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10.28 목 09:5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무용 중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공개토론 - 7

 

지난 2월 문화관광부 주최로 무용 중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공개 토론회가 열렸다. 무용예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었고,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날 커뮤니티 댄스를 시행하고 있는 광주교육대학교의 정희자 교수는 '관객 개발 및 시장 확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그의 세 개의 제안 중 두 번째는 우수 레퍼토리 뱅크 구축 및 무용시장 확장'이다. 제안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우수 레퍼토리 뱅크 구축 및 무용시장 확장>

- 4개 세부 추진사업 -

○ 성격별 우수 무용 레퍼토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 우수 레퍼토리 뱅크를 통한 국내외 공연시장 유통 확대
○ 업그레이드 작업을 통한 무용상품으로서의 경쟁력 확보
○ 우수 레퍼토리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지원


☐ 제안배경

○ 다양한 관객층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레퍼토리 및 맞춤형 무용상품 개발의 필요성 대두

○ 기존 제작된 우수 레퍼토리에 대한 체계적 통합 관리 시스템 미흡

○ 무용 대중화를 위한 무용시장 및 유통 구조망 취약성 개선 필요성 대두

○ 무용 작품에 대한 정보 취득의 문제점 개선을 통한 공공 공연장의 무용 공연 유치 확대 필요성 대두

☐ 현황 및 문제점

○ 창작 공연물의 꾸준한 양적 성장에 비해 이를 관리 유통할 체계적 통합 관리 시 스템이 부재함

○ 우수 레퍼토리에 대한 지원, 관리, 정보 부재로 경쟁력 있는 무용 상품으로 작품으로 업그레이드되지 못하고 있음

○ 무용 작품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전국 공공 공연장에서의 무용공연 회수가 음악이나 연극 등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편중 현상 발생

○ 연극, 음악, 뮤지컬 등에 비해 계층별 이른바 타켓형 무용상품 개발을 통한 무용관객 개발 및 대중화 노력이 미진, 여타 공연예술 장르에 비해 시장 경쟁력이 떨어짐

○ 국공립, 민간 직업 무용단 및 우수 단체들이 보유한 레퍼토리에 대한 관리 미비, 시장 확보를 위한 기획 프로젝트와 유통망 관리 부재로 무용상품으로 정착하기가 어려운 상황을 초래하고 있음

○ 소비자(관객)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장르별, 테마별 레퍼토리의 분류 부재로 대 외적인 공연작품 판매에 어려움 초래

☐ 세부내용

○ 국공립 및 민간 직업 무용단, 전문무용단체들의 우수 레퍼토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 소비자(관객이나 극장 등)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장르별, 테마별 우수 레퍼토리 분류 선정 및 관리 시스템 구축

○ 축적된 자료를 온 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수요자에게 공급하고 수요자가 손쉽게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우수 레퍼토리 뱅크화를 통한 서비스 체계 구축

○ 전국의 공공 공연장, 해외 무용시장 등을 대상으로 한 유통 확대 및 네트워크 구축 (해외 유명 아트마켓 및 극장, 페스티벌 등과 연계)

○ 구축된 자료의 효율적 관리와 유통을 위한 전담팀 구성

○ 우수 레퍼토리에 대한 재공연을 통해 예술적인 완성도를 업그레이드 시키고 이를 해외무대 진출로 연계시키는 전략적 지원정책 시행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국제교류재단과의 지원사업 연계)


☐ 추진방향

○ 우수 무용 레퍼토리 뱅크화를 위한 연구 용역 발주, 이를 토대로 추진팀 구성

○ 국공립 및 민간 직업 무용단, 전문무용단체들의 우수 레퍼토리 데이터베이스 구 축의 경우 아르코예술자료관에 위탁 운영하거나 공모를 통한 사업자 선정

○ 우수 레퍼토리 뱅크 유통 전담팀 구성의 경우 (재)예술경영지원센터나 향후 설립을 전제로 국립무용센터 내에 편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임

○ 전국의 공공 공연장, 해외 무용시장 등을 대상으로 한 유통 확대 및 네트워크 구 축은 전국문예회관연합회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연계해 추진 할 수 있음

○ 우수 레퍼토리 재공연을 통한 예술적 완성도를 업그레이드 시키고 이를 해외무대 진출로 연계시키는 전략적 지원정책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국제교류재단, 예술경영지원센터 등과 연계해 시행

☐ 기대효과

○ 우수 레퍼토리 상품화 작업을 통한 무용공연 확산 및 무용시장 확장과 이를 통한 무용 단체들의 자생력 강화

○ 계층별 특화된 무용상품 유통 확장으로 인한 타켓형 무용 공연 제작 확산

○ 무용공연 시장 확장에 따른 무용 공연 제작의 전문화 유도

○ 다양한 계층 대상의 무용공연 상품 보급 확대를 통한 무용 대중화 및 중앙과 지 역간의 문화격차 해소


편집부 / 김유리 기자 yuri40021@hanmail.net
- 자료 : 문화관광부 -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6월 25일 기사입니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