용하여 해석 가능한 반응으로 표현할 아이디어의 수이다. 아이디어의 본질은 제목에 나타나겠지만 그래도 검사에서 제시한 자극을 사용해야 한다. 추상적인 디자인이라 하더라도 유의미한 제목이 없으면 계산하지 않는다. 유창성은 활동 2와 활동 3에서만 채점한다.

② 독창성(Originality)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사고기능으로 창의적 사고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즉 과거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아무도 생각해 내지 못한 것을 생각해 내는 정도를 일컫는 것으로, 독창성의 점수는 통계적으로 보아 반응이 얼마나 드물게 일어나며 독특한 것인지에 기초하고 있다. 독창성을 평가할 때는 제목보다는 자극(불완전 도형, 쌍의 직선)을 사용하였는지에 초점을 둔다.

③ 제목의 추상성(Abstractness of Titles)
좋은 제목을 생산해 내는 능력으로 이 점수는 수검자가 종합하고 조직화할 줄 아는 사고과정과 관련되어 있다. 가장 높은 수준에서는 포함된 정보의 본질을 포착하고 무엇이 중요한지를 아는 능력이 작용한다. 활동 1과 활동 2만 채점하고 준거에 따라 0점~3점의 척도 범위로 평가한다.

④ 정교성(Delicaty)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려는 사고 기능으로, 산출된 많은 아이디어를 최종적으로 완벽하게 창출해 내고 생각을 구체화하는 능력으로, 이 점수의 기저에는 두 가지의 기본적인 가정이 있는데 하나는 자극도형에 대한 최소의 일차적 반응은 하나의 단일 반응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부내용을 상상하고 제시할 줄 아는 것은 ‘정교성’이라고 부를 수 있는 창의력의 기능이라고 보는 것이다.

⑤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Resistance to Premature Closure)
이 점수의 기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능하게 하는 정신적 비약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긴 시간동안 마음을 열고 있으며 그래서 성급하게 반응을 폐쇄하고 종결시키는 것을 지연시킬 줄 아는 능력에 있다. 활동 2에서만 채점을 하고 준거에 따라 0점~2점의 척도 범위로 평가한다.
창의성 검사는 본 연구자와 보조자들이 직접 유치원을 방문하여 아동들에게 실시하였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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