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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문화포럼 2007 서울 - 1

 

“디지털 문화혁명시대 국가전략을 말한다”
“한국은 이야기가 중시되는 감성사회로 가고 있다.”- 글로벌 문화 포럼 2007 서울

지난 3월 28일부터 29일까지 2일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해『글로벌 문화포럼 2007 서울』이 열렸다. ‘글로벌 컨버전스 시대의 문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국제포럼은 롤프 옌센, 티모시 맥 등 세계적인 미래학자와, 데이비드 트로스비, 올리버 베네트 등 저명한 문화정책 전문가 및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 각국 정부의 문화정책 정부 고위 책임자들이 참석해 새로운 시대의 화두인 글로벌 컨버전스와 이로 인한 미래의 문화환경 변화에 대해 논의 하고 이에 부합하는 문화정책 방향에 관하여 토론하였다.
이날 포럼에서 국내외 석학들은 글로벌 컨버전스로 대표되는 세계적인 변화는 문화정책환경을 근본적으로 변경시키는 동인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와 같은 환경변화 속에 문화정책의 초점을 문화의 다양성 확보와 세계화 속에 폐쇄적인 자국중심의 문화정체성이 아닌 새로운 의미의 열린 문화정체성확보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으며, 문화가 새로운 시대 경제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본 포럼을 통해 21세기 국가발전의 핵심동력인 문화에 대한 국제적 담론 형성을 주도하고 국제적 협력 및 교류를 증진하며 나아가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문화정책비전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본 신문사는 이 포럼에서 화두에 오른 토론에 대해 연재하고자 한다. 우선 글로벌 컨퍼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글로벌 컨버전스란?

컨버전스(Convergence)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지는 일을 말한다. 또한 다양한 기존 가치요소(기술, 비즈니스, 산업)의 화학적 결합에 의해 새로운 가치요소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컨버전스(Convergence)는 단순히 가치의 복합화뿐만 아니라 아니라 융합(Fusion)의 의미도 포괄적으로 정의를 하고 있다. 이렇듯 컨버전스(Convergence)는 융합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디지털의 개념과 연결하여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로 더욱 널리 쓰이고 있다.

이때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는 디지털 기술 기반의 제품과 서비스가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는 음성․데이터․영상 등의 ‘정보융합’, 방송․통신․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의 융합’, 컴퓨터․통신․정보가전과 같은 ‘기기의 융합’등으로 전개되고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는 이동통신 등 전자제품에서 가장 빠르게 진전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업종 및 서비스 간 융․복합 현상이 두드러져 새로운 사용가치가 창출되는 방향으로 심화․확대되는 추세이다.

글로벌 컨버전스(global Convergence)란 이러한 융합 현상이 지역적, 기술적으로 확산 되는 것을 의미한다. 본 포럼에서 정의하려는 글로벌 컨버전스는 글로벌리제이션, 즉 세계화가 진행되고, 기술적으로는 디지털 융합현상, 즉 디지털 컨버전스가 확대되는 것을 아우르는 복합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세계화에 따라 국경이 사라지고 융합화에 따라 상품 간, 서비스 간, 그리고 기술 간에 기존처럼 획일적인 구분이 어렵게 되었다. 이에 따라 문화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등 사회 전반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문화 부분에서의 영향은 새로운 산업의 등장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의 선점 관련 문제, 다양한 문화콘텐츠 제작에서 기술적 표준을 마련하는 문제, 문화콘텐츠 제작 기술개발의 범위를 설정하고 최적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도록 목표를 정하는 문제, 광범위한 저작권의 권리 관계를 명확히 하는 문제, 문화 콘텐츠의 내용 심의가 온라인상에서 무리 없이 이루어져서 국민의 건전한 문화활동을 유도하는 문제, 국경간 거래에 있어 자국 상품의 보호와 수출 개선과 관련된 문제, 민간에 의한 자생적 산업 발전이 최적화 되도록 정책적으로 제도 개선을 하는 문제 등이 그것들이다.


[자료 : 문화관광부]
편집부 / 김유리 yuri40021@hanmail.net



※ 비엠뉴스가(Bmnews)가 뉴스테이지(Newstage)로 2007년 7월 23일 개편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비엠뉴스(Bmnews)의 2007년 4월 16일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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