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10.28 목 09:5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리뷰
‘한(韓)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 6

 

한브랜드는 우리문화의 원류로서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지, 한국음악 등의 전통문화를 브랜드화 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브랜드화를 위해 만든 전통문화의 새로운 이름이 '한스타일'이다. 이러한 한스타일을 더욱 활성화 하기위하여 문화관광부에서는 2007년 2월 15일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발표하였다.
이에 본 신문사는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보다 많은 사회 관계성이 필요한 바 한스타일 육성 정책을 연재하고자 한다.


7. 한국음악 분야 추진과제
국가브랜드 공연작품 개발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 확대
ㅇ 해외 관광객 대상 및 국제교류 문화상품으로서 대표 공연 개발
- 정통 국악예술단, 퓨전예술단, 전통연희단, 국악비보이 등 전통예술분야 예술단의 전략적 해외 진출 지원
- 현지인 대상 국악체험 강습 프로그램 운영 등

국악의 생활화 및 대중화 지원
ㅇ 창작 대중국악 개발 지원
- 세계적·현대적 음악어법과 접목된 한국음악 창작국악 개발
- 영화·드라마용 국악음악 개발 지원
ㅇ 국악을 활용한 생활음악곡 개발 및 보급 확대
- 휴대폰 벨소리, 각종 신호음악, 명상, 수련음악 등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가능한 다양한 생활음악 개발 및 보급
ㅇ 어린이·청소년·가족 단위 국악 체험프로그램 운영

국악 콘텐츠 활용 문화상품 개발 및 산업화
ㅇ 전통예술 디지털 종합정보센터(아카이브) 구축
- 고악보·고악기 등 국악자료의 수집 및 디지털화
- 전통예술 원형자료의 문화산업 콘텐츠화 지원
ㅇ 궁중연례악 및 전통연희의 관광자원화
- 조선조 ‘궁중연례악 고궁 공연’ 시범사업 추진(연 5회)
- 시·도 주요관광명소를 전통예술 특화공연장 지정, 공연 활성화
* 예 : 송파구 소재 ‘서울 놀이마당’을 특화공연장으로 지정, 지원
ㅇ 국악 캐릭터 이미지 개발, 모형악기·연주인형·연주복식 등 전통예술 응용 문화상품 개발

Ⅴ. 기대효과
□ 전통문화의 단계적 육성을 통한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
ㅇ 전통문화의 복원 및 연구지원 → 일상생활 접목 및 저변 확대 → 산업화․상품화 → 해외시장 개척․진출

□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

ㅇ ‘06년 세계 10위(8,659억 달러) → ’11년 세계 8위 수준
* 국가별 브랜드 가치(‘06년 산업정책연구원) : 미국 7조2천억 달러(1위) / 일본 2조7천억 달러(5위) / 중국 1조2천억 달러(8위)

□ 분야별 산업화, 세계화 수준 제고

ㅇ 한글 : 한글교육능력검정시험 응시자수 (‘06년 1,023명 → ’11년 3,000명)
* 제1회 한글교육능력검정시험 : ’06년 최초실시 / 1,023명 응시

ㅇ 한식 : 한식당 ‘06년 3,800개소 → ’11년 7,600개소 (한식당 배증)
* 한식당 3,800개소, 일식당 24,000개소, 태국식당 6,800개소

ㅇ 한복 : 매출액 ‘06년 200억원 → ’11년 1,200억원
* 전체 의류 시장 규모 중 한복 매출 비중 0.17%에서 1% 수준으로 상승할 경우, 한복 매출액이 1,200억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

ㅇ 한옥 : 거주자 만족도 ‘06년 66% → ’11년 75%
- 시설 개선, 접근성 개선 등으로 만족도 제고, 잠재 수요층 확대

ㅇ 한지 : 시장규모 ‘06년 320억원 → ’11년 640억원
국산 닥 생산량 ‘06년 전체소비의 10% → ’11년 20%

ㅇ 한국음악 : 전통공연 외국인 매출액 ‘06년 100억원 → ’11년 1,000억원
* 대표공연 10개 발굴, 외국인 관광객 600만명 기준
* 난타의 경우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 중 약 4%가 난타를 관람
- ‘05년 외국인 관람객 수 : 268,040명(매출 101억원)


<한스타일 종합계획 분야별 추진과제>

[1]한스타일 기반구축 사업
한스타일 제도적 기반, 추진체계 확립
한스타일 홍보 및 인식제고
한스타일 문화행사 개최
전통문화 기초 실태조사 및 통계구축
전통문화의 과학성 연구 및 홍보

[2] 한 글
해외 세종학당 개설 및 운영 지원
국내외 한글 전문가 양성 및 초청교육
해외실정에 맞는 맞춤형 한글교육자료 개발보급
이주민 대상 한글교육
한글 디자인상품 공모 및 개발 사업
한글 전자학습 체계 구축

[3] 한 식
한식조리법 표준화 및 인프라 구축사업
해외 한식당 인증제 및 경쟁력 제고 사업
한식 해외조리사 및 경영주 교육훈련 사업
국내 방문 외국인 한식체험지원 사업
한식․식문화 홍보 및 저변확대사업
재외공관 한식조리사 파견 프로그램 지원

[4] 한 복
한복 생활화 사업
한복 디자인 연구개발 지원 및 공모사업
한복 진흥 산학연계 체제 구축
전통이미지를 접목한 패션제품 개발
재외공관 한복교체 지원사업
세계 4대 패션쇼 참가 및 한복 해외진출 지원 확대

[5] 한 옥(한국적 주거문화)
전통 한옥건축의 보전․관리 및 활용
한옥건축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의 정비
공공시설 한옥디자인 보급 확대
한옥의 관광자원화 및 한국식 정원모델 개발
한옥건축 전문인력의 양성 및 관리

[6] 한 지
한지산업 종합지원센터 건립지원
한지 장인 후계자 양성
한지 공공소비 활성화 지원
한지 상품 국제 교류 지원
한지 문화상품 및 기능성 한지 개발 한지 산업의 현대화 지원

[7]한국음악
국가브랜드 공연작품 개발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 확대
창작 대중국악 및 생활음악곡 개발 지원
어린이, 청소년, 가족단위 국악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통예술 디지털 종합정보센터(아카이브) 구축
궁중연례악 및 전통연희의 관광자원화
전통예술 소재 문화상품 개발


[자료 : 문화관광부]
편집부/ 김유리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4월 26일 기사입니다.

뉴스테이지  

<저작권자 © 뉴스테이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테이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