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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딘버러 진출 전략과 사례 6 -예술경영지원센터

 

8월 전세계 공연예술인의 축제인 ‘2007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이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에서 펼쳐지고 있다. 올해에는 국내 14개 팀이 참가하여 전 세계 공연예술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난타>, <점프> 등의 해외 진출 성공에 힘입어 최근 국내 작품의 해외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지난 6월과 7월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주관으로 열린 공개강좌 ‘에딘버러 진출의 전략과 사례’를 바탕으로 해외진출 사업을 추진 중인 각 단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자료를 연재하고자 한다. 여섯 번째 자료는 에딘버러 진출 성공예로 PMC 프러덕션의 ‘난타’의 성공 로드맵이다.


난타 성장 로드맵

1. Creative : 1996 , 사물놀이를 바탕으로 한 넌버벌 퍼포먼스 기획  - Initial Concept Team 구성: 송승환, 김지욱, 전훈, 김종헌
• 세 가지 시놉시스 마련
  - 물, 불, 흙을 주제로 한 동양철학을 바탕으로 한 넌버벌 퍼포먼스
  - 곤충세계의 신비를 바탕으로 한 넌버벌 퍼포먼스
  - 주방에서 생길 수 있는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한 넌버벌 퍼포먼스
     레스토랑 주방을 배경으로 한 공연컨셉 확정

2. Try Out : 한국초연, 호암아트홀(1997. 10)
 • Original  Creative Team 구성
 • Producer: 송승환, 이광호
 • 제작감독: 김기승
 • 대본: 공동구성
 • 연출: 전훈
 • 음악: 이동준
 • 예술감독: 김덕수
 • 작품명: <난타> 로 확정

3. 1차 Developing Period : 작품 수정 및 재공연을 수차례 반복 (1997-1998)
 • 스토리 라인 강화 (기존의 4명의 배우에서 메니져 역할 추가)
 • 코메디 요소 강화
 • 사물연주자보다 연기자들을 캐스팅및 선발
 • 호암아트홀 (97.10), 동숭아트센타 (98.3), 토월극장(98.7)

4. 첫 해외진출 :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1999)
 • 극장:  Assembly Theater
 • Booking Agent : Broadway Asia
• Program director : Mary Rose
 • 참조: 미국 뉴욕에서의 4주간 리허설 (에딘버러 진출 직전, 뉴욕에서 연출가 Lawrece  Pisoni와 함께 서구적 코믹성과 드라마 완성도 제고를 위한 합숙훈련)

5. 2000, 에딘버러 페스티발 공식초청을 받음
 • 극장 : Assembly Theater
 • Booking Agent : Broadway Asia
 • Remark: 정식 공연게런티를 받은 첫 해외공연

6. 2차 Developing Period : 1999-2001, 매년 미국의 연출가, 안무가 및 Show Doctor를 초빙, 작품재수정
 • 정동극장 : 1998. 12, 1999. 1
 • 정동극장 : 1999. 12,  2000. 1
 • Creative Consltants
 • Lynne  Taylor-Corbett  : 1998~1999
 • Lawrence F. Pisoni : 1999~2000
 • Marcia Milgrom Dodge : 2001~2004

7. 난타 전용관 마련 : 2000. 7. 1
 한국의 뮤지컬 전용극장 시대개막. 외국인 관객을 표적시장으로 선정
 개관 첫 해, 외국인 점유률 30% 달성( 2000)
 외국인 관객 점유률 30%(2001), 6만명(외국인수)/ 16여만명(연간누계)
       점유률 60%(2002), 10만명(외국인수)/ 16여만명(연간누계)
           점유률 50%(2003), 11만명(외국인수)/ 21여만명(연간누계)  사스발생
       점유률 80%(2004), 17만명(외국인수)/ 24여만명(2004. 10월까지)

8. Worldwide Tour Period
 • Japan Tour (1999  2004)
 • Europe Tour (2000 - 2003)
 • Disney Theme Park Performance
 • China Tour
 • Asia Tour
 • North America Domestic Tour

9. North America Tour(2001~2002)
 • NY Performance at La Guardia Theater (2001. 7, NY )
 • Boston 공연  at Shuber Theater 외 미국내 53개 도시 투어예정
 • 2001. 9. 11 테러로,  북미투어 중단

10. Sitdown Engagement(2003. 9~10)
 NY 공연 at New Victory Theater ( Located on 42nd st , 7th AV)
• 비영리극장 New Victory 극장에서 2003-2004 시즌 개막작으로 4 weeks 공연 , NY Times를 비롯한  현지 주요언론 으로부터 격찬을 받은 이후, 드디어 오프브로드웨이 4개의 극장으로부터 공연 유치제의를 받음

11. Openrun Engagement(The final Goal) - (2004.3)
 • 1997년 초연이후 만 7년만에 공연계 해외진출의 마지막 목표시장인 뉴욕진출
 • 상업공연의 세계최대시장인 뉴욕 브로드웨이서 오픈런 시스템으로 상설공연 확정
 • 극장명 : Minetta Lane Theatre
 • 개막일: 2004. 3. 7
 • 2004. 12월 현재 "난타"는  한국의 난타전용관과 뉴욕의 난타전용관에서 상설공연중에 있으며, 세계투어 공연도 동시에 진행 중에 있다.

12. 난타 성공의 주요인
1) 작품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
 • 국내외의 주요 공연 연출자들과 매년 정기적인 작품 향상을 위한 워크숍
 • 국내외 난타 투어공연을 통한 전 세계의 보편성을 흡수
 • 전용관 마련을 바탕으로 한 배우풀제 및 상주 연출부 도입
 • 신입배우 교육 프로그램 개발
2) 전용관 마련
 • 대량 및 생산지 직접구매 등을 통해 제작비 절감
 • 장기적인 마케팅 제휴가 가능, 예를 들어 1년 후에 있는 수학여행단 유치 등
 • 극장 타이틀롤 스폰서로 연간 계약 체결
 • 배우 및 스태프들에게 안정적인 공연기회 부여를 통해, 고급 예술인력 확보
3) 해외 진출
 • 해외 유명 공연축제에서의 호평은 국내외에서 <난타> 가치 상승
 • 전세계 공연유통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Broadway Asia와 만남(Booking Agent)
 • 브로드웨이 진출, 미네타레인 극장
4) 외국인 관객 개발
 • 연간 500만면 이상의 한국 방문 외국인을 표적시장으로 설정
 • 국내외 여행사와 제휴
 • FIT(Free Individual Tourist) 흡수를 위한 각종 여행정보 매체와 제휴 및 광고확대
 • 한국관광공사, 대한항공 등 민관 주요단체와 긴밀한 업무 협조 및 제휴 등
5) 브랜드 마케팅
 • OSMU(One Source Multi Use) : <난타>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한 게임기, CF모델, 브랜드      라이센싱 그리고 <어린이 난타>로 사업영역 다각화
 • IMC : 기존고객과 잠재고객 개발을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강화, 일본에 난타 팬클럽     결성 및 활동 지원, 국내 팬클럽과 함께하는 On & Off라인 이벤트 프로그램 개발 등
6) Market Share 관리
 • 외국인을 타겟으로 한 공연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시장점유율 상위 유지
 • 표적시장이 같은 작품 <도깨비 스톰>을 인수, 시장확대 및 마케팅 시너지 효과 기대
 • 작품별 가격 차별화로 <난타> 브랜드 가치 관리


자료 - 열린강좌 , 에딘버러 진출 전략과 사례 (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kong24@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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