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23 금 14:03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16

 

Ⅲ. 연 구 방 법


1. 실험 참여자

유치원에 재원중인 취학 전 7세 아동 114명이 본 실험에 참여하였다. 이들 모두는 무선적으로 세 집단(교사 완성형 집단, 교사 안내형 집단, 통제집단)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에 참여하는 모든 아동은 정상적인 지능과 정상적인 신체 활동이 가능한 아동들로서 창작무용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없었다.


2. 창작무용 프로그램 개발

창작무용 프로그램은 Laban의 움직임요소를 토대로 한 김화숙(1989)의 B.M.I.I₂프로그램(신체디자인:B, 움직임의 활용:M, 즉흥표현법:I, 상상표현법:I₂)과 Gilbert(1992)의 창작무용 프로그램을 연구자의 의도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적용하였다. 따라서, 주제별 신체표현을 아동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다.
단계별 프로그램에서 구체적인 20가지의 주제, 즉 몸의 모양, 관계, 균형, 높이, 경로, 집중, 속도, 리듬, 에너지, 무게, 흐름, 즉흥표현, 상상표현의 주제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총 21차시이고, 각 차시별 수업 내용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 몸풀기 단계(5분)
몸풀기 단계에서는 스트레칭, 몸 흔들기, 조깅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준비운동 동작과 유연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하며 각각의 주제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는 동작으로 구성하였다.

2) 개념 이해 단계(5분)
1인, 2인 그룹을 통하여 무용과 관련된 동작 및 학습의 주제에 대하여 이해하 고, 정지 동작과 움직이는 동작을 익히며 리듬 감각을 함께 익힐 수 있는 프로그 램으로 구성하였다.

3) 기술 개발 단계(5분)
이동 동작과 비 이동 동작을 연습하고, 회전 동작을 익히고, 다양한 동작을 구 사하여 움직임으로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4) 창작 단계(10분)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춤을 출 수 있는 시간을 할애하고, 부분 동작을 연결하여 하나의 작품으로 스스로가 안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고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5) 마무리 단계(5분)
스트레칭을 통하여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개념을 다시 한번 복습해보고 안무 에 대한 서로의 토론과 평가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서지혜 / 계명대학교 박사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