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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문화포럼 2007 서울 - 7

 

“디지털 문화혁명시대 국가전략을 말한다”
“한국은 이야기가 중시되는 감성사회로 가고 있다.”- 글로벌 문화 포럼 2007 서울

지난 3월 28일부터 29일까지 2일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해『글로벌 문화포럼 2007 서울』이 열렸다. ‘글로벌 컨버전스 시대의 문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국제포럼은 롤프 옌센, 티모시 맥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와, 데이비드 트로스비, 올리버 베네트 등 저명한 문화정책 전문가 및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 각국 정부의 문화정책 정부 고위 책임자들이 참석해 새로운 시대의 화두인 글로벌 컨버전스와 이로 인한 미래의 문화환경 변화에 대해 논의 하고 이에 부합하는 문화정책 방향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이날 포럼에서 국내외 석학들은 글로벌 컨버전스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변화는 문화정책환경을 근본적으로 변경시키는 동인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와 같은 환경변화 속에 문화정책의 초점을 문화의 다양성 확보와 세계화 속에 폐쇄적인 자국중심의 문화정체성이 아닌 새로운 의미의 열린 문화정체성확보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으며, 문화가 새로운 시대 경제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본 포럼을 통해 21세기 국가발전의 핵심동력인 문화에 대한 국제적 담론 형성을 주도하고 국제적 협력 및 교류를 증진하며 나아가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문화정책비전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본 신문사는 이 포럼에서 화두에 오른 토론에 대해 연재하고자 한다. 그 두 번째로 롤프옌센의 기조강연을 살펴보겠다. 그는 3월 28일 ‘미래는 문화다: 경험경제로의 길’라는 기조강연에서 “현 정보사회는 단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넘어서 이야기(stories)와 문화 콘텐츠에 가치를 두는 사회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롤프 옌센 대표는 이어 “한국도 이제는 물질주의시대에서 탈 물질주의 시대로, 즉 경험경제, 꿈의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경험경제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다양성(diversity), 원형(roots), 진실성(Authenticity)이라고 보았다. 또한 “한국기업도 이제는 저가의 노동력이나 낮은 생산비용으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에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탈물질주의 시대에는 이제 GDP와 같은 물질척도가 아닌 일반행복지수(General Happiness Index: GHI)로 국가의 질을 측정해야 한다면서 한국정부는 공식적으로 GHI를 도입하여야 할 것”이라 조언하였다.

△ 원문

티모시 맥 - 세계미래회 회장

<제 1-1 주제 : 디지털 기술과 문화의 공존 -2>

근래의 변화양상

세계는 이제 매일 끊임없는 변화를 겪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작업 양식,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곳에서의 자본주의의 출현, 도시 환경 문제 등이 많은 문화 양식을 바꾸어 가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문화 그리고 사람들이 일하고 쉬는 방식의 변화를 주도하여 온 것이다. 변두리에서 도시로의 이주는 농부들을 근로자 계급으로 변화시켰고 이로 인해 예전 농경사회에서는 파트너였던 여성들의 역할이 점차 육아, 가사일 등으로 한정되게 되었다. 지난 세기에 있었던 산업 혁명은 노동을 사회 구성의 중심에 위치시켰고, 자유 시간이라는 것은 사치가 되었다. 사업체와 정부기관 등에서 주도하는 변화들이 이렇게 문화 역시 바꾸어 놓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들을 주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전세계적으로 번져가는 새로운 양식의 교육과 디지털 통신 기술인데 이 두 요소가 전세계적으로 경쟁과 변화를 가속화 시켰다. 시장에서 개인들은 이제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지, 어떻게 자신들의 삶을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 다양해졌고 이러한 현상을 점차 가속화 되어가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수의 노인들이 편리함에 가치를 두고 적절한 시설을 원하고 있다. 적잖은 문화 운동들이 도시 문화의 성격이라 할 수 있는 도심 확산현상과 자동차문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작되기도 했다. 이러한 움직임의 한 예로 ‘스마트 성장(Smart Growth)'을 들 수 있는데, 스마트 성장이란 새로운 발전계획을 지난 세기의 도시 팽창으로부터 이제는 인구밀도 높은 도심지와 기존 도시, 그리고 교외 쪽으로 돌리자는 것이다. 스마트 성장을 지향하는 도시란 교통의 부정적 영향을 줄이면서 주민들의 걷기와 교류관계 증진을 권장하여 보건 향상을 꾀하는 곳을 말한다. 문화적 활동으로써, 즐거움을 주는 활동으로써, 여행으로써, 또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한 방식으로써 아주 좋은 걷기는 많은 현대 문화권에서 쇠퇴해왔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교통과 통신 기술의 발달이 있었다. 교통과 통신 기술의 발달은 사람간의 직접적 교류와 여유 있게 직장을 통근하는 것들은 불필요하고 심지어 부적절한 것으로 만들었다. 걷기는 또한 개인의 특정한 자유나 즐거움을 알 수 있는 정도가 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자유 시간, 자유롭고 매력적인 공간, 다른 것에 구애 받지 않는 자유로운 신체 등 빠른 속도의 문화권 보다는 여유 있고 느린 속도의 문화권에 더 적합하다. 빠른 속도의 문화권에서 걷기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여유를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기술과 문화

중심논제는 어떻게 기술, 디지털, 그리고 그 외의 것들이 한 국가의 문화의 방향을 결정하느냐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들이 문화(혹은 경제, 시장, 정치 구조 등)에 영향을 어떻게 끼치느냐에 대한 이해와 한 국가의 미래 보건과 활기를 위해 어떠한 문화적 목표가 바람직한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통 면을 보자면, 중국은 인도에서 성공을 거둔 자전거와 기차 이용보다는 자동차와 고속도로 이용을 권장하는 정책을 선택하였다. 이러한 중국의 결정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수는 급증하게 될 것이다. 만약 중국이 미국의 정책을 모방한 것이라면 향후 15년 후에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 될 것이고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공해가 심한 나라가 될 것이다.

자동차는 전세계적으로 인구밀집도가 높은 도심 지역에서 그리 훌륭한 선택은 아니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아마도 앞으로는 인구가 급증하는 도심지역에서 자동차의 사용은 상당히 규제되거나 심지어 금지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행히 기술적으로 다른 선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기 공중부양 열차가 도입될 수도 있을 것이다. 공중부양 열차는 시속 600㎞로 달리며 정확한 조종력, 탁월한 가속력을 자랑하고 소음과 진동이 없다. 도시간 이동이나 작은 대륙간의 이동에 대해서도 자기 공중부양 열차는 실제 초음과 비행기도 날지 못하는 속도록 달릴 수 있다. 양 80%에 해당하는 이동이 실제 50㎞ 거리 내에서 행해지므로 이러한 변화는 도시들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도시간 이동이나 작은 대륙간의 이동에 대해서도 자기 공중부양 열차는 실제 초음파 비행기도 날지 못하는 속도로 달릴 수 있다. 약 80%에 해당하는 이동이 실제 50㎞ 거리 내에서 행해지므로 이러한 변화는 도시들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디지털 기술보다는 정도가 덜 하지만 에너지, 교통, 그 외 다른 일상 생활의 영역들 역시 통신과 유비쿼터스 기술과 긴밀히 상호 작용하여 한 국가의 문화적 색깔을 형성해 나간다. 따라서, 디지터 기술에 대한 선택들도 이렇게 광범위한 영역의 새로운 기술들을 포괄해야 한다.

인구 노령화와 이민의 영향

기술만이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아니다. 인구 구조 역시 이러한 문화의 변화를 주도하는 요소이다. 일본의 65세 이상 노인의 비율이 1970년대의 701%에서 2040년 33.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독일의 경우, 13.8%에서 30.9%로 예상되고 있다. 출산율의 저하와 빠른 고령화가 노동력의 변화도 야기시킬 것이다.

거시 경제의 관점에서 볼 때, 고령화를 겪고 있는 나라에서 노동력은 상대적으로 더욱 희귀해지고 자본은 집중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노동력의 가격 변화를 가속시키고, 더 높은 자본 집중을 야기하며, 따라서 세계적으로 노동력, 자본, 물품의 이동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노인 인구 층과 교육수준이 낮은 젊은 이민 노동자 계층이 개도국을 포함해 많은 국가에 병존하게 될 것이다. 도미니카 인들은 푸에르토리코로, 인도네시아 인들은 호주로, 터키 인들은 스웨덴, 캐나다, 중국으로 이주해 갈 것이다. 심지어 자국으로의 이민을 최소화하기 위해 규제하고 있는 아이슬란드도 태국과 같은 나라들로부터의 이민자들을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그들의 문화도 새로 유입된 이민 인구들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 자명하다.
다양하되 인구 구조, 노동시장의 세계화, 정치적 불안정, 분쟁 등은 2015년까지 사람들의 이주를 부추기게 될 것이다. 현재 약 50개국에서 합법과 불법 이민자들의 수가 인구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이 수치는 앞으로 엄청나게 높아지게 될 것이고 사회적, 경제적 역동성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또한 사회적, 정치적 긴장을 야기하고 아마도 국가들의 정체성마저 바꾸어놓게 될 것이다. 언제나 그렇듯이 기술의 진보로 인해 사람들은 새로운 문화권과 국가에서의 기회를 더욱 쉽게 접하게 되고 쉽게 이동하게 된다.

각 국가는 매년 수백만에 달할 이민과 이주문제를 다루는데 점차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향후 15년간 이주자들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된다.
- 주로 남아메리카와 동부/남부 아시아로부터 북아메리카로
- 주로 남아프리카와 중동, 남아시아와 전 공산국가들이었던 동부유럽과 유라시아 국가들로부터 유럽으로
- 최빈국으로부터 아시아, 남아메리카, 중동, 사하라 남부 아프리카 중 선진국으로. 고령 국가 중 일부는 해외로부터의 젊은 노동력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할 수도 있다. 확장 전 EU(유럽 연합)의 경우, 인구 안정화를 위해 매년 250만 명의 이민자가 필요하고 노동력의 안정을 위해서는 매년 430만 명의 이민자가 필요하다. 일본의 경우, 인구 안정화를 위해 매년 30만 명의 이민자가 노동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60만 명의 이민자가 필요할 것이다. 1975년과 2000년 사이 중국의 평균 연령은 20세에서 30세가 되었으며 2025년경에는 약 40세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게 되면 중국 인구의 평균 연령이 미국 인구의 평균 연령보다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상위 1/5 부유층의 인구가 86%의 GDP(국내총생산)을 차지하고 하위 빈층 1/5의 인구가 1%를 차지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이러한 인구 이주 양상의 결과로 범죄와 전쟁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따라서 낮은 강도의 소모전이 종전에 국경을 따라 행해지던 전쟁을 대신하게 될 것이다. 군사 전문가인 Martin Van Crevald는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작음 규모의 전쟁들이 확산되면서 예전의 군대는 그 형태가 바뀌고, 규모가 축소되고 결국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낮은 강도의 국지전에 대항하여 사회를 방어하던 부담이 보안 산업으로 돌려지게 될 것이다.

실제 이민 양상에서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해외 아웃소싱(outsourcing)이 예전에는 중급 컴퓨터의 코드 작업이나 고객 서비스 지원 사업 등의 일에 국한 되던 것이 이제 점차 지식계층이 맡고 있는 엔지니어링, 분석, 기술 발전 등의 분석 프로젝트에 투입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앞으로 심지어 정부 기능을 관리하는 일조차 국제 민영 기관의 몫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문화적 변화의 양상이다. 영어권 사람들은 종종 영어가 세계의 언어가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비중은 점차 줄어 전세계 인구의 약 7.6%에 불과하다. 사실, 서구 언어들은 전세계적으로 약 20%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2050년까지 기독교 인구의 50%가 아프리카에 거주하게 될 것이고 17%는 아시아에 거주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주교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벌써 일어나 이제는 유로 아메리카인들이 소수가 되었으며 이 역시 중요한 문화 변화 현상이다.



편집부 / 김유리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6월 14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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