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3.9 화 11:16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공연관람객 실태조사 2] 2008년 연극·뮤지컬 관람객조사 보고서-조사개요(2)

 

[본 조사는 연극/뮤지컬관람객을 대상으로 관람횟수, 관람동반자 등 관람실태를 파악하고 관람동기 및 선호도, 공연 선택 시 중요도 등 관람요인을 분석하여 관람객개발 방안 전략을 위한 마케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방법은 크게 현장조사, 온라인조사로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관람객현장조사, 동호회온라인조사, 관람객온라인조사로 구분하여 실사를 진행했다. ]

- 제1장 조사개요

3. 조사방법

∙ 본 조사의 방법은 크게 현장조사, 온라인조사로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관람객현장조사, 동호회온라인조사, 관람객온라인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 본조사의 세부 조사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관람객 현장조사
∙ 관람객 현장조사는 2008년 10월 5일부터 11월 1일까지 서울에서 공연되는 연극 및 뮤지컬 작품을 관람한 서울/경기 만 16세 이상 관람객 70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 현장조사의 연극 및 뮤지컬 작품은 총 33개(연극 15개, 뮤지컬 18개)였다. 조사는 주로 공연장이 밀집되어 있는 대학로에서 이루어졌으며, 공연장소의 편중을 막기 위해 종로, 중구, 송파구(잠실)에서 공연되는 작품들도 조사했다.
∙ 현장조사를 실시한 작품 유형 및 공연장 규모는 다음과 같다. 작품 유형은 국외라이센스의 경우 해외에서 제작된 작품을 한국 배우들이 공연하는 것을 말하며, 해외 오리지널 팀의 내한공연은 제작국가의 제작진과 배우들에 의해 공연이 진행되는 작품을 뜻한다. 공연장은 대공연장의 경우 1,000석 이상, 중공연장은 300~1,000석 미만, 소공연장은 300석 미만이다.
∙ 전체 관람객 700명 중 유형별로는 창작이 293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연장 규모별로는 대공연장 116명, 중공연장 137명, 소공연장 447명으로 나타났다.


2) 동호회 온라인조사
∙ 동호회 온라인조사는 2008년 10월 23일부터 11월 3일까지 공연(연극/동호회)동호회 회원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 동호회 선정은 네이버, 다음, 싸이월드 등 주요 포탈싸이트에 등록된 동호회를 대상으로 회원수와 최근 동호회 활동정도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3) 관람객 온라인조사
∙ 관람객 온라인조사는 2008년 11월 3일부터 11월 12일까지 서울/경기 만 16세 이상 관람객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 관람객 온라인조사는 관람객 현장조사와 동호회 온라인조사 후 실시하였다.


[자료출처: 예술경영지원센터 ]
편집부 newstage@hanmail.net
[공연문화의 부드러운 외침 ⓒ 뉴스테이지 www.newstage.co.kr]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