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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 중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공개토론 - 6

 

지난 2월 문화관광부 주최로 무용 중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공개 토론회가 열렸다. 무용예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었고,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날 커뮤니티 댄스를 시행하고 있는 광주교육대학교의 정희자 교수는 '관객 개발 및 시장 확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그의 세 개의 제안 중 첫 번째는 '계층별 무용 감상 및 체험 프로그램 시행'이다. 제안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계층별 무용 감상 및 체험 프로그램 시행>

<5개 세부 추진사업>

○ 계층별 무용 감상 및 웰빙 등 건강과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 학교방문 무용 감상 및 체험 프로그램 확대
○ 무용교사 연수시 교사대상 무용체험 프로그램 편성
○ 무용 체험프로그램 시행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 공공 공연장에 어린이 청소년 노인들을 위한 무용공연 편성 장려

☐ 제안배경

○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의 중요성 대두

○ 어린이 청소년들의 공연감상 편식 현상에 따른 문제점 대두

○ 무용공연 감상인구 저조로 인한 관객 개발의 필요성 대두

○ 무용예술 통한 국민들의 창의력 함양 필요성 대두

○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한 무용 체험프로그램 빈약

○ 장년층 인구 증가에 따른 무용예술 프로그램의 부재

☐ 현황 및 문제점

○ 현재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특기적성 수업으로 한국무용, 발레, 재즈 댄스 등 을 시행하고 있으나 정서 계발 및 창의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기 위한 공연 감상의 경우 연극, 인형극, 뮤 지컬 등의 공연에 치중, 무용공연 감상 기회는 거의 없는 실정임

○ 초등교육현장에서는 체육교과의 1/6에 해당되는 무용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나 아 동의 창의성과 다양한 표현력을 위한 신체 표현 활동과 창작무용 등의 교육내용 을 위해 무용 감상 시간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음

○ 중, 고등학교의 경우 역시 사립학교를 제외하고는 무용교육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으로 실질적으로 무용교과가 정규교과에서 제외되어 있음

○ 장년층 인구가 많아지고 있으나 이들을 대상으로 한 무용예술 프로그램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향유 기회 역시 빈약함

☐ 세부내용

○ 계층별 무용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웰빙 등 건강과 연계한 무용 프로그램 보급

○ 학교별 무용 공연 감상 프로그램 확대 시행

○ 무용교사 연수시 무용 체험 교육프로그램 시행, 무용교육의 필요성과 가치 등을 교사들이 몸소 체험하게 함

○ 무용 감상 및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 및 시행 주체기관에 인센티브제 시행

☐ 추진방향

○ 계층별 무용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공모 담당 기관 선정
- 전문성을 고려한 TF 구성이나 혹은 한국무용교육학회 등 전문 기관에 위탁하는 방안도 고려

○ 계층별 무용체험 프로그램 운영 주체 선정
- (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혹은 무용교육발전추진위원회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대행하는 방안도 고려
- 운영의 주체와 각 시 교육청과의 원활한 협조 필요

○ 연령별 특성에 맞는 공연과 무용체험 프로그램 공모

○ 현행 교과 과정과 연계한 공연 및 무용체험 프로그램 선정

○ 무용교육전문가와 무용예술가를 중심으로 한 평가단 구성

○ 사업 운영주체가 현재, 각 지역마다 방학 중에 실시하고 있는 교사 직무 연수기 간 동안에 무용체험 프로그램의 연수 기회 제공

○ 유아나 초등학교의 경우
- 사업 운영 주체와 각 지역의 교육청, 지역문예회관이 상호 협조 하에 주관 하거나 공연이 가능한 학교강당이나 지역의 문화예술회관을 이용할 수 있음.
- 현재 실시되고 있는 무용 강사풀제의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중, 고등교육기관의 경우
- 연령과 대상에 따라 다양한 무용프로그램을 선정, 공연이 가능한 학교나 지역 문예회관, 야외공연장 등을 이용
-무용 공연과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심화 학습하여 학예발표회, 지역별, 또는 학 교별 경연대회로 확대 실시도 있음

○ 공연을 감상하고 참여하는 학생에게 인센티브로 봉사점수를 부여하고 시행하는 학교와 학교장, 지역문화예술회관에도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

☐ 기대효과

○ 학생들의 공연 감상과 체험 프로그램을 피드백으로 연결시킴으로써 긍정적인 교 육 효과 유발

○ 무용교육의 질 향상

○ 점진적으로 무용에 대한 인식 변화 유발(무용교과 시수 확대, 무용교과 독립 등)

○ 무용공연 확장과 교육 영역별 전문 인력 양성 및 무용 전공자의 새로운 직업 창출

○ 무용공연과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무용 감상 및 체험 교육 프로그램 확대 시행>


편집부 / 김유리 기자 yuri40021@hanmail.net
- 자료 : 문화관광부 -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6월 18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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