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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문화포럼 2007 서울 - 2

 

디지털 문화혁명시대 국가전략을 말한다
“한국은 이야기가 중시되는 감성사회로 가고 있다.”



지난 3월 28일부터 29일까지 2일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해『글로벌 문화포럼 2007 서울』이 열렸다. ‘글로벌 컨버전스 시대의 문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국제포럼은 롤프 옌센, 티모시 맥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와, 데이비드 트로스비, 올리버 베네트 등 저명한 문화정책 전문가 및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 각국 정부의 문화정책 정부 고위 책임자들이 참석해 새로운 시대의 화두인 글로벌 컨버전스와 이로 인한 미래의 문화환경 변화에 대해 논의 하고 이에 부합하는 문화정책 방향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이날 포럼에서 국내외 석학들은 글로벌 컨버전스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변화는 문화정책환경을 근본적으로 변경시키는 동인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와 같은 환경변화 속에 문화정책의 초점을 문화의 다양성 확보와 세계화 속에 폐쇄적인 자국중심의 문화정체성이 아닌 새로운 의미의 열린 문화정체성확보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으며, 문화가 새로운 시대 경제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본 포럼을 통해 21세기 국가발전의 핵심동력인 문화에 대한 국제적 담론 형성을 주도하고 국제적 협력 및 교류를 증진하며 나아가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문화정책비전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본 신문사는 이 포럼에서 화두에 오른 토론에 대해 연재하고자 한다. 그 두 번째로 롤프옌센의 기조강연을 살펴보겠다. 그는 3월 28일 ‘미래는 문화다: 경험경제로의 길’라는 기조강연에서 “현 정보사회는 단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넘어서 이야기(stories)와 문화 콘텐츠에 가치를 두는 사회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롤프 옌센 대표는 이어 “한국도 이제는 물질주의시대에서 탈 물질주의 시대로, 즉 경험경제, 꿈의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경험경제에서의 핵심 키워드는 다양성(diversity), 원형(roots), 진실성(Authenticity)이라고 보았다. 또한 “한국기업도 이제는 저가의 노동력이나 낮은 생산비용으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에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탈물질주의 시대에는 이제 GDP와 같은 물질척도가 아닌 일반행복지수(General Happiness Index: GHI)로 국가의 질을 측정해야 한다면서 한국정부는 공식적으로 GHI를 도입하여야 할 것”이라 조언하였다.

미래학자 롤프 옌센은 드림컴퍼니 최고상상책임자로 1970년 6월, 오르후스 대학에서 정치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국방부, 외교부 및 수산부를 거쳐, 1984년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에 합류했으며 1998년부터 2001까지 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베스트셀러 “ 드림 소사이어티”와 “하느스톰”등이 있다. 현재 미래학 및 기업 관련 분야에서 왕성한 자문, 저술 및 강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Bornefonden(아동재단), Foreningen FAIR, 및 왕립지리학학회 Byprojekt Torenskiod, Fellow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다.

△ 원문

<기조 강연 - 미래는 문화다 : 경험경제로의 길 - 1>

근대 인간은 약 십 만년 전에 시작되었다. 정말 긴 시간 동안 우리는 지구에 존재해 온 것이다. 그 중의 약 9만년 동안은 수렵과 채집생활을 했다. 그리고 약 만 년 전에 혁명적인 사건, 농경생활이 시작되었다. 불과 200년 전에 근대적인 공장들이 지구상에 처음 생겨났다. 산업사회가 시작된 것이다. 또한 우리가 정보 사회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한 것도 35년 밖에 되지 않았다. 컴퓨터와 자동화의 발전으로 상품 생산에 예전만큼의 노동자가 필요하지 않고 , 인터넷으로 전 세계 정보와 아이디어, 문화를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여기까지가 우리 인간, 호모 사피엔스의 간략한 역사이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사회의 또 다른 형태가 지금 바로 우리 앞에 펼쳐지려 하고 있다. 바로 꿈의 사회와 경험 경제이다.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가?

우리가 부유해지면서, 점차 물질주의의 시대가 사라져 가고 있다. 유럽과 북미의 일반 시민들은 지난 수백 년 전보다 여섯 배 내지 일곱 배나 더 부유해졌다. 엄청난 발전이지만, 한국에서는 이러한 발전이 더 빠른 속도로 일어나기 조차 했다. 이러한 발전은 우리가 단순히 물질적인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대부분은 다음 끼 식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가난을 이겨내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되었다. 중요한 사실은 우리 잉수에 사는 이들이 자신보다 더 부유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그리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경험 경제에 대한 개념을 최초로 소개한 세계적으로 저명한 영국의 경제학자인 케인즈는 1930년에 탐욕과 물질주의가 사라질 것이라 예견하고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다. “백 년 안에, 가장 숭배 받는 사람은 들판에 핀 꽃을 가장 잘 묘사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케인즈가 말 한 백 년은 지금으로부터 25년 후인 2030년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지금 목도하고 있는 것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GDP가 매년 2,3퍼센트씩 상승하고 있고, 이를 10년 단위로 환산하면 거의 30퍼센트에 육박한다. 한국은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지성, 기술, 과학, 물질주의에 호소하던 시대가 감성, 느낌 그리고 감정에 호소하는 시대로 변화해가고 있다. 이러한 변하는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즉 문화, 가치 생각, 정신이 점차 더 우리의 삶에 있어 중요해 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빈국은 제외하고 부유한 국가들에 해당하는 것이긴 하다. 세계적으로 10억 명이 경험 경제의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를 포함한 나머지 사람들은 이번 세기 안에 곧 경험 경제로 이행하게 될 것이다.

문화뿐만 아니라 시장도 변화시킬 것이다. 정보 사회에서 도시들은 점점 더 비슷해 질 것인데, 같은 초고층 빌딩, 상품, 음악, 패션이 도시 속에 자리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물질주의의 결과이다. 우리는 서로에게, 타인에게 우리가 부유해졌다고 말한다. 다음 세대들에게 미래는 다른 모습일 것이다. 한국을 방문한다면, 우리는 세계문화가 아닌 한국의 문화를 경험하기를 원한다. 다른 선진국과 정말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대형마켓을 방문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동일함”보다는 다양성을 원한다. 관광산업의 미래는 다양성에 달려있다. 우리가 파리를 방문하는 것은 맥도날드를 가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에펠탑을 보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관광의 한 면모이다. 대도시의 대형 호텔들은 거의 비슷한 모습을 띠고 있다. 그러나 소규모의 개인화된 일명 “부티크 호텔”들이 모습을 속속 드러내고 있다. 다양성, 개인주의가 바로 화두이다. 스웨덴 북부지역에는 얼음과 눈으로만 만든 아이스 호텔이 성업 중이다. 이 호텔은 단순히 숙박 장소가 아니라 관광명소 그 자체이다. 일부 도시지역에는 얼음과 눈으로 세워진 아이스 호프집이 있다. 춥긴 하지만 한 잔의 술로 따뜻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서울도 곧 이런 명소가 생기길 기대한다.

앞서 언급한 예는 일부분일 뿐이다. 즉 말하자면, 이러한 경향은 메가트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내 고향인 덴마크의 한 소금판매 회사는 자사의 상품에 이야기를 담아서 판매하고 있다. 이 소금은 예전 방식을 고수하여 덴마크에서 만들어진 특별할 것이 없는 것이지만, 소금가격은 일반 소금보다 10배나 비싸다. 이 소금의 소비자 가격은 소극가격에 이야기 가격이 합해져서 책정된 것이다. 소금은 그냥 소금일 뿐이다. 염화나트륨으로서 그냥 화학 물질의 일종이다. 그러나 우리는 부유해지고, 단순히 기능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릴 수 있게 되었고, 소금 이상의 이야기를 요구하게 되고, 또한 이에 합당한 돈을 지불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시계 시장을 한번 살펴보자. 시계의 기능은 정확한 시간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시계에 10달러 이상의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일까? 왜냐하면 시계는 우리 “자화상”의 일부이며, 다른 이들에게 우리가 누구인지, 무엇이 되고자 하는지 말하고 신호를 보내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는 핸드폰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이다. 눈부신 기술의 결정체인 핸드폰, 과연 우리는 기술을 따지면 핸드폰을 구입하는 것일까? 아니다. 브랜드, 디자인, 색을 보고 구입을 결정한다. 한국의 단말기 회사들은 이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물론 기술적인 기능도 반드시 좋아야 하겠지만, 앞서 말한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구입할 때 고려하는 요소일 것이다. 최근 비즈니스 베스트셀러인 “블루 오션 전략”에서 이가 잘 설명되고 있다. 기술적인 면에서 상품은 의 비슷하다. 이런 상품이 감성적인 호소, 이야기로 차별화되길 바란다.

이것이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모습이다. 우리는 경제의 빠른 성장 덕분에 경험경제로 이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 경험 경제는 대단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고 시장의 모습을 곧 바꾸어 놀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러한 다음세대의 시장을 경험 경제의 아이들이라 부른다. 이 아이들은 경험경제의 DNA를 가지고 있지만, 진짜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부모들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

[자료 : 문화관광부]
편집부 / 김유리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4월 20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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